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천항만공사 특파룡 4기 이보은입니다.

혹시 '검수'를 알고 계신가요? 


오늘 살펴 볼 것은 검수입니다! 검수가 무엇인지, 검수 업무를 어떻게 수행하는지, 검수업체․개인의 자격 등을 알려 드릴게요~


검수는 국가간 ․ 송수화주간 무역거래의 신뢰도를 향상시켜 미래 지향적인 비전을 높이는 업무여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먼저, 검수의 정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만운송 4대 사업의 일종으로 국제무역에 있어 국제간의 합의된 계약상의 화물운송을 송하주와 수하주, 운반인 선주와 기관(세관원) 관계인이 직접 화물의 인수도의 입회가 불가능하므로 수도 사실을 전문적으로 하는 공인 검수업체에 위탁하게 되는데요. 이 위탁을 받은 검수업체의 검수사는 전문성․공정성․정확성․신뢰성의 사명감을 발휘하여 화물의 적하 ․ 양하 이동 시에 그 화물의 수량과 계산 또는 수도의 사실을 입회, 확인하여 공증적 증명을 발행하는 일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항만으로 수출 및 수입되는 화물을 전문적으로 제 3자적 위치에서 독립성을 유지하며 국제적 신뢰와 공신력으로 정확하고 신속한 화물의 검수업무를 수행하여 수요자(화주 및 선사)로 하여금 양과 질적인 본연의 검수업무 수행으로 최대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두는 일입니다.


두 번째로, 검수의 업무는 잡화(General Cargo)와 자동차(vehicle), 컨테이너(Container)로 구분됩니다.

우선, 잡화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 http://www.haesa.co.kr/index.asp)



잡화는 일반적인 여러 화물을 칭하는데요, 벌크라고 하기도 합니다. 잡화를 검수하는 방법은 첫째로 화물의 수량을 파악하여 invoice 상 수량과 상이 할 경우 세관에 화물의 이상 유무를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전자문서교환)로 전송하여 화물의 반입 및 통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 다음엔 화물의 손상 정도를 파악해서 수요자가 제 2의 손해를 방지할 수 있도록 보고해야하는 것이지요.


검수의 다음 업무는 자동차입니다. 



(출처 : http://www.haesa.co.kr/index.asp)



자동차는 보통 일반적인 자동차와 객차 등을 말합니다. 물론 자동차도 검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수요자 측의 오더와 이상 없이 선적되는지를 확인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차종, 차대 번호, 도착항, 선적과정에서 항별 적재도 표시 및 각 차마다 손상의 이상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는 것입니다. 



마지막 검수의 업무는 컨테이너입니다! 


(출처 : http://www.haesa.co.kr/index.asp)



다들 컨테이너 알고 계시죠?! 컨테이너는 화물의 빠른 운송 수단과 화물이 보호 및 관리를 위해 화물을 용기에 넣는 함입니다.

이를 검수하기 위해서 우선 양하 ․ 적하되는 컨테이너의 번호 및 봉인 번호가 이상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해야합니다. 그리고 나면 컨테이너 사방면의 파손이 존재하는지 손상상태를 확인해야 하죠~ 그런데 컨테이너를 검수 할 때에, 봉인이 분실되거나 파손 시에는 즉시 인천세관 기동반에 신고 후 수석 검수원과 하역감독, 세관기동반 직원의 입회하에 재봉인해야 합니다. 

다음 사진은 E1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컨테이너 검수 업무가 진행되는 사진입니다!




이런 검수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냐구요? 바로 검수사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검수사가 되기 위해서는 국가자격시험에서 합격해야 합니다!! 시험은 부산과 인천에서 이루어지는 데, 올해 시험은 기간이 이미 지났네요~

시중에는 다음과 같은 검수사 자격증에 대한 여러 문제집도 있습니다. 



(출처 : http://www.aladin.co.kr/shop/book/wletslookViewer.aspx?ISBN=8967185480)



시험은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으로 구성됩니다. 검수사 자격증 필기시험은 검수에 관한 일반적 지식과 영어로 이루어져 있고, 면접은 필기시험과목의 이론과 실무지식 및 응용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다음은 필기시험 시험시간입니다. 검수사는 검량사, 감정사 중에 가장 시험을 짧게 보는 군요.


(출처 : Q-net)



이번에는 면접시험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수험자 1명 당 5분 씩 면접을 보게 되네요. 5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가진 것을 모두 보여줘야 할 듯합니다.


(출처 : Q-net)



혹시 검수사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거나, 접수를 원하시는 분들은 www.Q-net.or.kr 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참고 :

① 한국검수검정협회 : TEL)02-737-7898

② 사단법인 한국 검수검정협회 인천지회 : TEL)032-884-77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