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무역 종사자라면 누구나 알고 있을 국제물류 실무의 기초가 되는 용어가 있습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포워딩!

 

과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미생을 본 적 있으신가요? 무역회사에 근무하는 종합상사맨들이 수출 계약을 따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과정을 현실적으로 담아낸 작품인데요. 이 작품에서 유독 자주 등장하는 말이 바로 포워딩 업체 미팅 잡으라고 한 게 언제인데 아직까지 그러고 있어?”랍니다.

 

이처럼 무역 관련 직종에서 일할 때, 포워딩은 무조건 알아 두어야 할 필수 용어인데요. 과연 포워딩은 어떤 업무를 의미하는지? 얼마나 중요하기에 자주 언급되는 것인지! 해룡이, 해린이와 함께 자세히 살펴볼까요?

 

거대한 컨테이너를 통해 선박으로, 비행기로 수많은 화물이 오가는 국제 무역 시장의 규모는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화물 이동에 필요한 수많은 서류와 운송 경로, 각종 요구사항 등이 증가하는 것은 당연지사. 이를 관리해주는 것이 바로 포워딩업무입니다.

 

포워딩이란 화물을 인수하여 수하인에게 인도하기까지, 그 과정 일체를 주선하는 업무를 의미합니다. 화물을 운송할 선박 예약, 수출입통관 등 집하부터 배달까지 물류와 관련된 주요 업무를 대신안전하게 관리해주는 것이죠. 그렇기에 운송업무를 대행하는 회사를 포워딩 업체또는 포워더라고 지칭한답니다.

 

포워딩 업체(포워더)는 운송 경로 지정부터 화주의 요구사항, 컨테이너의 문제, 각종 보험 등 모든 이슈를 해결하여 화주와 선사 사이의 원활한 수출입이 가능하게끔 관리자 역할을 하는데요. 그렇기에 무역을 진행하면서 포워딩 업체와 포워더는 절대 없어서는 안 될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워딩의 작업방식은 크게 3가지의 종류로 분리되는데요.

 

첫 번째는 수입업자형 혼재 운송 방식입니다. 한 사람의 포워더가 수입업체로부터 위탁을 받아 다수의 수출업체로부터 화물을 집화하여 컨테이너에 혼재하고, 이후에 이를 수입업체에게 운송해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두 번째는 송화인형 혼재 운송 방식입니다. 단일 송화주의 화물을 다수의 수화인에게 운송해주는 형태로, 수출업체가 하나인데 특정 목적지에 수화인 수입업체가 다수인 경우를 일컫습니다. 수입업자형 혼재 운송 방식과 반대되는 방식이랍니다.

 

세 번째는 포워더형 혼재 운송 방식입니다. 한 사람의 포워더가 다수의 수출업체로부터 화물을 집화, 혼재하여 수입국의 자기 파트너 또는 대리점을 통해 다수의 수입업체에게 수송해주는 형태를 나타냅니다.

 

간단하게 말해 포워딩 업무는 택배 회사가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고 상품을 배송해 주는 것, ‘여행사가 숙소와 비행기 등 여행 일정 예약을 대신 진행하는 것과 비슷한 개념이라고 보면 이해하기 쉽답니다.

 

무역 진행 과정의 핵심 역할을 하는 포워딩 업체(포워더)! 무역의 기초 of 기초인 포워딩에 대해 이해가 되셨을까요?! 다음에도 또 다른 무역 필수 용어로 찾아뵐게요! 많은 관심 부탁드려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