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 기후변화, 지구온난화 등 최근 급격히 대두되고 있는 환경문제! 특히, 수많은 해양동물과 해양생물이 서식하는 ‘바다’는 우리가 지키고 보살펴야 할 아름다운 터전인데요. 오늘은 환경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줄! 의미 있는 다큐멘터리 3개를 추천해 드리려 합니다. 함께 떠나볼까요~?

 

<출처 : 네이버 영화>

1. 산호초를 따라서(Chasing Coral)

바다의 숲, 산호초! 산호초가 많이 서식하는 곳은 건강한 바다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만큼 산호초는 바다 생태계의 중요한 지표가 된답니다. 산호는 해수, 담수와 같은 수중 환경에 서식하는 자포동물로, 죽고 나면 석회질 기반의 딱딱한 껍데기를 남기는데요. 새로운 산호는 그 껍데기 위에 다시 자라며 자생하는데, 이때 죽은 산호가 쌓여서 형성하는 석회암 벽이 바로 ‘산호초’랍니다. 산호초는 바닷속의 조류와 공생하며 살아가는데요. 산호초가 조류에게 영양분과 안전한 서식처를 공급하고, 조류는 광합성으로 생산한 유기물을 산호초에게 공급하며 상호 교류를 이어갑니다. 조류와 영양분을 주고받으며 산호초는 더 아름다운 빛깔을 가지게 된답니다.

 

그러나 최근 전 세계의 산호초가 사라지고 있는데요. 그 원인은 바로 백화현상 때문! 백화현상이란 바닷물 속에 녹아 있는 탄산칼슘이 어떤 원인에 의해 고체 상태로 굳어져 흰색으로 보이는 형상을 일컫는데요. 환경오염 등으로 인해 산호초가 조류의 영양분을 제공받지 못해, 산호초의 기저 골격인 회색의 석회질이 드러나게 되는 거랍니다. 

 

‘산호초를 따라서’라는 다큐멘터리는 전 세계의 산호초들이 사라지는 참혹한 광경을 포착했습니다. 좋은 환경에 서식한다면 수백 년도 더 살 수 있다는 산호초가 백화현상으로 색을 잃고 죽어가는 과정을 생생하게 담았으며, 기후 변화로 인한 생태계 파괴의 심각성을 전달하고 있답니다. 

<출처 : 넷플릭스>

2. 씨스파라시(Seaspiracy)

씨스파라시는 바다(Sea)와 음모(Conspiracy)라는 단어가 합쳐져 만들어진 단어인데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바다에 대한 음모를 파헤치는 것이 ‘씨스파라시’ 다큐멘터리의 주된 내용이랍니다.  

 

‘씨스파라시’에서는 환경문제와 함께 다양한 해양 생태계 산업 이슈를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잘 알려지지 않았던 상업적 어업활동의 문제점을 신랄하게 비판하는데요. 과다한 어획량으로 해양생물의 개체 수가 급감하고, 샥스핀이라는 고급 요리를 위해 지느러미만 잘린 채 버려지는 상어의 이야기 등 해양산업의 이면을 적나라하게 담았답니다. 이뿐만 아니라 해양 플라스틱, 원양어선을 통한 강제 노역 등 바다의 현실태를 마주할 수 있는 이야기까지, ‘씨스파라시’ 다큐멘터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바이오스피어 환경 교육 웹사이트> 

3. 플라스틱, 바다를 삼키다(A Plastic Ocean)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계속해서 쏟아져 나오는 플라스틱! 한 번 생산되면 절대 사라지지 않은 플라스틱은 바닷속 해양동물과 해양생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바다를 삼키다’ 다큐멘터리에서는 플라스틱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알려주는데요.

 

‘플라스틱, 바다를 삼키다’ 다큐멘터리는 비닐봉지를 삼킨 후 장기가 막혀 죽게 된 각종 해양생물들, 미세 플라스틱을 먹은 해양생물들이 생태계 먹이 사슬에 의해 먹히면서 낳는 지속적인 문제,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해 삶의 터전을 위협받고 있는 투발루 주민의 이야기 등 플라스틱으로 인한 해양오염의 실상을 사실적으로 담아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플라스틱 재활용 체계가 잘 갖추어진 독일의 사례를 기반으로, 재활용을 통해 환경오염을 줄이는 방법까지 제시하고 있답니다.

 

이제는 피할 수 없는 환경문제! 우리가 살아갈 터전을 지키기 위해, 우리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할 때가 아닐까요? 해린이가 추천하는 해양 관련 다큐멘터리 3개는 넷플릭스 등을 통해 감상하실 수 있답니다. 환경문제에 대한 많은 관심과 실천 부탁드려룡~!

 

인천항만공사가 실천하는 친환경 활동이 궁금하다면?

 

인천항만공사의 ESG 이야기, ‘환경’ 대표사례 알아보기

 

[IPA 으-쓱] 인천항만공사의 ESG 이야기, ‘환경’ 대표사례 알아보기

글로벌 경영 트렌드로 자리잡은 ESG! ESG 가치 실현은 단기간 달성할 수 없는 만큼 꾸준한 노력이 필요한데요. 인천항만공사는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ESG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ESG 분야 중

incheonport.tistory.com

 

바다를 보호하는 방법! 해양보호구역에 대해 알아보기

 

[그것이 알고 싶다] 바다를 보호하는 방법! ‘해양보호구역’

천연자원들이 가득한 보물창고, 바다! 바다에는 수많은 생물이 서식하고 있는데요. 생물의 다양성을 보존하여 풍요로운 바다를 만들기 위해 실시된 제도가 있답니다. 바로 ‘해양보호구역’ 지

incheonpor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