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E), 사회(S), 지배구조(G)로 구성된 ESG 경영! 인천항만공사에서 적극 실천 중인 경영방침입니다. 지금까지 ESG가 무엇인지부터 인천항만공사에서 실천 중인 E(환경)와 S(사회) 대표사례까지 살펴보았는데요. 

오늘은 인천항만공사의 G(지배구조) 대표사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윤리경영 실천! 내부견제기능 강화! 지배구조 선진화를 통해 ‘투명한 의사결정체계’를 확립하고 있는 인천항만공사의 ‘G(지배구조)’ 대표사례! 함께 살펴볼까요?

 

1. 윤리경영 실천

인천항만공사는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정한 윤리경영 실천’이라는 윤리경영 비전을 수립하고 중장기 윤리경영 로드맵을 구축하여 추진하고 있는데요.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공기업으로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청렴한 조직문화 정착과 성과 확산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답니다! 

① 인권윤리위원회 운영

인천항만공사는 인권·윤리경영 전략과 반부패 청렴정책에 대한 최고 의사결정기구로 인권·윤리경영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천항만공사의 인권·윤리경영위원회는 기관장을 위원장으로 인권, 윤리경영 추진 및 인권 침해 사건에 대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2020년에는 총 2회 개최되어 윤리경영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모니터링을 실시했는데요. 특히 인권위원회 주관 국가인권위원회 인권경영 매뉴얼에 기반하여 기관운영과 주요사업(항만물류) 분야에 대한 인권영향평가를 실시하고 인천항 이해관계자의 인권 증진에 노력했습니다. 이밖에도 부서별로 인권지킴이, 청렴팔로워와 청렴새로미를 도입하여 부서의 자발적 인권추진과 부정부패 위험요소를 점검하고 있답니다.

 

② 청렴·윤리 조직문화 조성

인천항만공사는 다양한 콘텐츠와 제도를 통해 청렴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임직원 청렴교육을 정기교육으로 실시하여 임직원 윤리의식을 강화하고 있는데요. 또한, 윤리의 날과 반부패 주간을 지정해 전문가 초청 특강과 부당업무 지시 근절 서약 등을 진행했습니다. 게다가, 반부패·청렴 및 갑질 근절 교육 실시, 윤리경영 브랜드 및 청렴 콘텐츠를 제작하여 청렴·윤리 인식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가고 있답니다.

 

이뿐만 아니라 함께하는 윤리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양방향 소통교육으로서 직급별 온라인 청렴교육을 신설하였으며,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실시간 온라인 화상회의를 개최하기도 했는데요. 이와 함께, 부패징후 상시 모니터링을 위해 고위직(1-2급)에 대한 청렴도 조사를 별도로 실시하여 윤리문화 조성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있답니다.

 

③ 고객 대상 청렴문화 확산

투명하고 공정한 청렴문화는 기업과 이해관계에 놓인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협조와 공감대가 함께 이루어져야 가능한데요. 인천항만공사는 규정을 위반하는 일인 ‘비위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천항만공사는 외부 고객 대상, 비위행위를 온오프라인으로 점검하며 대외 청렴문화 확산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고객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자회사 및 협력회사 대상 갑질행위를 점검하였으며, 매월 임대차 및 용역 등 계약업체를 대상으로도 갑질 및 비위행위 발생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청렴 해피콜’을 실시했답니다. 또한 협력사 '청렴항만 투명사회' 협약을 체결하는 등 청렴윤리 캠페인을 적극 전개했는데요. 이러한 노력을 통해, 인천항만공사는 2020년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었답니다.

 

2. 내부견제기능 강화

인천항만공사는 내부 견제 시스템 정착을 위해 중장기 감사전략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감사 내실화 및 사전예방감사를 실시하여 운영하고 있는데요. ‘자율예방 중심 내부 견제시스템의 확립 및 운영을 통한 윤리경영 실천’을 목표로 공정한 감사, 투명한 감사, 신뢰받는 감사, 소통하는 감사의 4대 방침을 수립했습니다. 이에 따른 추진과제를 이행함으로써, 내부견제 기능을 확립하고 청렴문화를 정착시키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답니다.

 

① 1대 방침 : 감사 역량 강화를 통한 ‘신뢰받는 감사’

감사인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역량 강화, 외부 협력, 감사 자격의 분야별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감사인 역량 강화를 위해 역량별 맞춤교육을 연간 40시간 실시하고, 시민감사관/ 청렴옴부즈만/항만공사 감사협의체 등 외부 전문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감사인 자격을 재무/기술/물류 자격 보유자로 배치했답니다. 또한, 감사기구의 독립성 강화를 위해 감사위원회 소속을 전원 감사인으로 확보하고 근무기간 보장, 개인근무평정기준 별도 운영, 예산편성 감사부서 사전협의 등으로 조직구성과 인사관리, 예산편성에 있어 독립성을 강화했습니다.

 

② 2대 방침 : 내부견제 활동 강화를 통한 ‘투명한 감사’

신고시스템 개선, 리스트 대응 자체감사 실시로 부패 ‘Zero’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③ 3대 방침 : 예방적 자율 준수를 통한 ‘예방 중심 감사’

CP(자율준수프로그램) 제도를 구축 및 운영하고, 준법감시제도를 상시 운영함으로써 사전위험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④ 4대 방침 : 적극행정 활성화를 통한 ‘소통하는 감사’

적극행정 면책제도 개선, 적극행정 홍보강화를 통해 꾸준히 소통하며 경영개선 지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1단계(현업부서 자율점검), 2단계(전사단위 내부통제), 3단계(감사부서 감사활동)의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3중방어선’을 진행하고, 레드휘슬(익명제보시스템)·공익시스템·부패 및 채용비리신고·갑질신고와 같은 ‘신고채널’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처럼, 인천항만공사는 내부견제기능 확립 및 청렴문화 정착에 적극 앞장서고 있답니다.

