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영향으로 안전과 건강이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지금. 미세먼지 저감 등 환경 관리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이 잦은 겨울철과 초봄, 미세먼지 발생 빈도와 강도를 줄이고 배출 저감에 최선을 다하기 위해 인천항만공사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요? 해룡이 해린이와 함께 함께 살펴보시죠!

 

‘인천항 선박저속운항 프로그램’ 도입

 

선박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저감하기 위해 인천항 선박 저속운항 프로그램(VSR, Vessel Speed Reduction program)을 도입한 지 1년이 되었습니다. 이에 지난 141차연도 운영 결과를 공개하고 검증 결과에 대한 이의 접수 기간을 가졌는데요.

 

201912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13개월간 국내외 33개 선사, 1,444척의 선박이 선박 저속운항 프로그램에 자율적으로 참여했습니다. 특히, 프로그램 참여율 30.9%, 참여 선박의 해당 프로그램 준수율 96%로 나타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많은 선사가 적극 동참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선박 저속운항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선사의 부담을 줄이고 정책효과를 높이기 위해 개선된 2차연도 선박 저속운항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고농도 시기인 계절관리기간 중 참여 선박 감면율을 10%p 상향한 만큼 앞으로 선사의 더욱 많은 참여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인천항 국제, 연안여객터미널

청정공기질 인증

 

인천항만공사가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 및 연안여객터미널에 대해 국내 항만 여객터미널 최초로 실내공기질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숨쉬기 좋은 안전한 실내 환경으로 인정받았습니다!

 

미세먼지, 포름알데하이드, 일산화탄소(CO), 이산화탄소(CO2), 총휘발성유기화합물, 곰팡이, 라돈 등 호흡기 질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총 10가지 항목의 정밀검사 및 3번의 심사를 거쳤으며, 측정한 모든 항목에서 기준치 이하로 측정된 것인데요.

 

인천항만공사는 미세먼지(PM10), 초미세먼지(PM2.5), 일산화탄소(CO), 이산화탄소(CO2), 포름알데하이드(HCHO) 5종을 매년 측정하여 외부에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권고기준인 총부유세균, 총휘발성유기화합물, 이산화질소(NO2), 곰팡이, 라돈(Rn) 등도 2년마다 측정해 엄격하게 관리하는 중입니다.

 

국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대기질을 법적 기준보다 엄격하게 관리함으로써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방지하고 동절기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인천항 미세먼지 저감

시청각 영상교재

에듀클립(EDU-Video CLIP) 제작

 

항만 미세먼지 감축 정보제공 및 정부 정책의 대국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인천항 미세먼지 저감 정책과 활동을 담은 비대면 환경교육 교재인 에듀클립(EDU-Video CLIP)을 제작하여 배포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에듀클립은 항만분야 대기오염원별 대응 조치,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 시행 저감조치, 친환경 항만 조성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 등을 주제로 구성된 애니메이션 영상인데요.

 

선박 육상전원공급설비 설치·운영, 선박 저속운항 프로그램 시행, 친환경 LNG 연료 추진 선박 건조·운영, 항만 출입 노후차량 관리시스템 구축 등 인천항의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자세히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섬 학교에 ‘태양광 발전’보급 확대

 

인천항만공사 등 9개 기관이 모여 도서 지역 내 해를 품은 에너지자립 학교보급을 통한 체계적인 장학지원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백령도 내 북포초등학교 등 도서 지역 학교 건물에 100KW급의 태양광발전설비를 설치하여 여름철 찜통교실, 겨울철 냉장고 교실에서 벗어나 전기료 걱정 없이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환경친화적인 태양광발전 설치로 기존 화석연료 발전을 통한 전기공급을 대신할 경우 수입대체 효과로 연간 1천만 원, 도서 지역 대기 질 환경개선으로 연간 7천만 원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2015)

국제표준 인증 획득

 

인천항만공사가 국제규범에 부합하고 지속가능한 항만 운영을 도모하기 위해 국제표준화기구가 제정한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2015)에 대한 국제표준규격 ISO 14001’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인천항만공사는 국제표준에 따라 환경경영 업무를 체계화하고, 항만 운영 중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에 대해 구체적 목표와 저감 세부목표 수립했습니다. 또한 법적 준수사항 및 사업추진 관리 세분화 등 효율적인 관리가 이행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또한 인천항만공사는, 2022년까지 30%, 2030년까지 60%의 항만 미세먼지 저감 및 친환경 항만 조성을 위한 중장기 목표하에 대기오염물질 배출원별 다양한 저감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인천항의 환경 개선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는 인천항만공사! 앞으로도 다채로운 사업을 선보일 예정이니,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