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룡~!!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폭염이 찾아왔습니다. 밤낮을 가리지 않고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이 시기에는 보양식을 먹으며 건강을 챙기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지난번 소개해드린 장어만큼이나 스태미너 음식으로 사랑받는 식재료가 있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바로 바다의 황제, 전복이 오늘의 주인공입니다. 오늘은 인천항만공사 해린이가 전복을 활용한 다양한 요리를 소개해드릴게룡~!




전복은 바다의 황제라는 별명이 붙을 만큼 매우 귀하게 여겨지는 고급 식자재입니다. 맛도 좋지만 영양이 뛰어나 예로부터 건강식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전복에는 비타민 B1, B12의 함량이 많고 칼슘,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해 자양강장, 피로 해소, 간 기능 강화 이외에도 여성 자궁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기력이 떨어졌거나 출산 후에 전복죽을 많이 찾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이유 때문이에요. 


전복은 주로 회나 죽으로 먹지만 말려서 보관해두며 다양한 요리에 이용하기도 합니다. 전복을 식자재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좋은 전복을 고르고 손질할 줄 알아야 하겠지요? 전복은 광택이 있고 탄력이 있는 것이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입 후에는 냉장보관을 하되 오랜 시간 보관하려면 반드시 잘 포장하여 냉동보관을 해야 합니다. 전복의 손질법은 수세미나 솔로 앞부분의 이물질을 제거한 뒤 껍데기 사이로 칼을 넣어 전복을 껍데기와 완전히 분리합니다. 이후 가위로 내장과 이빨을 제거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좋은 전복을 구입하고 손질하였으니 이제 맛있는 요리를 해보도록 할까요?




전복죽

전복을 활용한 가장 유명하면서도 보편적인 요리는 바로 전복죽입니다. 피로회복과 자양강장에 도움이 되어 특별한 날이 아니더라도 평소에 많은 사람이 찾는 음식입니다.

전복죽을 만드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은데요. 

1. 찹쌀을 물에 불린 후 거칠게 갈아줍니다. 

2. 손질해둔 전복과 애호박, 당근 등의 채소를 잘게 다져둡니다. 

3.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전복을 넣어 볶아서 덜어둡니다. 

4. 팬에 다시 찹쌀과 물을 넣고 볶다가 다져둔 채소들을 넣고 10분 이상 끓여줍니다. 

5. 쌀이 충분히 퍼지면 볶아둔 전복을 넣고 다시 2~3분  정도 끓여주면 전복죽이 완성됩니다.

전복의 내장에는 아르기닌이라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서 성장기 아이의 발육과 회복기 환자의 기력 회복에 좋아 전복죽을 끓일 때 함께 갈아서 넣으면 영양도 풍부해지고 맛과 향이 좋아집니다. 다만 자연산 전복이 아닌 죽은 전복을 구입한 경우에는 내장이 이미 부패하였을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전복조림

간장을 사용한 전복조림도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는 요리입니다. 짭짤하면서도 쫄깃한 맛과 식감으로 밥반찬은 물론 안주로도 아주 좋은 요리입니다. 밤이나 은행을 비롯한 각종 견과류와 곁들이면 영양도 더 높아지고 맛도 챙길 수 있습니다. 간단한 요리방법을 알아볼까요?

1. 소금을 이용해 씻어 손질한 전복은 칼집을 내어두고, 껍질도 깨끗이 씻습니다.

2. 끓는 물에 청주와 칼집을 넣은 전복을 넣고 살짝 데쳐줍니다.

3. 달궈둔 팬에 기름을 두른 후 은행을 볶아, 껍질을 벗겨 줍니다.

4. 냄비에 물, 간장, 참기름, 마늘, 청주, 설탕을 넣고 깐 밤과 은행을 함께 조립니다.

5. 밤이 어느 정도 익으면 데쳐둔 전복을 넣고 간이 골고루 배도록 조려 껍질에 담아냅니다.




전복 삼계탕

여름철 대표 보양식인 삼계탕과 전복은 궁합이 잘 맞는 재료로 전복을 넣은 삼계탕은 삼계탕 중에서도 더욱 고급 보양식으로 손꼽힙니다. 

1. 손질한 닭과 전복을 각각 준비한 후 깨끗이 씻어둡니다.

2. 닭의 뱃속에 불린 찹쌀과 밤, 대추, 인삼, 황기 등을 채워 넣고 다리를 엇갈리게 꼬아 구멍이 풀어지지 않도록 잘 고정합니다.

3. 냄비에 재료를 넣은 닭과 전복, 둥글레, 헛개나무, 마늘, 대파, 물을 넣고 뚜껑을 닫은 채 끓여냅니다. 센 불에서 끓어오르면 중불로 바꿔 한소끔 더 끓이면 완성입니다.

맛과 영양이 으뜸인 삼계탕에 고급 재료인 전복까지 더해주니 전복 삼계탕은 여름철 보양식의 끝판왕이라고 자부해도 좋겠습니다.




전복을 활용한 요리는 여기에서 모두 소개해드리기 어려울 만큼 무궁무진합니다. 어떤 방법으로 요리해도 그 맛이 보장되고 영양도 풍부하니 여름이 제철인 전복을 이용해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 건강을 챙겨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인천항만공사 해린이는 오늘 저녁 전복죽으로 정했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