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룡! 오늘은 해린이와 신나게 인천 여기저기를 돌아 다녀보는 날이에요! 오늘은 다른 분들보다 아이가 있는 부모님께 유용한 장소인데요~ 어린 친구들이 좋아할 만한 흥미로운 체험과 유익한 전시가 함께 있는 곳! 바로 인천어린이과학관입니다. 



인천어린이과학관은 인천 계양구 방축로 21에 있어요. 매주 월요일 휴무이며 1월 1일, 설·추석 당일에도 쉬고 있어요. 외에 시간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입장료는 어른의 경우 4,000원, 청소년과 아이는 모두 2,000원입니다. 주차장이 넓게 있어 차를 가지고 오신 분들도 주차 문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울러 단체 예약의 경우 조금 더 저렴하기도 하니, 단체로 오시는 분들은 꼭 홈페이지에서 단체예약을 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라룡! 


국내 최초의 어린이 전문 과학관인 인천어린이과학관은 2011년 5월 개관했어요. 우리의 미래인 어린이들이 보다 과학과 친숙해지도록 하기 위해 어린이 과학 문화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고 합니다. 어린이들은 학문적으로가 아니라 오감을 통해 과학적인 현상을 습득하고 체험을 통해 스스로 탐구하여 과학적 지식을 학습하는 시기예요. 인천어린이과학관에서는 아이들이 직접 만지며 경험과 공부를 함께 하는 Hands-on 체험전시로 이루어져 있어요~ 

아울러 최근 들어서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에 따라 지속적인 전시물 교체와 ICT 융합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시대에 따라 움직이고 있지요. 인천어린이과학관은 총 3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지금부터 해린이가 층별 체험 콘텐츠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룡!
 


먼저 입구에 도착하면 안내센터와 로비가 바로 보입니다. 안내센터 앞에는 인천어린이과학관에 있는 각종 테마존에 대한 정보가 있는 리플렛을 가져가실 수 있어요. 만약 처음 와 보셔서 헷갈린다면 꼭 리플렛을 가져가시길 바라요~! 1층에는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전시하는 기획전시실과 쉬어갈 수 있는 꿈나무 쉼터, 그리고 공연장과 후문이 있어 목적에 따라 사용할 수 있어요. 의무실도 있어서 혹시나 다치거나 할 경우에는 1층에 내려오셔서 치료를 받으시면 되겠지요? 



현재 기획전시실에서는 갈릴레오에 대한 전시가 이루어지고 있어요. 갈릴레오 갈리레이는 인류 최초로 달을 망원경을 통해 자세히 관찰한 인물입니다. 이번 기획전시를 통해 갈릴레오 갈릴레이의 업적과 생애를 알아보고, 그가 생각한 물체의 운동에 대한 연구 과정을 따라가 보며 우리 아이들이 과학적 탐구심과 도전정신을 배울 기회가 되길 바라요. 



2층으로 올라가면 인천어린이과학관의 각종 체험을 할 수 있어요. 먼저 무지개 마을을 소개해 드릴게룡! 요즘은 친환경 시대가 아닌 필 환경 시대가 되어 많은 분이 자연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계세요. 무지개 마을은 이렇듯 우리가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해 주는 자연을 체험해 보는 공간이랍니다. 


물, 얼음, 나무 등 다양한 자연환경을 모티프로 해 직접 만지고 느끼며 탐구해 볼 수 있어요. 이 공간은 특히 영유아 친구들에게 적합한데요! 영유아 친구들의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하여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줄 수 있답니다. 


무지개 마을을 지나면 우리의 몸을 살펴볼 수 있는 인체 마을에 들어가 볼 수 있어요! 우리의 몸은 또 하나의 우주라고 말할 수도 있는데요. 정말 많은 장기와 세포들이 있기 때문이죠. 각양각색의 기능을 하는 우리 몸을 제대로 알아볼 수 있는 곳이 바로 인체 마을입니다. 인체 마을에서는 눈, 코, 입을 비롯한 여러 인체 기관을 온몸으로 체험하고 오감으로 느껴볼 수 있어요. 보고, 듣고, 만지고, 냄새를 맡아보기도 하고 생명 탄생의 과정을 탐구해 나아갈 수 있어요. 



2층의 마지막인 비밀마을! 비밀마을이라는 이름답게 신비로운 보라색이 감도는 공간인데요! 이곳은 바로 우리 아이들의 미래 직업을 탐구할 수 있는 공간이랍니다. 아이들에게 언어와 사회, 예술의 다양한 직업 체험을 통해 사회 속의 나를 발견하고 세계에서 활약하는 나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전시관이지요. 과학자, 방송인, 음악가, 건축가, 요리사 등 신나는 직업체험을 통해 미래의 꿈을 키울 수 있어요. 비밀마을은 2층과 3층을 모두 사용하고 있는데요. 


3층의 비밀마을에서는 기초과학을 중심으로 사회, 예술을 넘나들며 통합적인 사고력을 키우는 공간이에요. 아이의 눈높이에 맞춘 전시물과 체험으로 우리 아이가 미래 자신에 대해 상상해 보고 학업에 대한 의지를 키울 수 있겠지요? 




3층에는 도시 마을과 지구마을이 있는데요! 각각 어떤 마을일지 너무 궁금하시죠? 해린이가 차근차근 알려드릴게룡! 우리 아이들은 유치원 또는 학교에 가서 조별 활동, 모둠 활동 등을 하면서 서로서로 도와주는 경험을 하게 되는데요! 지구마을에서는 지구에서 일어나고 있는 환경변화를 알아보고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대하여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요. 


아울러 현재 우리 인간과 함께 지구에 살고 있는 여러 동식물도 체험을 통해 만나볼 수 있지요. 평소 생물에 관심이 많은 아이라면 무척 좋아하겠죠?



도시 마을은 이름에서부터 오듯이 우리 일상 속에 녹아 있는 첨단과학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이에요. 우리의 일상을 편리하게 만들어 준 생활과학과 가상체험, 로봇 전시 등을 통해 우리의 일상이 미래에는 어떻게 바뀔지 상상해 볼 수 있어요. 이미 4차산업혁명이 일어난 만큼, 미래의 주역이 될 우리 아이의 상상력을 키워줄 수 있는 공간이지요. 



오늘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와 함께 인천어린이과학관에 다녀와 보았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유익한 체험과 독특한 추억을 남겨줄 수 있는 공간인 만큼, 부모님들에게 유익한 정보였길 바라요~ 특히 1층에 있는 기획전시실, 갈릴레오 전은 2019년 12월 31일까지만 운영하고 내년 1월 1일부터는 다른 전시가 시작될 예정이라고 해요. 어떤 전시가 새롭게 시작될지 기대가 됩니다. 해린이는 다음 시간에 더욱더 즐거운 인천 명소와 함께 돌아올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