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룡! 여러분은 바다가 어떤 곳인지 잘 아시나요? 바다라고 하면 보통 푸른 파도와 끼룩거리는 갈매기, 여름철이면 빠지지 않는 비치볼, 겨울철에 운치 있는 모습까지! 다양한 바다의 모습을 떠올리실 텐데요! 현재 우리가 들어가고 체험한 것은 바다의 극히 일부분이라고 해요. 빛이 적당히 들어오는 바다부터, 빛이 전혀 들지 않는 바다까지~ 바다는 무척 다양한 모습을 띠고 있는데요! 오늘은 인천항만공사 해린이가 아직 밝혀지지 않은 바닷속 미지의 세계인 심해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룡! 



심해는 해저지형을 구분할 때 대륙사면을 벗어나 수심이 2,000 ~ 6,000m인 깊은 바다를 의미해요. 바다의 약 79%가 순수한 햇빛이 통과하기 어려운 수심 1,000m 이상부터라고 해요. 그러니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우리가 손으로 만지고, 보고, 듣는 바다는 극히 일부분일 수밖에 없어요. 심해에는 넓은 평원 모양의 해저 바닥 지형인 심해 평원이 넓게 자리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랍니다. 심해 평원은 수심이 3,000 ~ 6,000m 정도이며 해저 표면의 경사가 수평거리 1km당 수심 변화가 10 ~ 100cm에 불과하여 경사가 1/1,000보다 작고 편평해요. 


이러한 심해 평원은 대륙주변부를 따라 수백 km의 폭을 가지고 수천 km로 길게 늘어져 있답니다. 주로 세계의 심해는 태평양, 인도양, 대서양 등에 위치해 있는 편이에요. 그럼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와 함께 세계 심해는 어떤 곳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까룡? 



1. 대서양 푸에르토리코 해구(Puerto Rico Trench)

카리브해와 대서양의 경계에 위치해 있는 푸에르토리코 해구는 최심도가 8,740m로 측정되었습니다. 남미판과 카리브판의 충돌 지점으로 대서양에서는 가장 깊은 지점으로 알려져 있어요. 


2. 대서양 남부 사우스 샌드위치 해구(South Sandwich Trench)

사우스 샌드위치 해구는 대서양 남부에 위치한 심해에요. 사우스 샌드위치 호를 따라 큰 호를 그리는데요. 지진, 화산이 빈번하며 1926년 독일의 메테오르 호가 처음으로 발견했습니다. 최심도는 사우스샌드위치 해구 북쪽에 위치한 메테오르 해연이 8,428m로 측정되었다고 해요. 푸에르토리코 해구 다음으로 대서양에서 깊은 심해이지요.



3. 태평양 일본 해구(Japan Trench)

우리나라와 가장 근접한 심해인 일본 해구! 일본 해구는 일본 동북부 태평양 연안에 있으며 가장 깊은 곳은 8,467m라고 합니다. 남쪽으로 갈수록 수심이 깊어지는 양상을 띠는데요. 태평양판이 일본 해구에서 아래쪽으로 서서히 밀려난 후 유라시아판 아래 서쪽으로 침강해 오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일본 북부의 지진해일과 지진, 쓰나미 등의 주요 원인으로 일본 해구를 말하는 학자들도 다수 있는 편이에룡. 



4. 태평양 마리아나 해구(Mariana Trench)

마리아나 해구는 마리아나 제도 동쪽에 위치해 있는데요. 길이는 약 2,550km, 평균 너비 69km, 평균수심이 6,000 ~ 7,000m입니다. 마리아나 해구의 수심은 수많은 연구가와 탐사가 등이 여러 번 관측했지만 오차나 관측조건 미충족 등으로 인해 매번 차이가 상당하다고 합니다. 마리아나 해구에는 비티아즈 해연(Vityaz Deep)과 챌린저 해연(Challenger Deep)이 있는데요. 비티아즈 해연은 수심 11,034m로 지구상에서 가장 깊은 곳으로 알려져 있으며, 1957년 구소련의 비티아즈 호가 처음으로 발견했기 때문에 배 이름을 따 비티아즈 해연이라고 명칭 했다고 해요. 바로 옆에 있는 챌린저 해연의 깊이 역시 10,893m로 상당히 깊은 편이랍니다. 챌린저 해연에 에베레스트를 담근다면 에베레스트의 꼭대기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깊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죠?



외에도 남태평양 대양저에 위치한 케르마데크 해구(최심도: 10,047m), 쿠릴 열도 200km 동쪽에 위치한 쿠릴 캄차카 해구(최심도: 10,542m), 1970년까지 가장 깊은 곳으로 알려졌던 필리핀 해구(최심도: 10,497m) 등 세계에는 다양한 심해가 분포되어 있어요. 


오늘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와 함께 세계의 다양한 심해들을 알아 보았는데룡! 빛도 한점 들지 않는 바닷속 미지의 공간 심해! 아직 다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더욱 신비롭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심해에는 다양한 심해 생물 및 바다 광물 등이 분포해 있어 앞으로의 심해 연구 및 탐사의 결과가 무척 기대된답니다. 오늘 인천항만공사 해린이가 준비한 심해에 대한 내용은 여기까지에룡! 다음 시간에도 흥미로운 정보와 재미있는 이야기로 찾아올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