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인천항 '컨'부두 활성화 민관공 협의회”출범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인천항 컨테이너부두의 물류환경 개선 및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대내외 현안사항을 적기 논의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인천항 '컨'부두 활성화 민관공 협의회”를 구성하였고 지난 28일 1차 회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 금번 구성된 ‘(가칭)인천항 '컨'부두 활성화 민관공 협의회(이하 : 협의회)’는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인천항만공사, 4개의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 등의 관계자들로 구성되었다. 협의회는 인천항 컨테이너터미널의 글로벌경쟁력 강화를 위한 각종 현안들을 논의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 인천항은 그간 신항 컨테이너부두 개장, 신규 항로 확장 등에 힘입어 지난해 총 312만TEU를 처리하는 등 국내 2위항만으로 자리매김 하였다. 그러나 최근 미중 무역분쟁, 일본 제품 불매운동 등의 여파로 올해 상반기 물동량이 전년동기 대비 7천TEU 감소하는 등 위기상황이 감지되자, 금번 협의회 구성 및 현안 논의를 통해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하겠다는 구상이다.


○ 이날 협의회에서는 ▴'19년 인천항 '컨'물동량 증대를 위한 대외 환경변화 대응방안 ▴물류환경 저해요소 개선방안 ▴제도 개선 필요사항 ▴항만 공공데이터 활용성 제고방안 등에 대한 검토 및 논의가 이뤄졌다.


○ 한편, 금번에 구성한 “인천항 '컨'부두 활성화 민관공 협의회”는 매분기 1회 개최를 원칙으로 필요시 수시 개최할 예정이다. 특히 참석자를 인천지방해양수산청, IPA 및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의 임원급 등으로 구성하여, 회의 결과의 현장 도입가능성을 한층 높였다. 


○ 협의회를 주관하고 있는 인천항만공사 이정행 운영부사장은 “당면한 인천항의 과제는 개별 기관 차원에서 대응하기 어려운 것들인 만큼,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상호협조가 절실한 상황”임을 강조하며, “이번 협의회를 통해 인천항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변화에 슬기롭게 대응하여 올해 인천항 목표 물동량인 325만TEU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