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오후의 햇살이 점점 뜨거워지고 여름을 준비해야겠다 싶은 요즘인데요. 오늘은 1년 중 낮 시간이 가장 길어지는 절기인 하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1. 하지란 무엇일까요?

하지(夏至)는 24절기 중 열 번째에 해당하는 절기인데요. 음력으로는 5월 1일, 양력으로는 보통 6월 22일 무렵에 돌아오는 절기랍니다. 밤의 길이가 가장 길었던 동지(冬至)와는 반대로 하지는 낮의 길이가 가장 긴 날인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하지 때에 태양의 남중고도가 75도 57분으로 정오의 태양 높이도 가장 높고 일사 시간과 일사량도 가장 많은 날이랍니다.

 

2. 여름의 시작 하지

하지는 일 년 중 태양이 가장 높이 뜨고, 낮의 길이가 길기 때문에, 지표면은 태양으로부터 가장 많은 열을 받게 되고, 지표면의 열이 쌓이면서 하지 이후로 기온이 점차 상승하고 더워지게 된답니다. 그래서 하지를 여름의 시작이라고도 하지요. 요즘은 기후의 변화로 늦은 장마가 오곤 하지만, 하지 즈음에 장마가 시작되기도 했답니다.

 

3. 농촌에서의 하지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농촌에서는 장마와 가뭄을 대비해야 하기에 하지는 중요하고 가장 바쁜 시기랍니다. “하지가 지나면 오전에 심은 모와 오후에 심은 모가 다르다.”라는 속담이 있는데, 하지가 모내기의 기준이 될 뿐 아니라 여러 작물을 준비하는 기준이 된다는 걸 알 수 있지요.

 

4. 하지 대비하기

하지가 뜨거운 여름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인 만큼 뜨거워질 계절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겠지요. 해룡이와 하지를 맞이하여 미리 준비하면 좋을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1) 여름철 건강관리하기

뜨거운 여름이 되면 더위에 체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특히나 요즘처럼 체력관리가 중요한 시기인 만큼 더워지는 여름을 대비하여, 고단백 음식과 제철 음식으로 미리 여름철 건강관리를 준비하는 것이 좋답니다.

 

2) 장마, 태풍 대비하기

여름과 함께 찾아오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장마와 태풍인데요. 장마와 태풍은 미리 대비하지 않으면 큰 피해를 가져오기도 하기 때문에 장마와 태풍이 다가오기 전 가전의 전기제품이나, 시설들의 안전점검을 미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식중독 예방하기

하지를 기준으로 날이 점점 더 더워지는 만큼 식중독도 조심해야 하는데요.

특히나 바다의 수온이 상승하며 식중독을 일으키는 세균인 비브리오 균이 활발해져 해산물은 더욱 조심히 섭취해야 한답니다. 가능하면 해산물은 날것보다 완전히 익혀서 먹는 것이 좋답니다.

 

오늘은 해룡이와 함께 낮의 길이가 가장 길어지는 하지에 대해 배워봤어룡. 하지와 함께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여름. 조금 더 즐거운 소식이 가득한 여름이 되길 바라며, 다음 시간에도 해룡이가 재밌고 유익한 정보로 인사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