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과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해양’! 해양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신산업들이 육성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해양자원을 활용한 이색적인 산업, ‘해양치유산업’과 ‘해양플랜트산업’에 대해 알아볼까요?

해양치유산업

태양광, 기후, 바다, 갯벌, 해조류 등 청정한 해양자원을 활용하여 몸과 마음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해양치유 활동! 해양치유산업은 해양자원을 활용한 해양치유활동의 일환으로 치료, 재활, 힐링테라피를 담은 ‘의료산업’, 숙박, 레저 등 ‘관광산업’, 약학, 의학, 미용 등 ‘바이오산업’ 등을 융·복합한 산업을 말한답니다.  

 

2020년, 해양수산부 해양치유산업 활성화 계획 발표

해양수산부는 해양치유를 통한 국민건강 증진 및 연안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해양치유산업 활성화(2020~2024)를 추진 중에 있는데요. 2020년 1월 15일에 발표한 해양치유산업 활성화 추진계획에 따르면 3대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총 9개의 세부 추진과제를 실시하고 있답니다.

3대 추진 전략 9개의 세부 추진과제
(1) 해양치유
시범거점 조성
① 해양치유 시범거점 조성
② 해양치유 공간 확산
③ 해양치유로 주민 복지 실현
(2) 해양치유산업
생태계 구축 확산
① 기술개발·창업 활성화
② 국내외 치유 네트워크 구축
③ 해양치유 수요 확대
(3) 산업 기반
조기 마련
① 법·제도 정비
② 전문 인력 양성
③ 자원 관리 체계 마련

해양플랜트산업

석유, 가스 등 해양자원을 발굴, 시추, 생산하는 자원개발 활동에 필요한 장비를 건조·설치·공급하는 산업을 말하는 해양플랜트산업! 해양플랜트산업의 주요 목적은 안정적인 해양자원을 생산하는 것인데요. 그렇기에 각 지형, 기후, 해양자원의 특성 등에 맞추어 각 시스템과 설비들을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또한, 해양플랜트는 용도에 따라 시추용과 생산용으로 나누고, 설치방식에 따라 고정식과 부유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해양플랜트산업은 자원개발과 연계되어 발전되기 때문에 북해, 멕시코만 등 해양광구를 중심으로 노르웨이, 미국, 영국 등의 국가에서 주로 발전해 왔는데요. 우리나라도 해양플랜트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양수산부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는 건강한 해양플랜트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해양플랜트 산업지원센터’를 건립했는데요. ‘해양플랜트 산업지원센터’는 해양플랜트 중소업계 역량강화 및 산업화기술 개발 지원을 통해 국내 해양플랜트 산업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진기지로서 자리 잡았답니다.

 

해양자원을 통해 사람의 몸과 마음을 증진시키는 ‘해양치유산업’! 해양자원 발굴 작업을 돕는 ‘해양플랜트산업’! 해양과 관련된 해양산업 중, 여러분들은 어떤 산업에 더 관심이 가시나요? 댓글을 통해 알려주세요!

 

해양데이터과학자 VS 해양에너지시스템기술자

 

[당신의 선택은] 해양데이터과학자 VS 해양에너지시스템기술자

무궁무진한 자원을 보유한 해양! 해양에서 다양한 데이터와 자원을 분석, 이용해 우리의 삶에 이로움을 전해주는 전문가들이 있습니다. 바로 ‘해양데이터과학자’와 ‘해양에너지시스템기술

incheonport.tistory.com

 

수중건설로봇 VS 수중청소로봇

 

[당신의 선택은] 수중건설로봇 VS 수중청소로봇

해양산업에도 불고 있는 바람, 4차산업혁명 시대! 각종 첨단해양 무인장비들이 개발되고 있는데요. 바다 깊은 곳을 구석구석 탐험하며 사람의 업무를 대신 수행하고 있는 ‘로봇’들이 있답니

incheonpor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