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필수가 된 글로벌 경영 트렌드 ESG! 꾸준한 노력을 통해 ESG 경영을 실천하는 것, 인천항만공사가 진심을 다해 추구하는 가치랍니다.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 ESG 분야 중, 인천항만공사의 S(사회) 대표사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사회공헌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 중인 인천항만공사의 ‘S(사회)’ 대표사례! 함께 살펴볼까요?

 

인천항만공사는 지역주민의 눈높이에서 지역문제를 바라보고, 다수의 주민이 혜택을 볼 수 있는 지역사회 참여기반 시리즈형 지역사업을 통해 더 나은 & 더 안전한 지역을 만들어가고 있답니다. 또한,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천항 이용 고객과 항만업계의 피해극복을 위해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 중입니다.

 

 

1. 지역사회 참여기반 시리즈형 지역사업 - ‘더 나은 지역 만들기

- 옥상 텃밭 ‘Free-Talk

인천항만공사는 인천 지역 복지관에 옥상 텃밭 ‘Free-Talk 을 조성하여, 지역주민에게 분양하는 사업을 실시했는데요. 농산물 콘테스트, 친환경 먹거리 주민교육 등 도시농업을 매개로‘Free-Talk 은 지역주민들이 즐겁게 참여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났답니다.

 

- 장애인·주민 어울림 카페53’

인천항만공사는 장애인이 운영하던 지역복지관 카페를 지역주민에게 확대하여 장애인과 주민이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인천 동구 한마음종합복지관 2층 휴게실에 있던 카페53’1층 로비로 이전하여 신체장애인 바리스타들에게 자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는데요. ‘카페53’은 지역주민들이 자유롭게 복지관에 방문하여 휴식하고, 공감·교류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답니다.

 

- 인도 휴식공간 한 평 쉼터

인천항만공사는 인천 동구 지역주민이 많이 방문하는 복지관과 공공기관의 주요 길목에 조그만 쉼터 17개소를 조성했습니다. 노상(路上) 쉼터가 부족하다는 지역사회 주민들의 의견을 수용하여, 도보로 긴 거리이동이 힘든 노인, 장애인 등 누구나 쉬어갈 수 있도록 한 평 쉼터를 마련했답니다.

 

2. 지역사회 참여기반 시리즈형 지역사업 - ‘더 안전한 지역 만들기

스쿨존 교통안전 옐로카펫

인천항만공사는 인천 연수구 관내 지역 내 컨테이너 트레일러 운행이 잦은 스쿨존 10개소를 선정하여 옐로카펫을 설치했습니다. 또한, 교통안전 캠페인을 함께 진행하여 어린이들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다닐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답니다.

여기서 잠깐! 여러분 최근 스쿨존 인근에서 옐로카펫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옐로카펫이란, 어린이들이 횡단보도를 건너기 전 보행자 신호를 기다리도록 유도하는 교통안전시설물이랍니다. 이는 어린이들의 안전한 신호대기 공간으로, 교통안전 강화와 보행안전 확보에 큰 기여를 합니다.

 

3. 코로나19에 따른 항만업계 피해극복 지원

인천항만공사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여객선 운항 중단 및 관광객 급감으로 인해 위기에 직면한 항만 업계가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도록 다방면의 감면 및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중여객 카페리 선사와 국제여객터미널 상업시설 입주업체에게 여객운송 일부 재개 전까지는 항만시설 사용료와 임대료를 전액 감면하는 조치를 시행하였습니다. 더불어, 코로나19로 인해 연안 도서 관광이 침체되는 분위기에서 연안여객터미널 입주업체를 대상으로 임대료 50% 감면을 통해 입주업체의 부담을 덜어줄 예정이랍니다.

 

또한, 배후단지와 배후부지 입주사, 그리고 항만하역업체를 대상으로 임대료 및 사용료를 위기 상황에 따라 감면 중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상생펀드를 통해 인천항만공사의 은행 예치자금 이자를 기업의 대출금리 인하에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인천항 중소기업의 자금난 극복을 지원하고 있답니다.

 

더 나은 & 안전한 지역을 위해, 그리고 코로나19 위기로 인한 어려움을 함께 나누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실천 중인 인천항만공사! 앞으로도 어깨 -하고, 당당할 수 있게! 꾸준히 노력하는 인천항만공사가 되겠습니다:) 그럼 다음 주에는 인천항만공사의 S(사회) 대표사례 마지막 이야기! 안전한 항만 조성을 위한 인천항만공사의 노력을 소개해 드릴게요! 많은 기대 부탁드려룡~!

 

ESG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IPA의 으-쓱] ESG가 무엇인가요?

“환경을 생각하다. 상생을 도모하다. 인권을 중시하다.” 세계가 주목하는 가치 트렌드 ‘ESG’! 최근 SNS 또는 뉴스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들어보신 용어일 텐데요. 오늘은 ESG가 무엇인지 함께

incheonport.tistory.com

 

인천항만공사의 ESG 이야기, ‘환경대표사례 알아보기

 

[IPA 으-쓱] 인천항만공사의 ESG 이야기, ‘환경’ 대표사례 알아보기

글로벌 경영 트렌드로 자리잡은 ESG! ESG 가치 실현은 단기간 달성할 수 없는 만큼 꾸준한 노력이 필요한데요. 인천항만공사는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ESG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ESG 분야 중

incheonport.tistory.com

 

인천항만공사의 ESG 이야기, ‘사회대표사례 알아보기

 

[IPA 으-쓱] 인천항만공사의 ESG 이야기, ‘사회’ 대표사례 알아보기 ①

전 세계적으로 떠오르는 경영 트렌드 ESG! 진정한 ESG 가치 실현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은 필수인데요. 인천항만공사는 다각적인 방법을 통해 ESG를 적극 실천하고 있답니다. 오늘은 ESG 분야 중, 인

incheonpor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