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룡! 해린이와 함께 바다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인 스터디 타임이 돌아왔어룡! 여러분은 바다에 있는 자원 중 가장 친숙한 자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현재는 쉽게 구할 수 있지만, 과거의 경우 구하기가 어려웠던 소금도 바다에서 나온 자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해린이가 바닷속 광물들, 그리고 천연 에너지로 활용 가능한 자원들도 함께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룡! 해린이와 함께 떠나볼까룡?! 



1. 바다 광물 


바다에는 현재 우리가 쓰고 있는, 또한 앞으로 쓸 가능성이 큰 지하자원들이 풍부해룡. 골재 자원으로 불리는 자갈과 모래 등도 여기에 포함된답니다. 어떻게 보면 육지보다 바다에 유용한 광물들이 많이 분포되어 있기도 해요. 해린이와 함께 어떤 광물들이 바닷속에 숨겨져 있는지 소개해 드릴게룡! 



① 망간 단괴(Manganses Nodule)

망간단괴는 바닷물에 녹아 있는 금속 성분이 해저 면에서 물리적, 화학적 작용으로 형성되는 다금속 산화물입니다. 감자 모양을 닮았는데요. 망간단괴를 절단해 내부 모습을 보면 상어 이빨, 암석 조각 등이 핵으로 들어가 있으며, 그 주위에 철망간 산화물이 동그랗게 성장하고 있는 모습이 관찰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측면에서는 광물이 아닌 생물군의 집이라고 보는 시선도 있는데요. 나무처럼 단면의 나이테를 통해 생성연대도 추적이 가능해요. 


1873년 2월 18일 영국 해양 조사선 챌린저호가 심해저에서 망간단괴를 처음 발견한 이후 지금까지 많은 사람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망간단괴 속에는 망간, 니켈, 구리, 코발트처럼 경제적 가치가 뛰어난 금속들이 많이 포함되어있는데요. 이렇듯 산업적으로 많이 쓰이는 광물들이 다수 함유되어 있어서 망간단괴를 검은 노다지, 검은 황금 등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② 니켈

니켈은 바다에서 상당히 높은 비율로 발견이 가능한 광물입니다. 상당히 단단하고 금속 광택이 나는 은백색을 띠는데요. 철이나 코발트보다는 약하지만 강한 자석 성질도 갖고 있어서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니켈은 주로 크로뮴과 함께 철의 합금을 만들어 스테인리스 강을 만드는 데에 사용됩니다. 니켈의 연간 총생산량 중 약 65% 이상이 스테인리스 강에 사용된다니, 어마어마한 규모이지요? 


스테인리스 강은 각종 주방 기구, 건물 설비, 자동차 및 전자 부품 등에 널리 사용되기 때문이지요. 니켈은 다른 광물의 도금에도 많이 사용되는데요. 부식 예방 및 장식의 아름다움을 위해서 사용되고 있어요. 또한 화학공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수소화 반응의 촉매제 역할도 하고 있어 다양한 방향으로서의 사용 방법이 무궁무진한 바다 광물이랍니다. 




③ 코발트


바다 광물 중 색상을 활용하기도 하는 광물인 코발트는 예로부터 도자기나 유리 등에 푸른색을 내도록 하는 화합물로써 활용이 많이 되었어요. 1735년 스웨덴의 화학자가 광석에서 코발트를 분리하는 데 성공한 이후로 더욱 많은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어요. 


코발트는 가열해도 다른 물질과 잘 융해되지 않으며, 공기 중에 오랜 시간 방치해 두어도 표면이 녹이 조금 슬 뿐 잘 부식되지는 않습니다. 이런 특징 때문인지 내열·내식강 등으로 사용되기도 하지요. 화학반응에서는 산화 촉매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현재 잘 사용되고 있는 리튬전지에도 사용되고 있어요. 주로 아름다운 빛깔을 활용하지만 때로는 고속도강·영구자석 등이 자성재료로도 사용되고 있어요. 



④ 철


이집트, 아시리아 등의 유적 등에서 발견되기도 하는 철은 아주 오랜 옛날부터 사용되어오던 바다 광물 중 하나에요. 금속 중에서는 알루미늄 다음으로 많이 존재한다고 해요. 철의 경우는 순수한 금속의 상태로 산출되는 경우가 드물고, 수백 개의 광물에서 다른 원소와 결합한 상태로 발견되고는 합니다. 지구에 많이 존재하는 광물인 만큼 값이 비교적 저렴한 점이 특징이에요. 게다가 다른 급속과 합금도 잘 되며,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금속 중 사용량이 가장 많아서 수요가 끊이지 않는 자원이지요. 


오늘은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와 함께 바다 광물들에 대해 알아보았어룡! 특히 바닷속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광물 외에도 더 많은 자원이 있을 거예요. 특히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철 역시 바닷속에 있었다는 사실! 신기하죠? 오늘 해린이가 여러분께 소개해 드릴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시간에도 더욱 유익한 정보와 함께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