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오늘은 교육적인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학창시절 과학시간에 한 번쯤 들어보았을 단어 해류! 해룡이와 함께 해류의 정의와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룡~!! 



해류란? 

바닷물의 흐름을 뜻합니다. 다만 육안으로 분간할 수 있을 정도로 흐름이 강하며 대략 한 방향으로 오랜 기간에 걸쳐 흐르지 않으면 해류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보통 해류라는 이름이 붙어 있는 것은 모두 수평방향의 흐름을 말하는데요. 바닷속에는 연직방향의 흐름이 항상 존재하는 해역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흐름의 상하운동은 매우 작아, 기껏 하루에 1m 정도의 유속이므로, 용승류 또는 침강류라고 부릅니다. 



해류의 종류는?

태평양·대서양·인도양의 3대양이 한결같이 무역풍대이며, 북적도해류·남적도해류가 있음으로 동쪽에서 서쪽으로 흐르며, 그 사이에는 서쪽에서 동쪽으로 흐르는 적도반류가 있습니다. 또 북반구에서는 시계방향으로 해류가 돌아 흐르는데, 남반구에서는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며 흐릅니다.



① 태평양의 해류: 태평양의 주된 해류로는 북반구에서 쿠로시오 해류가 있습니다. 쿠로시오 해류는 북적도 해류에서 연장되어 계속 북쪽으로 올라오다가 동쪽으로 꺾인 후 북태평양 해류에 이어져 아메리카 서쪽 해안에 이릅니다. 쿠로시오 해류는 소금기가 많고 플랑크톤이 적어 물이 맑고, 따라서 파장이 긴 빛인 빨강·노랑이 흡수되어 짙은 남색을 띠며 그 흐름도 빠른 편입니다. 남반구에는 동오스트레일리아 해류·페루 해류·서풍 해류 등이 있습니다. 



② 인도양과 대서양의 해류: 인도양의 해류는 반년마다 교대되는 계절풍 해류가 두드러집니다. 남적도 해류는 아프리카 연안에서 남쪽으로 흐르는 어걸러스 해류가 됩니다. 대서양의 북반구에서는 북적도 해류의 연장으로, 엔틸리즈해류·플로리다 해류를 합친 멕시코 만류가 멀리 북유럽까지 흐릅니다. 북쪽에서는 레브라도 해류와 동그린란드 해류가 남쪽으로 내려옵니다. 남반구에는 브라질 해류 등이 있습니다.


③ 잠류: 바닷속의 10~30m 되는 곳에서는 해면 해류와는 반대방향으로 흐르는 해류를 말합니다. 적도 해류의 밑을 흐르는 적도잠류 등이 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있는 해류는?

우리나라는 한반도 지형으로, 세 면이 바다로 되어 있는데요. 동해, 서해, 남해에 관계없이 쿠로시오 해류의 영향을 주로 받습니다. 


① 난류

난류인 쿠로시오 해류는 제주도 남쪽 동중국해의 가장자리를 따라 북동 방향으로 흘러 북태평양으로 들어갑니다. 일부는 황해로 들어와 황해 난류를 이루고, 대부분은 대한 해협을 거쳐 동해로 유입된 후 우리나라 동해안을 따라 북상하는 동안 난류와 일본 해안을 따라 북동쪽으로 흐르는 쓰시마 난류로 또다시 갈라집니다. 동한 난류와 쓰시마 난류는 다시 만나 일본의 쓰가루 해협을 통해 북태평양으로 흘러나갑니다.



② 한류
우리나라 주변 바다에 영향을 주는 한류는 리만 해류입니다. 리만 해류는 오호츠크 해에서 발원하여 연해주를 따라 남하하다가 북한 연해에서 북한 한류를 형성합니다. 

오늘은 해룡이와 함께 해류의 정의와 그 종류, 그리고 우리나라에 있는 해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랜만에 학창 시절로 돌아간 것 같은 느낌이 드셨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해룡이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주에도 더욱 알찬 내용으로 찾아올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