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제13호 태풍 링링(LINGLING)북상 대비 재난예방에 총력


○ 북상 중인 제13호 태풍 ‘링링(LINGLING)’이 7일께 수도권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재난예방을 위한 대비책 마련에 나섰다.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제13호 태풍 링링(LINGLING) 북상에 대비해 재난대응 비상대책본부를 가동하고, 항만 작업장 및 건설현장 예찰활동 강화와 행동요령 배포 등 태풍피해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 인천항만공사는 제13호 태풍 링링이 서해안을 따라 북상해 주말께 직접 영향권에 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4일 긴급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하고, 5일 오전 9시를 기해 태풍대응 비상대책본부를 가동키로 결정했다.


○ 비상대책본부는 사장을 본부장으로 상황반, 운영반, 시설반, 지원반 등 총 7개반으로 운영되며, 태풍 영향권에서 벗어날 때까지 24시간 운영된다.


○ 인천항만공사 남봉현 사장은 “이번 태풍이 2010년 9월 초에 발생해서 우리나라에 많은 피해를 끼친 태풍 곤파스와 경로나 세력이 유사해 큰 피해가 예상된다”면서, “재난안전실을 필두로 예방대비에 전사적 역량을 모아 총력 대응키로 했다”고 밝혔다.


○ 인천항만공사 사장, 부사장 등 전 임원진은 직원들과 함께 내항, 남항, 신항, 북항, 여객터미널 등 인천항 전반에 걸친 사전 안전점검을 태풍기간 동안 지속키로 하고, 재해발생시 행동요령, 비상연락망 등 관련 업체가 숙지하여야 할 필수사항이 담긴 매뉴얼 배포를 통한 계도활동도 병행키로 하였다.


○ 비상대책본부 부본부장을 맡고 있는 인천항만공사 이정행 운영부문 부사장은 “태풍 내습에 따른 선박피항을 차질 없이 진행하고, 강풍에 대비 하역장비와 컨테이너 고박, 날림 방지 등에 온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 한편, 관련 업체는 태풍 상륙 전 기상방송 청취, 장비 점검, 비상연락망 유지, 항만 순찰, 민간방재단 편성, 보강자재 사전 확보 등의 사전 조치와 함께,


○ 태풍 영향권에 들어간 이후에는 ▴항내 피항 ▴인원 및 장비의 안전지대 대피 ▴하역장비 결속 ▴해상유출 가능성 있는 화물 고박 철저 ▴창고 이적 및 날림물건 제거 ▴CY 내 장치된 컨테이너의 3단 이내 야적 조절 등의 조치를 취해줄 것을 당부했다.


○ 만약 위험징후가 발견되거나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응급조치와 대피 조치를 취하고 사고 유형에 따라 경찰서, 소방서, 해양경찰서 등에 즉각 통보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