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해린이가 돌아왔어룡! 점점 날씨가 더워지고 있는 요즘, 실외에서 놀자니 햇볕이 너무 뜨겁고 물놀이를 하기에는 아직 이른 시기에요! 그래서 오늘은 해린이가 아이와 함께 가볼 만한 곳! 쾌적한 실내 여행지를 소개하려고 해요. 바로! 대한민국의 의료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인천 연수구의 가천박물관! 함께 알아볼까요?


 

아이와 함께 가볼 만한 곳, 가천박물관

 

주소 : 인천 연수구 청량로 102번길 40-9

 

가천박물관은 가천문화재단이 1995년 설립해 대한민국 의료역사와 관련된 약 5만여 점의 유물과 자료를 보관하고 있어요. 정말 어마어마한 양이죠? 이후 오랜 시간이 지나 2005년 노후 된 건물을 보수하여 재개관해 더욱 아름답고 쾌적한 박물관이 되었다고 하네요. 게다가 인천 소재 지정문화제의 약 60%를 소장하고 있다고 하니 좋은 역사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겠죠?


가천박물관의 전시관은 1층 기획전시관과 영상관, 2층 의학사료관과 창간호실, 3층 가천역사관과 체험교육실 마지막으로 4층 차데레사 기념관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1층인 기획전시실에는 오랜 옛날부터 쓰이던 의료기구들을 전시하고 있답니다. 지금처럼 의료기구가 발달하지 않았던 시절에 어떤 의료기구들을 사용하여 환자들을 돌보고 치료했는지 알 수 있는 전시관이에요.


박물관의 2층으로 올라가면 의학사료관과 창간호실이 있는데, 이곳이 바로 의학사료관에 인천소재의 보물과 국보가 전시되어 있는 곳이에요! 여러 가지 보물과 국보가 전시되어 있는 만큼 조명이 어두워서 더욱 엄숙하고 조용한 분위기에서 집중해서 전시물을 관람할 수 있는 공간이랍니다. 그리고 같은 2층에 있는 창간호실! 창간호실은 국내에서 간행된 잡지 및 신문 등 정기간행물 중 창간호만을 모아서 전시하고 있는 전시관인데요. 1996년 기증받은 4,236권의 창간호들을 시작으로 계속해서 수집되었다고 해요. 처음 기증받을 당시에 최다 창간호 소장으로 기네스북에 오른 기록이 있다니 놀랍지 않나요?


3층으로 한 층 더 올라가면 가천문화재단의 이길여 박사의 삶에 대한 주제와 가천문화재단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내용들로 전시관이 꾸며져 있고 4층 전시관에는 이길여 박사의 어머니인 차데레사를 기념하는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가천박물관이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고 가천박물관을 만들기 위해 이길여 박사가 어떤 삶을 살아왔는지 등 가천박물관 설립에 대한 이야기와 더불어 의사로서의 의료기술과 기구 그리고 역사에 대한 애정을 엿볼 수 있지 않을까요?


! 오늘은 아이와 함께 가볼 만한 곳, 가천박물관에 대해 소개해 봤는데요. 한 가지 더! 가천박물관은 인천의 박물관 중에서도 조경이 아름다워 넓고 푸른 잔디밭에서 느긋하게 쉬어갈 수 있다는 사실도 꼭 알아두셔야 한다는 점! 가족들과 함께 손에 손잡고~ 주말에 가볍게 놀러 가기 좋을 것 같지 않나요? 그럼 해린이는 더 새롭고 즐거운 여행지를 찾으러 떠나볼게룡. 다음 해린이의 플레이타임에 또 만나룡~! 안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