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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를 관리하는 핵심 관리 프로세스, SCM


오늘은, 제품의 생산부터, 완제품의 유통까지 책임지는 SCM을 통해서 인천항 뿐 아니라 물류의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알아보도록 해룡~

1) 먼저 SCM의 개념부터 알아보도록 해룡!

SCM은 공급사슬관리라고 해석되는 Supply Chain Management 입니다. 기업 내 또는 기업 간의 다양한 사업 활동의 프로세스를 부문간·부서 간에 존재하는 벽을 넘어서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는데룡. , 수주에서부터 고객 납품에 이르기까지 조달, 생산, 유통 등의 공급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잘 관리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SCM의 범위

공급사슬관리의 개념이 일반화되기 이전, 기업 물류 (Logistics)의 초점은 이미 생산된 재화의 유통(distribution)을 합리화하는 것에 맞추어져 있었으나 기업 내부 공급업자 네트워크, 소비자를 포괄하여 제품과 정보의 흐름을 관리하는 공급사슬관리로 발달하여 왔습니다.


3) SCM의 필요성

제조업체들은 이전에 라인, 공장, 또는 기업 내의 생산성 향상, 리드타임 단축, 원가 절감, 품질제고를 위하여 다양한 합리화 방안을 수행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제조단계 외부의 가치사슬 또는 공급사슬 관리를 더 중요하게 인식하게 되는 경향이 있는데룡.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리드타임이란, 제품 하나를 생산하는데, 시작부터 마칠 때 까지 의 소요 시간(기간)을 의미


첫째, 부가가치의 60-70%가 제조 과정 외부의 공급사슬 상에서 발생한다는 것.

둘째, 부품 및 기자재 공급의 납기 및 품질의 불확실성과 수요 및 주문의 불확실성에 따라 재고 및 재고품을 감축하는 것에 대한 한계.

셋째, 생산을 포함한 모든 기업 활동이 글로벌화 됨에 따라 공급사슬상의 리드타임이 길어지고 불확실해졌다는 것.

넷째,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추어 제조, 납품해야 하는 Mass Customization의 보편화.

※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Mass Customization) : 대량생산(mass production)과 고객화(customization)의 합성어로서 기업 경영혁신의 새로운 패러다임.

다섯째,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코스트 및 납기 개선의 시급.

여섯 번째, 전사적 자원관리에 의해 기업 내 프로세스가 정보화, 통합화 되고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인터넷 및 WEB, 전자상거래 등의 기술이 급속히 발전됨에 따라 공급사슬 간의 정보공유 및 전달과정이 혁신되었고 관련 개념 및 기법의 보급이 확산.

※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 전자문서교환. 표준화된 상거래서식 또는 공공서식을 서로 합의된 통신 표준에 따라 컴퓨터 간에 교환하는 정보전달방식


총 여섯가지의 이유가 바로 SCM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물류를 전공하거나 물류에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으신 분들은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SCM. 물류를 전공하는 저 특파룡도 SCM에 관심이 많고 앞으로 귀추가 주목되는 물류 관리 프로세스입니다.

특파룡과 함께한, SCM 알아보기, 어땠나룡?

인천항 물류 뿐 아니라 모든 물류 시스템을 관리하는 SCM은 물류 관련 종사자 뿐 아니라 우리 모두의 삶 속에서 꼭 필요한 과정이랍니다! 특파룡과 함께하는 물류 공부! 어렵지 않습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