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경영 및 기업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공정·합리적인 업무 수행을 추구하는 경영정신! 바로 ‘윤리경영’입니다. 

인천항만공사는 윤리조직 문화를 구축하기 윤리경영에 솔선수범하고 있는데요. 그럼 최근 각광받는 경영 트랜드 중 하나인 ESG의 G(지배구조), 인천항만공사의 5가지 윤리경영 실천 사례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윤리조직 문화를 구축한 인천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는 설립부터 지금까지 인천항의 물적 발전은 물론, 내부적으로는 청렴한 기업문화 조성에, 외부적으로는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업윤리의 초석을 다지며 윤리경영을 인천항만공사의 기업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실천하고 있는데요. 윤리경영 내재화를 위해 윤리헌장, 윤리강령, 행동강령을 마련했답니다.

 

- 윤리헌장

부정청탁 배격, 상호 협력하는 공동체적인 관계 구축 등 모든 임직원이 지켜야 할 행동 및 가치판단의 기준을 제시합니다.

 

- 윤리강령

윤리헌장을 준수하기 위한 올바른 의사결정과 윤리적 판단 기준을 임직원에게 제공합니다.

 

- 행동강령 

부패방지와 깨끗한 공직풍토 조성을 위하여 임직원이 준수하여야 할 행동의 기준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5가지 윤리경영 실천 사례 알아보기

1. 윤리경영 콘텐츠 개발

- 윤리경영 브랜드

인천항만공사는 ‘청렴 인천항’이라는 윤리경영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답니다. ‘청렴 인천항’ 브랜드는 말 그대로 청렴한 인천항이라는 뜻을 갖고 있는데요. 인천항의 ‘인(仁)’과 사람인의 ‘인(人)’을 하나로 변형하여 그 의미를 함축합니다. 또한 ‘인천항에서 청렴을 실현한다’, ‘청렴한 사람들이 만들어 가는 인천항’이라는 두 가지 뜻을 내포하고 있는데요. 추가적으로 ‘세계로 향하는 인천항만공사’ 슬로건을 함께 제시하여 사업뿐만 아니라 청렴 또한 세계적인 수준을 목표로 한다는 의미까지 담고 있답니다.

 

- 윤리경영 리스크 대처방안

인천항만공사는 청렴·윤리경영 리스크 현황, IPA 부서별 청렴·윤리경영 리스트 대처방안 가이드라인, 임직원 행동강령 주요내용 등이 담긴 청렴·윤리경영 리스크 대처방안 가이드북을 제작하였습니다.

 

이외에도 각종 윤리경영 자료와 윤리경영 포스터 및 표어를 배포하는 등 다양한 윤리경영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답니다.

2. 통합 신고센터 운영

청탁금지법 위반 신고센터, 공익신고센터, 부패행위와 채용비리 신고센터, 부정청구행위 신고센터, 불법 하도급 신고센터, 갑질행위 신고센터, 성범죄 사전상담, 예산낭비 신고센터, 기업성장 응답센터를 포함한 통합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각종 문제행위에 대해 체계적이고 간편한 신고절차를 마련했답니다.

 

3. 반부패 청렴자료 제공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결과 보고,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 결과 보고, 청탁금지법 관련 상담내용 등 인천항만공사 반부패 청렴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부패공직자 현황 공개

인천항만공사는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부패공직자 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5. 인권경영헌장 선포

인천항만공사는 세계인권선언과 UN 기업과 인권 이행 원칙에 따라서 인권경영 헌장을 선포하고 인권경영의 정착과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권경영헌장에 따라서 인권경영 이행지침과 인권경영 자료를 통해 임직원, 협력회사, 업무계약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인권 보호에 힘쓰고 있답니다. 

 

인천항만공사가 추구하는 ‘윤리경영’ 실천사례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인천항만공사 공식 홈페이지→사회적가치→윤리경영 메뉴(https://bit.ly/3zQ1Zfg)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천항만공사의 윤리경영 실천! 공정하고 투명한 윤리문화가 튼튼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윤리경영’에 앞장서는 인천항만공사가 되겠습니다. 앞으로도 관심 있게 지켜봐 주세룡~! 그럼 다음 주에도 인천항만공사의 새로운 ESG 활동 사례와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ESG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IPA의 으-쓱] ESG가 무엇인가요?

“환경을 생각하다. 상생을 도모하다. 인권을 중시하다.” 세계가 주목하는 가치 트렌드 ‘ESG’! 최근 SNS 또는 뉴스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들어보신 용어일 텐데요. 오늘은 ESG가 무엇인지 함께

incheonport.tistory.com

 

인천항만공사의 ESG, 여섯 번째 이야기 인천항만공사의 G(지배구조) 대표사례 알아보기

 

[IPA 으-쓱] 인천항만공사의 ESG, 여섯 번째 이야기 인천항만공사의 G(지배구조) 대표사례 알아보기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로 구성된 ESG 경영! 인천항만공사에서 적극 실천 중인 경영방침입니다. 지금까지 ESG가 무엇인지부터 인천항만공사에서 실천 중인 E(환경)와 S(사회) 대표사례까지 살

incheonpor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