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년도 3월 23일 큰 화제가 되었던 수에즈 운하 마비 사고, 다들 기억하시나요? 초대형 컨테이너 화물선인 에버기븐호가 수에즈 운하에 좌초된 사건인데요. 해상 물류의 핵심 길목이었던 수에즈 운하가 막히면서 4백여 척의 선박이 정체되는 등 국제 물류업계와 세계경제에 큰 타격을 입혔답니다. 이처럼 전 세계 교역에서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인 ‘운하’! 오늘은 세계 2대 운하라고 불리는 ‘수에즈 운하’와 ‘파나마 운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수에즈 운하

지중해와 홍해, 그리고 인도양을 잇는 수에즈 운하! 수에즈 운하는 아시아와 아프리카 두 대륙의 경계인 이집트 시나이반도 서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수에즈 운하의 길이는 160~193.3km, 폭은 약 205m, 깊이는 약 24m로 지중해의 포트 사이드 항구와 홍해의 수에즈 항구를 연결하고 있는데요. 수에즈 운하의 개통으로 영국 런던과 싱가포르를 잇는 항로는 기존보다 약 9,500km 단축됐으며 런던과 인도를 잇는 항로는 약 10,000km 단축되었답니다. 

수에즈 운하의 역사 엿보기

고대 이집트 왕조 시대부터 나일강과 홍해를 이어 운하를 만들려는 흔적이 발견됐는데요. BC 600년경에 재위했던 네카우 2세, 16세기 베네치아 상인, 17~18세기 프랑스 루이 14세, 18세기 말 나폴레옹 등 수많은 역사적 인물들이 운하를 건설하려다 각 나라의 견제와 방해를 받고 실패했답니다. 그러다 1854년 이집트의 통치자인 무함마드 사이드 파샤가 프랑스인 페르디낭 드 레셉스에게 운하를 개설할 수 있는 특허권과 수에즈 지협 조차권을 건네게 되는데요. 이때, 수에즈 운하 건설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페르디낭 드 레셉스는 ‘만국 수에즈 해양운하회사’ 이집트 법인을 설립하여, 이집트 법과 관습을 따른다는 전제하에 수에즈 운하를 설립합니다. 1869년 11월 17일, 드디어 수에즈 운하가 완공되었는데요. 완공 이후에도 수많은 나라들이 수에즈 운하를 지배하려 전쟁을 벌이기도 했는데요. 이제는 수에즈 운하가 국제 운하로 지정되어 이집트가 관리하지만 제3국 선박의 자유 운항권이 보장되어 안전한 해상무역이 가능해졌답니다.

 

파나마 운하

태평양과 대서양을 잇는 파나마 운하! 파나마 운하는 북아메리카 대륙과 남아메리카를 연결하는 파나마 지협을 종단하고 있습니다. 파나마 운하의 길이는 약 80~82km, 폭은 약 192~222m, 깊이는 약 14m로 대서양 연안의 콜론에서 태평양 연안의 발보아까지 자리하고 있는데요. 파나마 운하가 태평양과 대서양을 관통하면서, 남아메리카를 우회하여 운행하던 선박들의 이동이 훨씬 간편해졌답니다. 바로 파나마 운하를 통해 이동하면 약 1만 5,000km를 단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파나마 운하의 역사 엿보기

 

파나마 운하는 1529년 스페인 국왕 카를로스 5세에 의해 처음 고안되었는데요. 실제로 공사가 진행된 시기는 1880년 이후였습니다. 수에즈 운하를 건설한 것으로 알려진 프랑스의 페르디낭 드 레셉스가 1881년 양대양(兩大洋) 주식회사를 설립하여 본격적인 파나마 운하 공사에 착수했는데요. 복잡한 지형 조건, 자금 부족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하여 9년 간 공사가 중단됐었답니다. 이후, 1894년 프랑스계 회사가 사업권을 승계하면서 재공사를 실시했는데요. 거듭된 시도에도 불구하고, 프랑스는 결국 파나마 운하 설립을 포기하게 됩니다. 파나마 운하의 이점을 내다 본 미국은 1903년 파나마와 헤이뷔노바리야 조약(Hay-BunauVarilla Treaty)을 체결하여 운하의 건설권과 관리권을 독점하고, 영구 소유권까지 거머쥐게 되었답니다. 미국의 주도하에 진행된 파나마 운하는 1914년 8월 15일에 문을 열게 되었습니다. 파나마 운하가 완공된 후에도 운영 및 지배권을 두고 미국과 파나마 사이에 잦은 충돌이 있었는데요. 1929년 파나마가 운하를 관리하는 것으로 재협정되면서 종지부를 찍었답니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운하로 손꼽히는 수에즈 운하와 파나마 운하! 여러분은 어떤 운하가 더 마음에 드시나요? 댓글을 통해 알려주세요!

 

수에즈 운하에 발생했던 초대형 컨테이너선 좌초 사건이 궁금하다면?!

 

수에즈운하에 초대형 컨테이너선 좌초, 7일 만에 통항 재개하다! 

 

[전지적 해린이 시점] 수에즈운하에 초대형 컨테이너선 좌초, 7일 만에 통항 재개하다!

안녕하세룡~! 해린이 입니다! 해운, 항만 및 물류 관련 중요 소식을 알려드리는 전지적 해린이 시점 시간이 돌아왔어룡! 오늘은 현재 전 세계에서 관심을 두고 있는 핫이슈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

incheonport.tistory.com

 

수에즈운하를 막았던 에버기븐호! 배상 판결은 누구에게로?

 

[전지적 해린이 시점] 수에즈운하를 막았던 에버기븐호! 배상 판결은 누구에게로?

안녕하세룡~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지난 3월 23일(현지 시각) 발생한 수에즈운하 초대형 컨테이너선 좌초 사건! 모두 기억하고 있으실 텐데요.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본 사건의 배상 판결 결과

incheonport.tistory.com

 

수에즈운하 운항 재개! 배상금이 ○○억 달러라고?!

 

[전지적 해린이 시점] 수에즈운하 운항 재개! 배상금이 ○○억 달러라고?!

지난달 23일(현지 시각), 수에즈운하에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좌초된 사건이 발생했는데요. 사고 이후 7일 만에 ‘에버기븐호’의 부양 작업에 성공하여 운항을 재개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지

incheonpor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