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입니다. 이케아코리아, 한샘, 현대리바트의 1분기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20~25% 증가했다는 통계자료가 있습니다. 각종 소셜커머스에 따르면 올 초부터 6월 초까지 셀프인테리어, 집 꾸미기 등 재료를 주로 판매하는 시공 리모델링 부문의 성장 역시 작년 대비 578%에 달한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코로나 19로 인해 대부분의 소비와 활동이 집을 중심으로 이뤄지면서 나타난 것인데요. 외부에서의 사람과 사람 사이의 교류, 다양한 활동, 외부 여가생활 등을 통해 주로 이루어지던 문화생활과 취미생활이 집 안으로 들어오게 된 것이지요. 오늘은 집 꾸미기를 새로운 취미활동으로 삼은 분들을 위한 셀프 인테리어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룡!

 

1. 셀프 인테리어 시작 전 체크 사항

셀프 인테리어를 시작하기 전 ‘왜 셀프 인테리언가?’라는 생각을 해 보는 것이 첫 번째에요! 인테리어 업체를 부르자니 금액적인 측면에서 부담이 되기 때문에 셀프 인테리어를 생각하게 되었을 텐데요! 전문 업체가 아닌 것처럼 눈을 너무 높인 셀프인테리어를 진행하면 나중에 낭패를 보기 쉬워요. 간단하고 복잡하지 않은 방식으로 바꿀 수 있는 것들로 구상을 먼저 해야 나중에 중도 포기하지 않고 멋진 셀프 인테리어를 진행하는 것이 좋아룡! 본인의 집 구조를 먼저 파악한 뒤 많은 셀프인테리어 자료들을 살펴보는 사전준비가 가장 중요해요! 마치 건물을 지을 때 토지의 안전성, 주위 건물과의 조화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을 살피는 것처럼 말이에요. 그럼 어떤 순서로 준비하면 좋을지 알려드리도록 할게룡!

 

 인테리어 컨셉을 정한 뒤 메인 컬러 정하기

알록달록한 인테리어도 좋지만 매일 사는 생활공간의 경우 무던한 컬러를 바탕으로, 한두 개의 포인트 컬러가 있는 편이 안정적입니다. 인터넷 검색, 가구 잡지 등을 참고해서 컨셉과 메인 컬러를 정해 보아요! 질리지 않는 컬러를 골라야 오래오래 애정 있게 집을 사용할 수 있겠죠?

 

 인테리어 범위 지정

자가인 경우는 인테리어를 하다가 범위가 늘어나도 상관없겠지만, 월세 또는 전세의 경우는 집주인의 허락을 받아야만 인테리어가 가능해요. 셀프 인테리어로 전체적으로 바꾸는 것은 어려울 수 있으니 전·월세의 경우 가능한 범의를 집주인과 상의 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범위를 정할 때 버릴 제품이나 살릴 제품 등을 체크리스트를 통해 구분하면 셀프 인테리어 시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을 거예요.

 

③ 예산 및 일정 확인

필요한 목록을 구체화해서 실 결제 금액에 가까운 예산을 짜면 실패를 줄일 수 있고, 체계적으로 예산을 관리할 수 있어요. 예산을 미리 설정해 두면 과도하게 금액을 초과하는 것을 줄일 수 있기도 하지요. 만약 예산을 다 짰는데 인테리어 회사에 맡기는 것과 비슷한 금액이 나왔다면 예산안을 다시 검토해 보거나 감당 가능한 금액이라면 전문 인테리어 회사에 맡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셀프 인테리어 소품 만들기

기성품이 아닌 본인의 손길 하나하나 묻어있는 셀프 인테리어 결과물을 원한다면 직접 소품을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손이 좀 많이 가고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내 손으로 만들었다는 뿌듯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해린이가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는 셀프 인테리어 소품을 소개해 드릴게요!

 

① 원목 선반장

셀프 인테리어 영상을 찾아보면 손쉽게 만들 수 있어 보이는 원목 선반장! 인터넷에서 어렵지 않게 재료를 구할 수 있어서 만드는 데에 시간도 짧게 걸리며, 기능적인 면모도 갖고 있어 유용한 셀프 인테리어 소품이에요.

 

② 썬 캐처/드림캐처

감성적인 인테리어에 빠지지 않는 썬캐처와 드림캐처! 특히 햇빛을 받은 썬 캐처는 무척 아름다운데요. 셀프 인테리어에서 감성적인 부분이 조금 부족하다고 느껴지실 때 썬 캐처/드림캐처를 직접 만들어서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썬 캐처 제작 키트 등 쉽게 재료를 구할 수 있으니 기본 재료에다가 본인의 감성을 담아서 멋진 소품을 만들어 보아요!

 

③ 석고 방향제

차량용으로 주로 많이 이용하는 석고 방향제 역시 셀프 인테리어 할 때 소품으로 두면 예쁜 아이템입니다. 특히 요즘에는 그냥 흰색 석고 방향제가 아니라 골드바 모양, 별, 반려동물 등 여러 가지 모양의 몰드가 나와 있어서 취향에 맞게 맞춤 제작이 가능해요. 의미 있는 소품을 만들고 싶다면 석고 방향제를 활용해 보는 것을 추천할게룡!

 

해린이와 함께 알아본 셀프 인테리어 방법! 코로나 19로 휴식과 취미활동의 장이 되어버린 집을 꾸미는 방법과 팁 등을 알려드렸어룡! 셀프 인테리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처음부터 많은 것을 바라지 않고 적당한 선에서 타협하는 것이랍니다. 침실의 벽 한 면, 또는 주방의 가구처럼 쉽게 변화를 줄 수 있는 부분부터 셀프 인테리어를 시도해 보면 어떨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