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는 인천항과 가장 밀접한 정부부처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여기서 궁금한 점 한 가지!! 해양 및 수산물정책이나 법령, 혹은 추진 중인사업의 최신자료를 알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역시 “해양수산부 홈페이지를 방문한다” 입니다.~~^^ 그만큼 해양수산부에서는 홈페이지에 안에 많은 유용한 정보들을 공개해놓고 있는데요. 또 이런 정보를 앞에 두고 특파룡이 그냥 지나칠 수 없겠죠??~.~v 이번에는 해양수산부 홈페이지를 통해 해양수산부의 이모저모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Step1.에서는 홈페이지에 있는 항목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홈페이지사용설명이 있을 예정이고 이 후의 연재에서 더 자세한 홈페이지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무려 연재로군요!!)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인터넷을 켜 주시구요~^^ 인터넷 도메인에 해양수산부주소(www.mof.go.kr)를 치시면.... 

짜잔~ 하고 바다 빛이 감도는 홈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출처 : 해양수산부 홈페이지>



홈페이지의 주요 항목은 상단에 있는 크게 소통바다/ 참여바다/ 소식바다/ 정보바다/ 법령바다/ 소개바다의 큰 카테고리로 이루어져 있는 매인항목과~






왼쪽 하단에 위치한 큰 카테고리 안에 있는 작은 카테고리 중에서도 자주 찾는 항목들을 이용하기 쉽게 따로 분류해 놓은 주요정보항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연재인 만큼 큰 항목에 있는 도움이 될 만한 정보들을 골라서 보여드리겠습니다. 무엇을 먼저 보여드릴까 고민하다 문득 “해양수산부가 뭐하는 곳이지?”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소개바다로 가보았습니다.





해양수산부의 비전과 추진방향이 가장 먼저 나오는데요~ 해양수산부에서는 삶과 희망이 녹아있는 바다를 만들고 국민 먹거리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잡고 바다를 통해 국민의 꿈과 희망을 실현하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목표를 실현하기위한 구체적인 방향 역시 분류해 놓고 있네요.





이제는 우리에게 익숙한 해양수산부의 수장이신 

윤진숙 장관님 이십니다.


관련 유관기관항목에 가보시면 해양수산부의 14개의 산하 기관과 수많은 기관들의 관련 사이트 역시 공시해 놓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인천항만공사가 단연 눈에 띄는 건 저만 그런 걸까요?? ^^




<항만물류 관련 사이트들>



이번에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훈령/예규/고시 및 최근에 개정된 따끈따끈한? 법령들을 알고 싶은 분들을 위해 법령의 바다에 한번 빠져보겠습니다~~


역시 법은 농수산물법/선박법/어선법/항만시설관리 등의 해양과 관련된 모든 것들을 총 망라하는 만큼 관련기관, 법령명, 개정 및 폐지여부를 입력하여 언제든 조회하기가 간편하게 해 놓아 이용하기가 편리하답니다!!





또한 입법예고란에 들어가시면 국가법령정보센터 시스템과 연동되게 해 놓음으로써 더욱더 폭넓고 자세한 현행법령 및 행정심판사례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국가법령정보센터 시스템>



오늘은 해양수산부에 대한 비전과 그 산하기관, 그리고 현행법규를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 대해 해양수산부 홈페이지를 통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처럼 홈페이지를 자세히 보시면 우리들에게 필요한 정보들을 보다 쉽고 보다 자세하게 알 수 있다는 점!! 이것이 이번 스텝에서 중요했던 것 같습니다.

다음 스텝에서는 본격적으로 오늘 가보지 못한 해양수산부에서 공시하는 주요 정책을 알려주는 정보바다와 각종 해양소식을 접할 수 있는 소식바다에 한번 빠져보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