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공식 블로그



선박이란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넓은 의미에서 선박이란, 해상에서 사람 또는 물건을 싣고 이를 운반하는데 사용되는 구조물을 말합니다. 선박이 갖추어야 할 요건으로는 부양성, 적재성, 이동성의 3요소가 있다고 합니다. 



         


선박의 종류는 여러 가지입니다. 선박은 사용용도, 추진방식, 선형, 구성재료에 따라 구분이 가능하나 선박의 사용용도에 따라 구분하면 상선과 군함 그리고 특수선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상선은 여객선과 화물선으로 구분됩니다. 화물선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일반화물선입니다. 일반화물선은 컨테이너선과 대형 살물선이 등장하기 전까지는 전형적인 화물선으로 과거 40-50년간의 해상운송을 주도해 왔습니다. 과거에는 이 선박이 정기선의 주종을 이루었으나 컨테이너선의 등장으로 지금은 재래선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흔히 Break Bulk Vessel 이라 하며, 이는 화물을 단위화하지 않고 낱개로 운송한다는 의미입니다. 현재 합판이나 철재류 등 컨테이너화가 어려운 화물 및 아프리카 등 컨테이너 하역시설을 갖추지 못한 지역의 항로에서만 운항되고 있으며, 그 비중이나 중요성이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에 비하여, 요즘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은 바로 컨테이너선입니다. 종래의 정기선은 잡다한 화물을 뭉치화 하여 운송함으로써 하역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었습니다. 하역시간을 단축하고 하역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화물을 컨테이너라는 용기에 넣어 운송하는 것을 컨테이너화라 하고, 그 컨테이너를 효율적으로 수송하기 위해 건조된 선박이 바로 컨테이너선입니다. 컨테이너선은 전천후 하역이 가능하고, 하역능률이 높아 정박일수가 단축됨으로써 선박의 가동률이 제고되고, 정박시간 단축으로 선형의 대형화가 가능하며, 하역능률 향상과 정박시간 단축으로 수송원가가 절감되고, 컨테이너의 육상연계 수송으로 문전서비스(door-to- door)가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 컨테이너선은 컨테이너 전용선(Fool Container Ship),세미컨테이너선(Semi-Container Ship), Lo-Lo(Lift on/Lift off)방식, Ro-Ro(Roll-on/Roll-off)방식, 그리고 마지막으로 LASH(Ligther Aboard Ship)방식으로 나누어집니다. 

컨테이너 전용선은 컨테이너 이외의 화물은 수송하지 않으며, 오로지 컨테이너 수송을 목적으로 운항되는 선박입니다.





세미컨테이너선은 한마디로 ‘반.반’ 의 형태입니다. 컨테이너도 실고, 다른 것 또한 같이 실어나릅니다. 적재공간 일부를 컨테이너 적재전용공간으로 설계한 선박인 것입니다. 그러나 적재공간에 일반화물과 컨테이너를 같이 싣기 때문에 컨테이너 전용적재공간이 작습니다.


Lo-Lo방식은 일반적인 컨테이너 전용선에 적용되는 방식으로 육상의 겐트리 크레인을 이용하여 컨테이너를 수직으로 적.양하하도록 되어 있는 선박입니다. 


Ro-RO 방식은 경사로를 통해 육상전용의 트레일러를 이용하여 수평으로 들이거나 끌어내리는 방식입니다. Lo-Lo방식과 비교하여 빈공간이 3-5배 더 필요합니다. 그래서 적재능력 면에서 불리합니다. 그러나 자동차 전용선 또는 근거리 운송시에 하역시간을 단축하여 하역비를 절감할 수 있어 피더서비스에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LASH방식은 주로 유럽의 라인강 등에서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압항방식에 의해 부선을 항내에서 이동시키고, 전후로 움직이는 250-500톤급 겐트리 크레인으로 대형 부선을 선미로부터 끌어올려놓는, 쉽게  말해서 부선을 선박에 적재하여 운송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선박은 유조선입니다. 유조선은 원유, 정제유, 화공품, 액화가스 등 액상화물을 Drum 등의 용기에 넣지 않고 선창 내에 직접 산적하여 운송하는 선박입니다. 유조선의 선체구조는 화물창 벽이 곧 선체 외판이 되는 단일구조였으나, 해양오염방지협약(MARPOL: Treaty on Maritime Pollution)에 따라 화물탱크의 보호적 배치가 취해지면서 바닥과 외판의 구조가 변하게 되었습니다. 유조선의 종류로는 원유운반선, 정제운반선, 화공품운반선, 가스운반선이 있습니다.


이처럼, 화물선의 종류는 너무나도 다양합니다. 국제물류와 운송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 화물선의 다양한 종류와 쓰임을 알아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