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사옥이전 추진…물류환경 변화 발맞춰 제2의 도약 꿈꾼다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최준욱)는 27일 오후에 열린 항만위원회에서 사무실 임대비용 절감과 사무공간 효율화를 위해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한 ’송도 IBS타워(연수구 송도동 29-13)‘로 사옥을 이전하는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 그동안 인천신항, 크루즈터미널 및 신국제여객터미널 개장 등 신규 항만인프라 시설 공급에 맞춰 조직 및 인력이 확대됨에 따라 포화상태인 사무공간의 추가 확보와 함께 증가하는 사무공간 임대료 부담 완화 필요성이 높아져 왔다.

○ 현재 인천항만공사는 회의실, 사무실, 문서고 등 사무공간의 고질적인 부족으로 약 500평 이상의 면적이 추가로 필요한데 인프라 및 사업확대에 따른 영업비용 증가로 경영지표가 악화되고 있는 상황속에서 비용 증가를 수반하는 임차공간의 확대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 특히, 항만물류업계에서도 인천신항, 신국제여객터미널, 크루즈터미널, 아암물류2단지 및 인천신항 항만배후단지 조성 등 인천항의 핵심 개발·운영사업들이 기존 내항·남항·북항(중구·서구) 중심에서 인천신항(연수구)으로 이전되고 있고, 컨테이너 물동량, 국제여객, 배후단지 조성 등 인천항 핵심기능도 송도국제도시를 중심으로 이전하고 있어 이전을 서둘러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 지난해 기준 인천항 전체 컨테이너 물동량의 58.8%*인 169.5만 TEU를 인천신항에서 처리했으며, 그 비중은 계속 증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2030년까지 공급할 신규 항만배후단지 또한 인천신항과 아암물류2단지(송도9공구)에 집중**되어있다.

     * 58.8% : 1,695,274TEU(인천신항) / 2,884,359TEU(카페리를 제외한 전체)
     ** 총 공급면적은 756만㎡로 현재 운영 중인 배후단지(아암1, 북항) 153만㎡의 5배 수준

○ 인천항만공사는 당초 자체 사옥 건립을 추진해 왔으나, 대규모 사업비가 수반되는 점을 고려하여 잠시 보류됐으며, 금번 임차 빌딩에 대한 우선매수청구권(Call Option)을 확보하게 됨에 따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체사옥을 마련하는 대안으로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 임대료 및 세부적인 계약조건은 대외비로 구체적으로 밝히긴 어렵지만, 동일한 면적을 기준으로 5년간 임대료 절감효과는 약 46억 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 구체적인 이전 시기는 계약 체결 및 인테리어 내부 시설공사, 이전에 따른 세부적인 검토가 완료되는 8월경으로 예상하고 있다.

○ 사옥 이전에 따른 민원인과 항만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객지원업무, 선석회의 등 대민업무를 담당할 고객지원 사무실은 현재 위치에 계속 운영하고, 긴급 시설복구, 재난업무 등도 현장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체제를 유지할 방침이다.

○ 인천항만공사 최준욱 사장은 “사옥 이전을 통해 경비 예산을 절감하고, 사무공간 효율화와 공사 업무역량 증진을 통해 핵심사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사옥이전 및 운영계획에 대한 충분한 검토를 거쳐 인천항 이용자들의 불편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