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벌써 네 번째 기사로 여러분을 찾아뵙게 된 특파룡 이지은입니다!
주변을 둘러보니 벚꽃이 많이 피었는데요, 저는 주말을 이용해 현충원에 다녀왔습니다. 여러분도 봄나들이 다녀오셨나요?

이번 개인 미션 주제는 바로 ‘물류·바다와 관련한 자유주제’입니다. 저는 이번 달에 학과에서 좋은 기회가 있어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 견학을 다녀왔는데요, 이곳에서 알차고 유익한 내용의 특강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과연 어떠한 내용의 특강이었는지 오늘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그에 앞서,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란 어떤 곳일까요?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부산에 있으며, 해양·수산 및 해운항만 산업 발전을 위한 과제를 종합적·체계적으로 조사·연구하여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설립된 곳입니다.



특강은 김은수 실장님과 함께 진행되었는데요, 김은수 실장님은 현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내 부서 중 글로벌 SCM연구실과 국제물류투자분석·지원센터에 속해 계십니다. 

 


실장님께서 저희를 위해 특강에 정말 많은 신경을 쓰셨다고 하셨는데요, 실장님께서 준비하신 특강의 주제는 바로 ‘국제물류시장 전망과 정책 추진 방향’입니다. 해당 특강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6층에 위치한 컨퍼런스룸에서 약 2시간가량 진행되었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특강 내용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19년 이후 국제물류 부문 전망

글로벌 물류 시장은 2017년 8.7조 달러에서 2026년 16.4조 달러로 성장이 예상되는데요. 그중 현재 아시아의 물류 시장의 규모가 가장 크며, 예상 성장세 또한 다른 권역에 비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료: TMR(Transparency Market Research), "Logistics market: Global Industry Analysis, Size, Share, Growth, Trends and Forcast 2018-2026"

 

 



2.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 현황 및 시사점

우리 해외 진출 기업 중 물류 기업의 해외 진출은 전체 해외투자 기업 중 2%에 불과한데요, 이는 해외 진출 화주 기업의 현지 공급사슬 경쟁력의 저하와 현지 전문 물류 서비스의 부족에 따른 결과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실정은 정부의 입장에서 전문 물류 인력 양성 및 해외 취업 연계를 강화하여 우리 물류 기업의 해외 진출(거점)을 확대하고 거점을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안겨주었습니다. 

 

자료: 한국수출입은행 해외투자통계, KMI 분석, 2019.1.8.

3.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 정책 방향

정부는 또한 글로벌(대형) 물류 기업의 육성을 위한 정책의 설립과 중견/중소 물류 기업의 해외 진출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구체적인 정책의 설립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을 세울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정책은 글로벌(대형) 물류 기업을 통해 ‘한국형’ 전문 물류 서비스의 역량을 글로벌화하고, 지역별·부문별 특화하여 해외 진출 및 안착한 역량 있는 중견/중소기업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틈새/특화시장을 공략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자료: 한국항공대(이헌수교수), “화주-물류 얼라이언스 기반 해외시장 진출 전략”, 2018 국제물류투자 CEO 포럼,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18.12.12.


이번 특강을 들으면서 정부에서 세계로 뻗어 나가는 대한민국을 위해 국제물류 부문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전문 물류 인력 양성과 함께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해 어떠한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할 것인지에 대해 알 수 있는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이번 기사를 읽으면서 어떻게 느끼셨나요?

그럼, 다음번에도 좋은 기사와 함께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지금까지 특파룡 15기 이지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