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어디까지 가봤니? 우리나라의 주요항


세계에 수많은 항구들이 있고 그중에서도 세계의 중심항만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인천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주요 항구에 대해서 알아볼까 하는데요. 그럼 오늘 알아볼 항구는 인천항, 부산항, 여수·광양항, 울산항, 평택항입니다.


<세계 항만 물동량-2012>

 

먼저 인천항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인천항은 인천광역시 중구에 있는 서해안에서 가장 중요한 항구입니다. 조선시대에는 군사 요충지로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실제적으로 1883년에 개항을 하여 상업적인 항구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수도권과 서울에 근접해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조수 간만의 차이가 크다 보니 아시아 최대의 갑문도 있습니다. 또한 컨테이너화물, 잡화, 곡물, 목재 등 다양한 화물은 처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항구랍니다^^


 <인천항(출처-인천항만공사 홈페이지)>

 두 번째 소개할 항구는 부산항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제일 먼저 개항한 항구인 부산항은 우리나라 최대의 항구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세계5라는 컨테이너 항구입니다. 일본이 1995년도 지진에 의해서 고베항의 부두가 붕괴되어 주요 선사의 거점항구를 고베항구와 요코하마항구에서 부산항으로 옮겨지면서 점차적으로 커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부산항(출처-부산항만공사)>

세 번째 소개할 항구는 여수·광양항만입니다. 전라도 광양에 위치하고 있는 항구입니다. 주변에 석유화확 공업지역과 오천공단에서 수산물 가공업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원자재의 수입과 제품수출에 유리한 항만의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여수광양항에 선박이 접안해있다.(출처-여수광양항만공사)>


네 번째로 소개할 항구는 울산항입니다. 국내 최대의 울산공업단지가 조성됨에 따라 원자재 및 제품 수송을 위한 항만 시설이 필요해졌다고 합니다. 그에 때라서 만들어지 항구가 울산항입니다. 배후단지를 통행서 중화학공업의 주요 항만으로 급성장하게 됩었다고 합니다. 주로 유류와 인광석, 철재와 같은 원자재가 처리 된다고 합니다.

 <울산항(출처-울산항만공사)>


마지막으로 소개할 항은 평택항입니다. 인천항과 매우 근접한 위치에 있는 평택항의 주요 취급 화물이 무엇일까요? 바로 자동차, 양곡, 사료 등입니다. 인천항과 비슷한 화물을 처리하고 있고 수도권에 인접해 있기 때문에 평택항과 인천항의 경쟁이 뜨거울 것 같습니다. 물론 두 항구 모두 잘 성장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평택항(출처-경기평택항만공사)>

우리나라의 많은 항구들이 발전하고 세계적인 항구로 발 돋음 할 수 있는 많은 기회가 왔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각 항구 배후단지의 특징을 잘 이해하여 각 항구마다의 적합한 경영전략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