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가을이 지나가고 이제는 겨울을 준비해야 되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어요. 다들 올해 겨울을 날 준비를 잘하고 계신가요? 추운 겨울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따뜻한 겉옷과 보온용품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어요! 바로 난방입니다!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와 다른 독특한 방법으로 난방을 하는데요. 긴 시간 따뜻하게 난방을 켜고 있으면 간혹 겨울철에 난방비 폭탄을 맞아보신 경험 다들 있으시죠? 그래서 오늘 인천항만공사 해룡이가 준비한 생활 꿀팁은 바로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이랍니다! 해룡이와 함께 어떤 팁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해룡! 



먼저 추운 겨울철 난방비를 줄이기 위한 첫 번째 방법! 바로 따뜻한 옷으로 체온 유지하기입니다!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난방을 하는 시간을 줄이는 건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적절한 체온을 유지해 주는 게 좋아요. 실내에서 따뜻한 내복이나 홈웨어, 레깅스나 수면 양말 등을 착용하시어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다 보면, 난방 온도도 높지 않게 올릴 수 있어요. 또한 내복 소재 및 종류에 따라 착용 시 체감 온도를 3도 이상 올릴 수 있다고 하니 겨울철 건강 관리에도 좋아 일거양득의 효과를 얻을 수 있어룡!



두 번째 방법은 바로 적절한 실내 온도 유지하기! 이것은 무더운 여름철에도 통하는 정설입니다. 더운 여름철이면 어김없이 정전되었다는 뉴스가 심심치 않게 나오고는 해요. 여름철에도 적정온도가 있듯이, 겨울철에도 실내 적정온도가 정해져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18~20도입니다. 20도 이상으로 온도를 설정할 경우 난방비를 15% 이상 상승시킬 수 있다고도 해요. 그러니 앞으로 곧 다가올 겨울! 꼭 실내 적정 온도를 유지해 주세요!



세 번째 방법은 외출 시 보일러를 끄지 말고 외출 모드로만 바꿔놓는 것입니다. 외출을 할 때 간혹 보일러를 끄고 나가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보일러를 틀어 놓으면 난방비가 많이 나올 것이라는 생각 때문에 그러시는 것 같아요! 하지만 보일러를 외출 모드로만 변경해 놓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훨씬 도움이 된답니다. 왜냐하면 보일러 전원을 끄고 장시간 외출 시, 실내 온도는 차갑게 내려가게 되는데요. 장시간 춥게 유지되었던 실내 온도를 처음부터 다시 데우는 데에는 보다 더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어 난방비가 많이 나올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외출 시에는 꼭꼭 외출로만 변경해 놓으시고 보일러를 끄지는 말아 주세요! 



네 번째 방법은 보온용 소품 사용하기입니다. 보온용 소품은 첫 번째로 말씀드렸던 따뜻한 옷으로 체온을 유지하는 것과는 조금 다른데요! 겨울철만 되면 현관문 틈 사이를 스펀지로 막는 경우를 목격하신 분들은 많으시죠? 이처럼 실내 자체가 열을 잃지 않도록 도와주는 소품을 사용해 주세요. 예를 들어 거실이나 침대 아래쪽에 카펫을 깔면 집으로 들어오는 냉기도 막을 수 있으며, 따뜻해진 열기가 쉽게 식지 않도록 도와주어 난방비 절약에 도움을 준답니다. 일각에서는 보일러를 사용해 따뜻하게 해 놓은 잔열만 잘 보존해도 난방비를 반으로 줄일 수 있다고도 해요. 여기서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의 꿀팁! 바로 겨울용 커튼입니다! 두툼하고 암막 커튼 기능도 있는 겨울용 커튼은 베란다, 창문 등에서 집 안으로 들어오는 한기를 차단하는 데에 무척 효과적이에요. 


외에도 전기장판 사용하기, 가습기 사용하기, 온수 매트 사용하기 등 보조 난방기구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자취생들의 경우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보조 난방기구 역시 장시간 사용할 경우 전기료 폭탄을 맞을 수 있어룡! 그렇기 때문에 보조 난방기구를 사용할 때에는 자동 꺼짐 조절 기능을 사용하거나, 가급적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이 높은 기구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집이 상당히 넓은 경우는 보일러가 골고루 퍼지지 않는 경향이 있어, 적절한 보조 난방기구를 사용하면 상당히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어요. 오늘 인천항만공사 해룡이가 준비한 겨울철 난방비 절약 꿀팁은 어떠셨나요? 다음 주에도 더욱 도움이 되는 꿀팁을 준비해 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