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CT 선광인천컨테이너터미널을 방문하다

 

 


 

매섭게 불던 바람을 뚫고 인천 출입국 사무소 인터뷰를 갔던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두 번째 기사를 작성하게 되었네요^_^ 인천 출입국 사무소에 이은 2탄! 오늘은 인천항 남항에 위치한 선광인천컨테이너터미널(SICT)을 소개시켜 드리고자 합니다.


선광인천컨테이너터미널(SICT)는 컨테이너 터미널로 container 용기라는 뜻의 컨테이너 즉, 해상운송에 사용되는 용기를 취급하는 터미널입니다. SICT는 올4월에 65주년 창립기념행사를 하였는데요 그동안 보수, 하역사업으로만 사업을 진행해오다 2014년 신항 개장에 사활을 거는 투자를 한다고 합니다.


SICT는 주로 컨테이너를 배에서 하역하고, 보관, 반출 해주는 서비스와 반입해서 보관, 선적해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주로 중국에서 식료품, 옷, 농산물, 수산물, 고기같은 물품이 들어오고 수출품으로 전자제품, 석유·화학제품 등 고부가가치 제품이 수출됩니다. 하지만 안타까운게 인천항이 수입은 많지만 수출은 별로 없어 balance가 맞지 않는 편이라고 하네요. 


SICT는 one-stop 서비스를 위하여 운영건물, 자동화게이트, 컨테이너검사센터, 컨테이너수리장 및 세척장을 포함한 제반 컨테이너 취급시설을 확보하고 있으며 X-ray검색센터, 냉동 및 위험물 전용 장치장, 비규격 컨테이너 장치장 등을 확보하여 다양한 화물과 컨테이너를 지체없이 안전하게 취급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더나은 서비스를 위하여 터미널 전체구역에 무선네트워크를 설치하고 무선단말기, RFID 태그 및 인식기와 최신형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하는 운영전산시스템(ATOMS)을 가동중입니다.



(사진설명 : 컨테이너 크레인)



(사진설명 : CFS장치장 - LCL(Less than a Container Load)화물 작업장)



(사진설명 : Reach Stacker)



그럼 선광컨테이너터미널에서 취급하고 있는 컨테이너에 대한 궁금증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Q. 컨테이너들은 어떻게 분류되고 원하는 컨테이너를 찾을 수 있을까?

-  Bay No.(선수미 위치) + Row No.(좌우측 열수) + Tier(높이)를 이용하여 분류, 위치 정보를 부여하고 이를 이용해 컨테이너를 찾을 수 있습니다.



(사진설명 : C.Y(container yard)에 표시된 주차선 slot)



Q. 컨테이너에 물품 적재 후 봉인은 어떻게 할까?

- 컨테이너 도어락의 구멍에 씰(Seal)을 넣어서 봉인작업(Sealing)을 합니다. 씰을 채워 넣으면 물리적인 힘을 가해도 빠지지 않게 되는데 이 씰은 각자 고유넘버가 있어 수출자가 수입자에게 씰번호를 통보하게 됩니다. 여러종류의 씰 중 막대씰을 주로 사용하고 플라스틱씰도 보완해서 쓰고 있습니다.



(사진설명 : 막대씰(seal))



■ 선광 인천신항 사업


선광은 2014년 송도 경제자유구역에 조성될 신항에 컨테이너 터미널을 개장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SNCT( Sunkwang Newport Container Terminal ) 는 현재 남항에 위치한 선광의 제 1터미널과 제 2터미널에 구비한 시설들이 모두 합해진 터미널로 신항의 LNG기지 바로 옆에 위치하게 됩니다. 컨테이너 전용부두로 연간 120만 TEU를 처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사진설명 : SNCT 배치도, 사진제공 – 선광)



SNCT를 개장하게 되면 우선 인천대교 통항이 불필요 하여 강풍, 연무 등 악천후시 접안부두까지의 항행 안전도가 향상됩니다. 그리고 약 4KM 단축된 도선구간으로 인하여 20분정도의 시간과 도선료, 예선비용 및 연료비가 절감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안벽수심 –16m, 항로수심 –14m라는 대형선에 적합한 안벽 및 항로수심을 확보하였으며 올해 새로 출범한 현 박근혜정부에서 공약한 수심 16m 증심으로 인해 항로수심은 16m까지 깊어질 것으로 기대중입니다. 인근에 위치한 남동국가산업단지, 시화국가산업단지, 반월국가산업단지와 무인자동화에 의한 대형화 및 자동화된 컨테이너 하역장비는 SNCT의 경쟁력을 더욱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선광인천컨테이너터미널이 무슨일을 하는지 그리고 새로 개장될 신항 사업에 대하여 잘 전달이 되었나요? 인천 신항에 관련해서는 특파룡 이아름 학생이 포스팅 한 글을 참고하시면 이해가 더 쉬우리라고 생각됩니다 ^^* → http://incheonport.tistory.com/607

이상 선광인천컨테이너터미널에 대하여 알아보았구요 친절한 설명과 많은 도움을 주신 선광 홍진석 부장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D



( 사진설명 : SNCT 위치, 사진제공 - 선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