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여러 개발의 욕심으로 인간의 자연 환경 훼손이 심해지는 가운데 우리 자연을 생각해준 고맙고 착한 새로운 선박이 태어났습니다. 아시아 최초 친환경 선박 에코누리호입니다. IPA에 따르면 에코누리호가 동력원으로 채택한 LNG연료는 디젤연료에 비해 황산화물은 100%, 질소산화물은 92%, 분진은 99%, 이산화탄소는 23%나 덜 발생시킨다고 합니다. 대표적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 저감량은 연간 100톤에 달하는데, 이는 소나무 2만 그루를 심는 효과에 해당한다고 하네요. 요즘 식목일에도 사람들이 나무를 잘 안 심는데.. 에코누리호가 매꿔주네요~





환경만 생각해서 선박 자체의 기능이나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길이 38m에 폭 8m, 깊이 4.6m인 260톤급 선박 에코누리호의 항해속력은 15노트(시속 27.78㎞). 승선인원은 57명을 수용하고, 연료비 절감 효과도 연간 30억원에 달해 디젤선박에 비해 운용 경제성도 높다고 IPA는 밝혔습니다. 또한 에코누리호 자체의 효율적인 시스템들도 에코누리호의 훌륭한 

기능성을 잘 보여주네요.





보통 사람들은 아무래도 어려운 선박의 기능과 특징보다는 선박 안이 어떨까?? 하고 많이들 궁금해 하시는게 사실이겠죠? 에코누리호는 그 자체의 기능성에 뒤지지 않는 훌륭한 내부 시설과 디자인을 보유하고 있답니다.





개인적으로 컨퍼런스룸이 너무나 깔끔하고 고급스러워 보이는데요. 전체적으로 굉장히 모던하고 심플한 디자인이 눈이 띱니다. 또한 대형 윈도우를 적용하여 자연 채광이 가능하도록 하고 항만의 해상 홍보효과를 극대화 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선체의 파란색과 흰색 배색으로 깨끗한 이미지와 바다의 청량감을 부여했다고 하네요. 보통 큰 배를 타면 서로 길 찾기 힘들어서 만나기 힘들고 길을 잃는 경험을 많이 겪으셨을 텐데요. 에코누리호 안은 전구역 동선이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쉽게 소통이 가능하고 승객을 배려한 편의시설 역시 많다고 합니다. 이정도면 승객을 굉장히 배려한 디자인이라고 생각 할 수 있겠네요!





굉장히 흥미로운 자료가 있어서 소개해드릴라고 하는데요, 에코누리호의 건조 과정입니다. 이건 따로 설명 해 드릴게 없이 그냥 사진을 보게 되면 굉장히 흥미롭습니다. 이렇게 건조가 되는구나~~라고 느끼실 수 있겠네요. 신기합니다!!




 

 

보통 착한일을 하면 표창장을 받죠? 환경을 생각해준 친환경 선박인 에코누리호도 착한 일을 한 덕분에 표창장을 받았었답니다. 바로 2012년 국가녹색기술대상에서 올해의 녹색 기술로 선정이 된 것인데요. 최근 인간의 욕심개발로 자연을 파괴하는 여러 일들이 많이 발생하는 가운데 이러한 인천항의 모범은 굉장히 좋은 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에코누리호의 시작으로 앞으로 환경을 생각해주는 친환경적인 개발들이 이루어줬으면 좋겠네요.





아시아 최초 친환경 LNG 연료 추진 선박 '에코누리호'가 인천항에서 취항했습니다. 인천항만공사(IPA) 16일 오후 3시 인천 하버파크 호텔에서 취항식을 열고, '에코누리호' 본격 운항을 선언는데요. 이날 행사에는 박상은·홍일표·이학재 국회의원, 손재학 해양수산부 차관, 김교흥 인천시 정무부시장등 2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많은 귀빈들께서 함께 자리해주셨네요. 박상은 의원은 이날 축사를 통해 "아시아 최초 친환경 LNG 연료 추진 선박 에코누리호의 취항을 축하한다"고 밝히며, 자리를 함께 한 항만 해운 관계자들에게  "21세기 해양시대를 선도하는 인천항의 비전이 실현될 수 있도록 앞으로 더 큰 관심과 노력을 경주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해양수산부 손재학 차관은 이날 축사에서 "'에코누리호'를 시작으로 조선 시장에도 친환경 기술을 접목시키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될 것"이라며 "인천신항 항로 증심, 신항 컨테이너터미널 및 국제여객부두 건설 등 인천항이 발전할 수 있도록 해수부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IPA 김춘선 사장은 "'에코누리호'는 조선, 해양, 항만 산업 모든 주체와 IPA가 지향하는 '클린 바다, 그린 항만' 실현을 상징하는 배"라며 "'에코누리호'는 인천항의 국내·외 지명도와 이미지를 높여 주는 새로운 아이콘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매력있는 에코누리호!! 더욱 궁금하시지 않으신가요?? 넓은 바다를 항해하는 에코누리호! 상상만해도 뿌듯합니다. 친환경 그린포트의 주역이 될 에코누리호 앞으로 많은 기대 부탁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