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국제도시에서 서울역이 단 27분?

수도권 광역 급행 철도 GTX


안녕하세요! 인천항만공사 대학생 명예블로거 특파룡 3기 이재명입니다.

오늘은 제가 다니고 있는 학교가 위치하고 있는 송도국제신도시에서 서울역까지 단 27분 주파를 실현시켜 줄 수도권 광역 급행 철도 GTX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빠르고 편리한 수도권 교통혁명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수도권 광역 급행 철도 GTX에 대해 알아볼까요?



GTX(Great Train Express)란? 

GTX는 Great Train Express의 약자입니다. 여기서 G는 여러 가지 해석이 가능하다고 해요! 





첫 번째로  GREEN.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최적의 교통수단입니다. 지금 세계 모든 교통분야는 철도를 앞세운 "저탄소 녹색혁명"이 주도를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철도는 승용차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이 16% 수준이고, 에너지 소비는 12.5% 수준이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연간 149만톤, 에너지소비는 연간 5,800억원이 절약 된다고 합니다.

두 번째로 GREAT. 빠른 속도를 통한 수도권 교통혁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동탄역에서 삼성역까지 18분, 삼성역에서 일산 킨텍스역까지 22분, 경기지역 어디든지 30분만에 도심에 진입을 할 수 있고, 경기에서 먼 거리의 경기도 까지도 1시간이면 도달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세 번째로는 GLOBAL AND GOVERNANCE. 국가경쟁력의 강화가 됩니다. 인구의 50퍼센트가 몰려 있으며 각종 주요 공공기관들이 몰려 있는 수도권의 경쟁력이 곧 국가 경쟁력이 되는데, 이 GTX를 통해서 외국의 런던, 파리, 도쿄 등과 유사한 거미줄같은 광역급행철도의 구현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고효율의 수도권 광역철도망으로써 우리나라는 한단계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게 될 것입니다.



GTX 제안 노선도





위에 보시는 지도처럼 GTX는 일산~동탄 73.7㎞, 송도~청량리 48.7㎞, 금정~의정부 45.8㎞ 등 3개 노선으로 건설 예정입니다.  최고 속도는 무려 시속 200㎞, 평균 속도 시속 100㎞ 로 수도권을 하나로 연결해 줍니다. GTX는 빠른 속도, 운행시간 단축 등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 중간역 설치를 최소화하였습니다. 도시철도, 경전철, 버스 자전거에 이르는 편리한 연계노선과 환승시스템을 구축하고, 튼튼한 안전설비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GTX 정거장의 선정은 승객이 안전하고 신속하게 접근 및 분산이 가능 한 것인지, 타교통수단과 철도계획 노선과의 연계성이 높은지 등을 면밀하고 꼼꼼히 고려하여 최적의 정거장 입지가 선정될 수 있도록 배치계획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송도국제도시에서 여의도가 단 20분만에

인천 송도에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 유치가 확정되며 서울과 송도를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2020년까지 추진하는 GTX 사업 3개 노선 중 ‘B노선’이 바로 인천 송도와 서울 청량리를 잇는 48.7km 구간입니다.





이 B노선은 송도에서 서울역까지 인천시청, 부평, 당아래, 신도림, 여의도, 용산역 등 총 6곳을 거쳐 이동하게 됩니다. 현재 똑같은 노선을 자동차로 이동하려면 1시간 반 이상이 걸립니다. 1시간 이상을 단축하는 놀라운 효과가 기대됩니다.


현재 GTX의 송도역은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해 있는 6개역 중 3개 역이 물망에 올라 있습니다. 센트럴 파크역, 테크노파크역, 인천대 입구역 이 3곳인데요, 현재인천대 입구역 근처의 환승센터인 '투모로우 시티' 를 활용한 대중교통의 연계성 등을 고려해 선정중에 있습니다.



수도권과 인천, 인천항을 잇는 GTX

사실 지금까지 인천은 인접해 있는 지리적 위치에도 불구하고 인접한 경기도 일산, 수원 등에 비해 서울로의 접근성이 낮다는 평가가 있었습니다. 인천 송도에서 서울역을 단 27분만에 잇는 매력적인 GTX를 통해서 이런 문제점을 말끔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북아의 관문이자 수도권 최고의 항구도시인 인천에 위치한 인천항과 서울, 수도권과의 접근성도 눈에 띄게 좋아지게 됩니다. 앞으로 수년 후, GTX가 인천에 가져다 줄 수많은 이점들이 기대가 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