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대형 장비가 사용되는 항만! 항만에서의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데요. 항만에서도 각기 다른 작업을 수행하기에, 작업별 특성을 고려한 안전관리 시행이 무엇보다 중요하답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이후 글로벌 물류 대란이 지속되며 늘어난 화물량을 처리하기 위해 하역 현장은 더욱 바빠졌는데요. 인천항만공사는 안전한 인천항을 만들기 위해 ‘하역장비 안전장치 설치 지원사업’ 2차 참여기업을 모집하고 있답니다. 자세한 내용 함께 살펴볼까룡~? 

 

‘하역장비 안전장치 설치 지원사업’이란?

‘하역장비 안전장치 설치 지원사업‘은 인천항만공사에서 협력기업이 보유한 주요 하역장비 안전장치에 대한 설치비용의 50%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지난 7월 협력기업 6개사의 하역장비 39대를 대상으로 한 1차 지원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된 후, 2차 참여기업을 모집 중이랍니다.

 

‘하역장비 안전장치 설치 지원사업’의 추진 계기는?

최근 5년간의 인천항 안전사고를 분석하고 현장 의견을 청취한 결과, 시야 미확보 등으로 인한 지게차 충돌 사고가 매년 1건 이상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에 유사 사고 재발을 방지하고 안전한 하역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하역장비 안전장치 설치 지원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답니다.

 

안전장치 설치 지원 대상은?

기존 지원사업의 대상 하역장비는 지게차(포크리프트), 리치 스태커, 탑핸들러 등이었는데요. 이번 2차 지원사업에서는 하역 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로더까지 설치 대상에 포함되었습니다. 

안전장치 설치 대상 정의
리치 스태커(Reach Stacker) 소규모 컨테이너를 처리하는 부두, 컨테이너 적치장 내에서 주로 빈 컨테이너를 옮기거나, 컨테이너 크레인에서 컨테이너 박스를 내려 컨테이너 적치장 내에 적재할 때 쓰는 장비
탑 핸들러(Top Handler)  주로 빈 컨테이너를 옮기는 장비
로더(Loader) 주로 토사·골재 등을 운반기계에 싣거나 모으는 데 사용하며 페이로더, 스키드로더, 로그로더 등으로 구분

 

또한, 안전장치의 경우 하역 과정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안전사고인 충돌 재해 예방을 위한 장치들이 설치 지원 대상인데요. 대표적으로 전후방카메라, LED 경고빔, 인체감지시스템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현장 특성을 고려한 안전장치라면 신청 가능하답니다.

 

지원 자격은?

‘하역장비 안전장치 설치 지원사업’ 2차 참여기업 모집에서는 설치 대상뿐 아니라 지원자격 기준도 확대되었습니다. 기존 인천항 부두운영사와 배후단지·부지 입주사와 함께 위탁·용역·도급 계약 등을 통해 하역장비를 소유하고 하역업무를 수행하는 협력기업까지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더 많은 기업과 하역 작업자가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게 되겠죠?

  

신청절차와 방법은?

신청기업이 규격·모델 등 세부사항이 포함된 안전장치 투자계획을 인천항만공사에 제출 후 인천항만공사의 자체심사를 통해 지원기업을 선정합니다. 이후, 선정된 기업이 11월까지 안전장치 설치를 완료하고 확인서류를 제출하면 인천항만공사에서 관련 서류와 현장을 확인한 후 설치비용의 50%를 지원할 예정인데요. 세부사항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ㅇ 신청기간 : 2021.9.16.(목) ~ 10.12.(화) 14:00

 

ㅇ 지원자격 : ①의 각 호 중 하나에 해당하며, ②를 만족하는 자

인천항 배후단지·부지 입주사(인천항만공사와 임대차(사용)계약을 체결한 자) 또는 인천항 부두운영사
①나 ‘가’에 해당하는 자와 위탁·도급·용역 계약 등을 체결하고 인천항 내 하역작업에 투입되는 장비를 소유 및 운용하는 자
공고 마감일 기준 최근 3년간 임대료(사용료) 미납 내역이 없는 자

 

ㅇ 지원금액 : 심사결과 인정된 투자금액(공급가액)의 50%

 

ㅇ 지원장치

 - 설치 대상 : 차량계 하역운반기계 중 각 호에 해당하는 하역장비

지게차
(포크리프트)
리치스태커 탑핸들러 로더
(페이로더, 스키드로더, 로그로더 등)

 

 - 지원 대상 : 운행 중 충돌재해 예방장치

 

ㅇ 신청 및 접수 : 이메일 또는 우편접수

 

그 외 선정기준 및 제출서류 등의 내용은 인천항만공사 대표 홈페이지→사이버 홍보관→알림마당→새소식의 ‘2021년 인천항 하역장비 안전장치 설치 지원사업(2차) 모집공고’(https://bit.ly/3F8YJQ6)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지원사업으로 인천항 내 하역장비들의 안전장치 설치로 충돌 재해로 인한 안전사고 감소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안전한 작업 환경을 위해 안전장치 설치는 ‘비용’이 아닌 ‘투자’라는 사실! 인천항 입주사와 협력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