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입니다. 월요팅! 모두 활기찬 월요일 보내고 계신가요? 월요일은 한 주의 시작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일들이 시작되는 날이기도 하지요. 회사에서도 남은 일주일을 어떻게 보낼지 회의를 하기도 하고, 일상생활에서도 한 주의 이정표가 되기도 하는 날이에요. 오늘은 해룡이가 조금은 특별한 주제를 가지고 돌아왔는데요~ 인천항만공사에서 빠지려야 빠질 수 없는 국제물류에 대해 조금 알고 가려고 합니다. 함께 국제물류에 대해 알아볼까룡?

 

 

국제물류는 아주 예전부터 선박을 주로 이용해서 이루어졌는데요. 최근 들어 빠른 국제배송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항공기를 이용하는 경우도 빈번히 생기고 있습니다. 특히 항공기와 선박의 대형화와 고속화에 따라 컨테이너 물류 혁신이 급속한 진전을 보이고 있어요. 기업의 글로벌화에 따른 물품의 적기공급을 위해 해상운송을 중심으로 한 컨테이너가 발전되고, 국제복합운송을 전제로 한 고부가가치 운송·물류 시스템으로 점차 형태가 바뀌어 가고 있어요. 최근 언택트 시대로 바뀌는 흐름에 따라 더 완연한 국제 교류가 이루어지며 가치가 올라갈 것으로 보여요. 그렇다면 해룡이와 함께 간단한 국제물류 용어를 살펴볼까룡?

 

먼저 운송! 운송은 국제물류의 기본 용어인데요. 사람이나 재화를 운송수단에 의해 다른 장소로 이동시키는 것을 일컬어요. 재화의 장소적 이동을 서비스의 공급 측면에서 규정하는 개념이기도 하며,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고리로 보아요. 이러한 특성 때문에 물류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기도 하지요. 다음은 유통과 물류입니다. 운송하며 재화나 서비스 등의 경제재를 공급자로부터 수요자에게 이동시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제활동을 뜻해요. 물류는 생산자로부터 최종소비자까지 재화 및 서비스를 물리적으로 이동시키는 것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단독 또는 복합적으로 제공하거나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외에도 로지스틱스(원자재의 조달에서부터 생산되고 상품화되어 고객에게 인도될 때까지는 물론, 상품이 인도된 후 클레임 처리를 위한 반품, 처리 과정까지 포함한 물자의 흐름을 관리하는 것을 말함), 복합운송(해상운송의 책임 \하에 수입항에서 양육된 컨테이너를 다시 철도에 환적하여 최종목적지까지 일관운송하는 방식) 등의 자주 쓰이는 용어도 있으니 알아두면 좋겠지요?

 

앞으로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있는 국제물류! 해당 주제와 관련된 직업군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해룡이가 몇몇 직업군을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룡!

 

① 물류관리사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물류관리사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자격을 취득해야 해요. 국가물류비 절감을 위해 물류시설 확충과 함께 이를 합리적으로 운영, 관리하는 직업입니다. 원자재의 조달에서부터 물품의 생산, 보관, 포장, 가공, 유통에 이르기까지 물류가 이동되는 전체영역을 관리해요. 이 외에도 물류시스템 기획, 물류정보시스템 개발, 물류기술 개발, 물류센터 운영, 수배송 관리업무, 물류창고 및 자재, 재고관리 업무, 물류컨설팅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② 국제무역사

무역에 필요한 계약, 결제 및 관련 법 규정 등에 대한 지식, 외국어 능력과 무역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기업의 무역 관련 업무를 담당해요. 절차의 흐름을 파악하며 수출이나 수입 거래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정리하고 계약 내용을 계약서의 형식이나 관련 법 규정에 따라 작성하는 업무를 주로 취급하지요. 때로 수출입 바이어와 상담을 하기도 하며 외국환을 취급하고 관리하기도 합니다.

 

 

인천항만공사 역시 국제물류 전문인력의 중요성을 깨닫고 전문인력 양성에 나섰는데요. 지난 12월 30일, 한국 국제물류주선업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를 통해 국제물류 활성화를 도모하고 국제물류업계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현장 중심의 실무과정을 운영할 수 있게 되었어요. 청년취업 아카데미 운영이 국제물류업계 취업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는 인천항만공사가 되도록 할게룡!

 

오늘은 해룡이와 함께 항만에서 중요한 국제물류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관련 용어와 현재 추세, 거기에 어떤 직업이 있는지까지! 짧지만 강한 시간이었지요? 해룡이는 다음 주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도록 할게룡!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