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인천항 재난안전관리 추진단 발족


인천항 재난안전관리 추진단 출범식을 마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사진제공 = 인천항만공사


○ 범(汎) 인천항 업단체 및 유관기관이 전 사업장 근로자의 작업안전여건 우선 확보와 함께 시설물 안전을 위해 두 팔을 걷어붙였다.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인천지방해양수산청(청장 박경철)과 안전보건공단 인천지역본부(본부장 구권호)와 함께 지난 18일 오후 2시부터 공사사옥 대회의실에서 인천항의 안전사고 예방과 재난안전 관리체계 개선을 위해 “인천항 재난안전관리 추진단”을 발족하고 간담회를 가졌다.


○ 항만공사에 따르면, 항만공사 주도로는 재난안전 관리 문화 확산과 민간부문 업(단)체까지의 사전예방 활동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지원기관인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안전보건공단 인천지역본부와 공동 추진하기로 하고, 인천항 부두운영사 모두를 포함한 범(汎) 추진단을 구성하였다.


○ 금번 발족한 추진단 조직은 공동 추진단장으로 공사 남봉현 사장과 우련통운 배요환 부회장이, 부단장으로는 공사 이정행 운영부문 부사장(‘근로자 안전’)과 신용범 부사장(‘시설물 안전’)이, 추진위원으로는 인천항 업(단)체의 모든 대표자가 맡는다. 특히, 해양・항만안전 행정기관인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함께 안전사고 예방점검 기관인 안전보건공단 인천지역본부가 지원단의 역할을 맡아 지원을 약속했다.


○ 이날 재난안전관리 추진단 발족식에는 인천항만공사 임직원과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안전보건공단 인천지역본부와 인천항만물류협회, 인천항운노동조합, 선광인천컨테이너터미널, 인천컨테이너터미널, 인천항시설관리센터 등을 비롯하여 23개 업(단)체의 대표자 및 업계 안전관리자 50여 명이 참석하여 뜻을 같이했다.


○ 추진단 발족에 이어 간담회에서는 △재난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사전 점검 추진, △안전법령·점검방법 등 공동 안전교육 및 사고사례 공유, △항만하역 등 근로자 안전 표준매뉴얼 정보 교류, △인천항 안전관리실무협의체 활동 지원 등 향후 활동 방안을 논의하는 등 정기적 회의를 통해 현안 사항을 공유하기로 했다. 


○ 또한, 공사는 긴급 구조기관과 지방자치단체 등 추진단의 확대 편성을 검토하고 차기 회의에 제안할 예정이며, 1분기 중 관련 전문가를 초빙하여 재난안전세미나를 연다.


○ 공동단장을 맡은 공사 남봉현 사장은 “벌크화물 비중이 높은 인천항은 근로자 투입이 많고, 안전사고 위험에 항상 노출되어 있는 상황”이라면서 “오는 2월까지 추진단과 합심하여 동절·해빙기 대비 안전점검을 시행하여 개선사항 발굴과 미흡 사항을 보완하겠다”라고 강조했다.


○ 한편, 공사는 올해부터 새로이 조직된 시설물안전팀에서 인천항내 안점점검 대상 시설물 99개소에 대해 특별안전점검을 시행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