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룡! 요즘 날씨가 무척 변덕스러워졌어룡! 비가 갑자기 쏟아지거나, 햇살이 너무 좋거나, 갑자기 추운 바람이 불거나! 이렇게 변화무쌍한 날씨가 계속될 때에는 야외의 여행지는 선택지에서 아쉽게 빼놓게 되는데요~ 


오늘 해린이가 여행은 떠나고 싶지만 춥기는 싫은 분들을 위해 독특한 인천 가볼 만한 곳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바로 인천 동구 송림동에 위치한 인천현대시장입니다! 이미 인천 시민들 사이에서는 아주 유명한 곳인데요~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와 함께 눈으로 구경하러 가볼까룡?



인천현대시장은 인천 동구 송림동 동부시장 인근에 있는 자그마한 시장입니다. 상가 건물 몇 동으로 이루어져 마냥 작다고만은 할 수 없는 시장이기도 해요. 시장 내부는 동구 상가, 궁현 상가, 송욱 상가, 중앙상가, 원예 시장 등으로 나누어진답니다. 1971년도에 개장되어서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는 몇 안 되는 오래된 전통시장 중 하나에요. 


2009년 아케이드 설치를 완료했으며 2010년에는 공동배송센터 및 고객지원센터를 개설하여 고객에게 보다 나은 편의를 제공하려 하고 있답니다. 아울러 2011년에는 공영주차장을 준공했다고 해요~ 시장에 가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주차공간의 부재인데요. 공영주차장 준공으로 인해 많은 분이 불법 주차 또는 주차 고민을 하지 않고 편리하게 전통시장을 이용할 수 있겠지요? 



인천현대시장의 주차장은 근처에 있는 서림 초등학교 방면과 농협 쪽으로 자리 잡고 있어요. 주차 요금은 한 시간에 800원 정도로 저렴한 편이고, 주차 장소도 넓은 편이라 많은 분이 이용하기에도 어렵지 않아요. 공중화장실 역시 깔끔하게 관리 및 유지되고 있어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셔도 다른 전통시장보다는 훨씬 편하실 거예요. 

영업시간은 새벽 5시(05:00 AM)에서 밤 9시(21:00 PM)이라고 합니다. 시대가 변해도 시장의 영업시간은 잘 변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정기휴일은 요일을 따지지 않고 매월 16일로 정해져 있으니 방문 전 꼭 확인하시길 바라요!


평일에 방문할 경우 주말보다 사람이 덜 붐비는데요. 여타의 다른 명소라고 불리는 장소들처럼 평일 낮 시간대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주말에는 주위 사람들과 관광객들이 몰려 혼잡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현재 인천현대시장이 있는 동구는 과거 타국에서 수입한 물건들이 수도인 서울로 이동하는 길목 역할을 하기도 했어요. 또한 통상 수교 거부 정책 이후 개항을 하게 되며 외국인들이 몰려 중심지에서 밀려난 한국인들이 모여 살기 시작한 공간이기도 하지요. 이렇듯 인천현대시장은 역사가 무척이나 깊은 시장이랍니다. 



인천현대시장은 전통시장인 만큼 골목골목으로 상가들이 무척이나 많이 늘어져 있는데요. 인천은 바닷가 바로 옆 도시인 만큼 신선한 해산물들이 많이 있었어요. 오래된 뜰채와 계량기를 보면 세월이 느껴지기도 해룡~ 싱싱한 해산물들을 쭉 흝어보다 보면 채소가게들이 눈에 띄는데요. 일반 마트보다 조금 더 저렴하게 싱싱한 농산물들을 구매할 수 있어요. 


또한, 김장철인 만큼 많은 채소가게에서 김장거리들을 정리하여 팔고 있는 것도 많이 보입니다. 특히나 해린이의 눈을 사로잡은 건 양껏 쌓여 있는 천일염들이었어요! 햇살 가득 담긴 천일염으로 김장을 하면 더욱 맛있다는 것은 이미 알고 계시죠? 



채소시장을 지나다 보면 시장의 별미라고도 할 수 있는 국시와 분식집들도 만날 수 있어요! 시장에서 먹는 음식들은 여타 식당이나 가게에서 먹는 음식보다 정감이 가는 것 같아요. 특히 서서 먹는 컵볶이 등은 20·30세대에게는 추억의 음식으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푸근한 음식 냄새가 코끝을 간질이면 인천현대시장을 걸어 다니다가 잠깐 들려서 맛보고 가시는 건 어떨까요?



시장이라고 해서 꼭 농산물, 수산물, 먹거리 등만 판매하고 있는 것은 아니에요! 다양한 의류도 만나볼 수 있으며 이불, 직물 등은 일반 브랜드 판매점보다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아울러 화훼 점포도 있어서, 화사하게 피어오른 꽃들도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어요. 요즘 시내나 젊은 분들이 많이 찾는 꽃 가게보다는 포장이 화려하지는 않지만, 그 투박한 맛이 멋있게 다가올 때도 있지요. 



또 인천현대시장은 온누리상품권과 인천 재래시장 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으니, 집에 해당 상품권들이 있으신 분들은 꼭 챙겨가시길 바라요! 오늘 해린이와 함께 인천현대시장에 다녀왔는데요~ 아직까지 푸근한 인심과 정겨움을 느낄 수 있는 얼마 없는 공간이랍니다. 날이 더 추워지기 전에 전통시장에 들러 시식도 해보고, 싱싱한 농수산물 구경도 해 보며 과거 우리 시장에 대해 조금 알아보는 건 어떨까룡? 해린이는 다음 시간에도 플레이 타임을 통해 더욱더 즐거운 인천의 여러 여행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