 

3. 지배구조 선진화

인천항만공사는 비상임위원 중심의 이사회를 통해 독립성을 확보하고 경영활동에 대한 감독기능을 강화하고 있는데요. 인천항만공사는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항만위원회를 통해 경영진에 대한 견제 역할을 수행하고, 항만위원 전문 분야별로 경영제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① 항만위원회의 운영 목적은?

항만위원회는 경영진에 대한 견제·감시를 목적으로 운영되는데요. 항만위원회의 의결 및 보고사항은 정관 제7조에 명시되어 있으며, 경영목표·예산·자금계획·사업계획 및 운영계획, 항만시설의 임대료 및 사용료의 기준 설정, 정관의 변경 및 주요 내규의 제정·변경 등의 사항을 심의하고 의결한답니다. 

 

② 항만위원회의 선임절차는?

항만위원회 구성은 ‘항만공사법’에 의거하여 상임위원을 두지 않고, 비상임위원 7명으로 구성되어 독립적인 지위에서 조직의 정책 결정 등의 업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데요. 항만위원 선임은 임원 추천위원회에서 '해운, 물류, 토목, 회계, 법률분야'의 전문성을 고려하여 후보를 추천하고, 공공기관 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의결을 거쳐 기획재정부장관이 임명하고 있습니다.

 

③ 항만위원회의 임기는?

항만위원의 임기는 2년이며 직무수행 실적 평가와 그 외의 다양한 실적을 고려하여 1년 단위로 연임할 수 있는데요. 위원장은 항만위원회 위원 중에서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8조에 따라 공공기관 운영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기획재정부장관이 임명한답니다.

 

④ 인천항만공사 항만위원회의 특징은?

인천항만공사의 항만위원회는 비상임이사의 전문성·다양성·성별 균형 확보를 통해 맞춤형 이사회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해운물류, 법률, 교수, 회계 등 각 분야 항만위원들은 경영 리스크 또는 경영 전략 전문분야 현안에 대한 대응 및 방향을 제시하며, 공사의 사회적 책임 이행 및 지속가능경영 발전을 위해 노력합니다.

 

 항만위원회 산하 소위원회란?

인천항만공사는 특정한 사안에 대해 심도 깊은 의사결정을 위해 전문 소위원회를 구성 및 운영하고 있는데요. 소위원회의 개최 및 운영결과는 항만위원회에 보고된답니다. 소위원회는 항만위원회 위원으로 구성되며 필요시에는 외부 전문가를 포함하여 구성할 수 있도록 하여 전문성을 제고했는데요. 인천항만공사는 전문 분야 소위원회를 활성화하여 경영 자문활동을 강화하고 감사위원회를 통해 경영 건전성 확보 및 지배구조 개선과 더불어 경영진 견제를 통한 책임경영을 이행해 나가고 있답니다.

윤리경영 실천, 내부견제기능 강화, 지배구조 선진화 등 적극적으로 G(지배구조) 경영사례를 실천 중인 인천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는 진심 100% 듬뿍 담아 앞으로도 어깨 ‘으-쓱’하고 당당할 수 있게 ESG 경영을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랍니다. 매주 수요일 인천항만공사의 새로운 ESG 사례로 찾아뵐테니,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려룡~! 

 

ESG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IPA의 으-쓱] ESG가 무엇인가요?

“환경을 생각하다. 상생을 도모하다. 인권을 중시하다.” 세계가 주목하는 가치 트렌드 ‘ESG’! 최근 SNS 또는 뉴스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들어보신 용어일 텐데요. 오늘은 ESG가 무엇인지 함께

incheonport.tistory.com

 

인천항만공사의 ESG 이야기, ‘환경’ 대표사례 알아보기

 

[IPA 으-쓱] 인천항만공사의 ESG 이야기, ‘환경’ 대표사례 알아보기

글로벌 경영 트렌드로 자리잡은 ESG! ESG 가치 실현은 단기간 달성할 수 없는 만큼 꾸준한 노력이 필요한데요. 인천항만공사는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ESG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ESG 분야 중

incheonport.tistory.com

 

인천항만공사의 ESG 이야기, ‘사회’ 대표사례 알아보기 ①

 

[IPA 으-쓱] 인천항만공사의 ESG 이야기, ‘사회’ 대표사례 알아보기 ①

전 세계적으로 떠오르는 경영 트렌드 ESG! 진정한 ESG 가치 실현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은 필수인데요. 인천항만공사는 다각적인 방법을 통해 ESG를 적극 실천하고 있답니다. 오늘은 ESG 분야 중, 인

incheonport.tistory.com

 

인천항만공사의 ESG 이야기, ‘사회’ 대표사례 알아보기

 

[IPA 으-쓱] 인천항만공사의 ESG, 네 번째 이야기 S(사회) 대표사례 알아보기 ②

이제는 필수가 된 글로벌 경영 트렌드 ESG! 꾸준한 노력을 통해 ESG 경영을 실천하는 것, 인천항만공사가 진심을 다해 추구하는 가치랍니다.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 ESG 분야 중, 인천항만공사의

incheonport.tistory.com

 

인천항만공사의 ESG 이야기, ‘사회’ 대표사례 알아보기 ③

 

[IPA 으-쓱] 인천항만공사의 ESG, 다섯 번째 이야기 S(사회) 대표사례 알아보기 ③

환경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기업을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운영하는 경영 트렌드 ESG! 인천항만공사는 ESG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incheonpor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