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룡~! 바다의 허파라고 불리는 천혜의 자연환경인 갯벌.

특히나 우리나라의 서해안에는 갯벌이 정말 많습니다. 갯벌에 살고 있는 다양한 해양생물들을 만나볼 수 있는 갯벌체험 역시 각 갯벌마다 준비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갯벌 생태계를 체험하고 느껴볼 수 있는 갯벌체험 명소~! 인천항만공사 해린이가 콕~ 찝어 소개해드릴게룡~!


[인천 강화] 강화갯벌센터

주소 - 인천광역시 강화군 화도면 해안남로 2293-37 강화갯벌센터

운영시간 - 09:00 ~ 18:00 (17시 입장마감)

문의 032-930-7064

 

인천시 강화도에 위치한 강화갯벌센터는 갯벌의 가치를 알리고 갯벌 생태에 대한 교육과 전시의 기능을 하는 시설입니다. 생태체험학습을 통한 해양환경교육의 장을 조성하고, 주변 갯벌을 포함하여 철새 도래지의 탐조대와 갯벌에 대한 자료를 홍보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합니다. 강화갯벌센터에서는 갯벌 학교, 갯벌 엄마유치원, 주말 이벤트교실, 철새 학교 등의 다양한 체험교육을 제공하며, 철새와 갯벌에 관련된 다양한 전시도 겸하고 있어 갯벌에 대한 지식을 쌓기에 아주 적합한 곳입니다.


[인천 중구] 포내어촌체험마을

주소 - 인천광역시 중구 대무의로 301

운영시간 방문 전 체험 시간 문의 필요

문의 032-752-5422

 

인천 앞바다 무의도에 위치한 포내 어촌체험마을은 아름다운 바다 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갯벌체험을 비롯한 다양한 체험행사로 연간 2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을 정도로 유명한 마을입니다. 조개캐기, 조개공예, 망둥어낚시체험 등을 할 수 있으며 계절에 따라 추가로 진행 가능한 다양한 체험상품이 있습니다. 봄과 가을에는 건간망체험, 다슬기,방게잡이 체험이 진행되며, 여름철에는 바다낚시체험, 겨울에는 굴봉줍기체험 등이 진행됩니다. 갯벌에서 진행되는 체험이기 때문에 밀물과 썰물의 시간에 따라 체험 가능 여부가 정해지기 때문에 미리 문의 후 방문해야 합니다.


[경기도 화성] 제부도 갯벌체험

주소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해안길 222

 

제부도는 물때에 따라 하루 두 번 바닷길이 열리는 일명 모세의 기적이 일어나는 관광명소입니다.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가 가득한 제부도에도 갯벌이 넓게 펼쳐져 있어 다양한 갯벌 체험을 즐길 수 있는데요. 썰물 때가 되어 바닷물이 빠지면 넓게 나타나는 갯벌로 들어가 다슬기, 바지락 등의 다양한 해양생물을 직접 잡아볼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각 갯벌마다 입구에서 호미나 양동이를 빌려주는 등 자유로운 체험이 가능합니다.


[경기도 화성] 궁평항 갯벌체험

주소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궁평항로 1049-24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궁평항은 갯벌체험은 물론 환상적인 낙조 풍경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궁평항 주변에 조성된 넓은 갯벌은 완만한 경사의 간척지로 다양한 해양생물이 살고 있어 갯벌체험에 최적화된 곳인데요. 바지락, 맛굴, 칠게 등의 생물이 풍부하고, 주변 바다에서 낚시, 유람선 투어 등도 체험할 수 있어 즐길거리가 다양합니다. 궁평리 어촌마을에서는 갯벌체험을 하러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체험행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무분별한 어획으로 인한 갯벌의 황폐화를 막고자 갯벌을 3등분으로 나눠 1년은 공개하고 2년은 휴지기로 남기는 등 갯벌의 생명력 유지를 위해서도 힘쓰고 있어 오랜 기간동안 아름다운 서해안의 갯벌을 만나볼 수 있는 곳입니다.

 

다양한 해양생물을 만나볼 수 있는 보물창고, 갯벌체험 명소를 소개해드렸어요. 인천항만공사 해린이가 소개해드린 갯벌은 극히 일부일 뿐이며 서해와 남해 바다로 직접 나가보시면 더욱 많은 갯벌을 만나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점점 더워지는 요즘, 가족들과 함께 바다로, 갯벌로 떠나보시는 것은 어떨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