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과 육상을 연결하는 항만은 여러 가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선박이 안전하게 출입하고 정박할 수 있도록 보호하고, 화물을 편리하게 싣고 내리며, 여객이 승하선하기도 하죠. 물류와 무역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항만’! 항만의 기본시설은 수역시설과 외곽시설, 임항교통시설, 계류시설 4종류로 나뉘는데요.

 

그중, 오늘은 항만 보호 목적의 외곽시설들을 알아볼까요?

 

방파제

육지에서 멀리 떨어진 바다로부터 크고 작은 물결을 막아내어 항만시설물을 보호하는 구조물인 방파제! 가장 익숙하고 흔한 항만의 외곽시설입니다. 파랑을 막아줌으로써, 항만의 안전을 확보하고 선박의 출입 정박 및 하역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일전에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 테트라포드는 바로 방파제의 피복제에 속하는데요.

테트라포드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 게시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incheonport.tistory.com/6007

 

방사제

외부 모래의 항 내 유입을 예방하는 방사제! 해안 부근 모래의 진입 방지를 통해 수심을 유지하는 것이 주목적입니다. 방사제는 주로 해안선으로부터 바다 쪽으로 직각으로 설치하여 항만을 보호한답니다.

 

방조제

바다나 호수 등을 둘러막고 물을 빼내어 만든 땅인 간척지를 바다로부터 보호하는 방조제! 해저 지각 변동 또는 해상 기상 변화에 의해 해일이 발생할 경우 바닷물이 육지로 밀려드는 것을 방지해준답니다. 따라서 방조제는 간척지의 생명선이라고 불린답니다!

 

갑문

 

수면의 높이, 즉 수위가 다른 두 개의 수면 사이를 선박이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갑문! 인천항 내항에는 갑문이 설치되어 있어 항상 일정한 수심을 유지하고 있죠.

 

[인천항 Tip]

인천항만공사는 인천항 갑문 견학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갑문 홍보관 관람, 각종 체험시설, 전망대, 야외 조경지구 및 홍보관 쉼터 등을 구경하실 수 있는데요. 현재는 아쉽게도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잠정 중단된 상태입니다. 곧 다시 여러분께 인천항 갑문 견학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갑문 견학이 재개될 때 견학 방법 등을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호안

조류 또는 파도로 인하여 침수, 침식되는 등의 피해를 막기 위해 축조된 시설인 호안! 바다 또는 하천, 호수로부터 토지(매립지)를 분리하여 지반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이 외에도 항구 수면의 정온을 위해 설치하는 방파용 구조물인 파제제, 하구에서 수류를 원하는 방향으로 흐르게 하기 위한 제방형 구조물인 도류제 등 다양한 항만 외곽시설들이 존재하는데요. 알면 알수록 신기하고 재밌는 항만의 이야기! 다음에는 어떤 이야기로 찾아뵙게 될지? 많은 기대 부탁드려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