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춘선 인천항만공사 사장 소통 리더십 주목
방향제시-소통-현안해결-성과의 선순환 사이클 주도
올들어 인천항에 크루즈 입항이 러시를 이루고 컨테이너 물동량이 비약적으로 늘면서 김춘선 인천항만공사 사장의 소통 리더십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조직 내부 구성원을 비롯한 항만 안팎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면서 공사 사업을 알리고 현안문제 해결에 앞장서 온 김춘선 사장의 노력이 시나브로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는 평입니다.
많은 직원들이 말하는 김춘선 사장의 소통 리더십의 요체는 대내외 이해관계자들과의 진정성 있는 스킨십과 현안 해결에 발벗고 나서서 해결하려는 의지와 행동입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내부적으로 ‘칭찬경영’을 제도화하고 직원과 함께 뛰는 ‘동고동락’의 리더십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인천항만공사는 매주 월요일 열리는 주간 간부회의와 월간 간부회의 시작에 앞서 간부들이 직원을 칭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김춘선 사장이 지난해부터 의욕적으로 실행하고 있는 이른바 ‘칭찬경영’입니다. ‘한 마디 칭찬으로 시작하는 회의’는 직원 서로 존중과 배려를 통해 조직의 활력을 높이는 기업문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함께 뛰고 같이 느끼는’ 것도 김 사장 소통 리더십의 핵심입니다. 지난달 그는 직원들과 문학산 산행을 함께 하면서 직원들의 고충과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교감하였으며, 마라톤동호회 및 야구동호회 등의 행사에도 참석해 같이 뛰고 호흡했습니다.
부서별 상호 의견이 충돌되는 사안에 대해서는 경영진 독단으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것이 아닌, 직원들이 함께 고민하고 결정하는 열린 경영을 지향합니다. 그는 현안 발생시 관계부서 및 직원들이 함께 참여하는 핫이슈컨퍼런스(HIC) 등의 회의 개최를 통해 현안을 자율적으로 해결하도록 유도합니다. 특히 전사 직원이 참여하는 HIC와 각 본부별 직원이 참여하는 DIC(Division Issue Conference)는 인천항만공사를 대표하는 회의 문화이기도 합니다.
대외적으로는 현장경영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해결책은 항상 현장에 있다’고 강조하는 김 사장은 현안 해결을 위해 과감하게 직을 걸기도 합니다. 그는 부임 첫해부터 작년까지 2년 연속 연간 컨테이너 처리실적이 목표로 내건 200만TEU 턱밑에 그치자 올 초 그 목표 달성에 직을 걸었습니다. 이같은 김 사장의 의지는 실제로 물동량 증가로 이어져, 지난 1분기 컨테이너 물동량은 사상 최고의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그가 강조하는 책임경영 중 하나입니다. IPA의 사회공헌 활동은 일자리 창출,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 지역인재 채용, 지역과 함께 하는 봉사활동 등 내부 자원과 외부 네트워크 활용을 극대화하는 방향과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추진되고 있습니다.
김춘선 사장의 솔선수범․소통 리더십에 대해 IPA의 한 직원은 “CEO가 앞서서 해결하려는 노력과 실천은 전체 직원들의 귀감이 되면서 파이팅을 유도하는 동인으로 작용한다”면서 “이같은 분위기가 연말까지 이어질 경우, 인천항만공사의 기업문화는 한 단계 도약해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김춘선 사장의 소통리더십 사례 |
□ 동고동락(同苦同樂) = 직원들 속에 그가 있다 □ 칭찬경영(稱讚經營) = 업무의욕 충전의 동력 □ 만사소통(萬事疏通) = 그들을 움직이게 하는 시스템 □ 진두지휘(陣頭指揮) = 필사즉생 용장의 면모 □ 여민동락(與民同樂) = 사회적 책임은 공기업의 소명 □ 승승장구(乘勝長驅) = 안팎의 호평 이어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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