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전자상거래 화물, 인천항 통해 세계로


= 中 웨이하이시와 Sea&Air 복합화물운송 활성화를 위한 6자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있다.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17일 한-중간 해상-항공 연계 화물운송(Sea&Air) 활성화를 위해 인천광역시,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함께 중국 웨이하이시 인민정부를 비롯한 웨이하이 항구대표, 공항그룹 등이 참여하는 6자 간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 이날 체결식에는 인천광역시 박준하 행정부시장, 인천항만공사 이정행 운영부문 부사장, 인천공항공사 임병기 미래사업추진실장과 웨이하이시 양려 부시장, 최위병 공항대표, 장평 항만대표를 포함한 3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중국 웨이하이시 동산호텔에서 개최됐다.


○ 이번 양해각서는 한·중 FTA 지방경제 협력도시이자, 지리적으로 인천과 가까운 웨이하이시와 공항·항만 등의 물류인프라를 활용하여 혁신적인 국제물류 환경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동북아의 물류허브로 도약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 특히, 기존 해상-항공 연계운송(Sea&Air)과 달리 화물을 적재한 트럭이 카페리에 직접 실려 목적지까지 수송되는 형태인 RFS(Road Feeder Service) 추진을 위한 협력을 핵심내용으로 담고 있다.


○ RFS가 시행되면 카페리를 통해 인천항으로 들어온 중국 화물 트럭이 특별한 통관절차 없이 곧바로 인천공항으로 운행할 수 있게 되며, 이를 통해 기존방식 대비 운송시간은 5시간 이상, 운송비용은 1kg당 220원 가까이 절감되는 등 한-중간의 Sea&Air 복합화물 운송을 통해 보다 빠르고 경제적인 물류 프로세스가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특히, 2017년 중국의 전자상거래 규모는 약 1,300조 원으로 국내 전자상거래 규모인 약 5.2조 원에 비해 250배는 큰 시장으로, 최근 5년간 매년 30% 이상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웨이하이시가 위치한 산둥성의 전자상거래 수출 규모만 해도 약 12조 원 상당에 이른다.


○ 연간 5만 톤 이상의 중국발 전자상거래 환적화물이 RFS를 통해 인천항을 거쳐 미주, 유럽 등으로 배송되면 인천항의 신규 물동량 창출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줄 것으로 보고 있다.


○ 더불어, 18일에는 위해시 전자상거래업체 및 물류회사 등 민·관·공 단체를 대상으로 인천항 배후단지 개발계획 설명회를 개최하여, 증가하는 중국 전자상거래 물동량을 유치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 인천항만공사 이정행 운영부문 부사장은 “RFS 시행으로 인천항에서 처리되는 물동량이 증가하게 되면 약 2,500여 명의 신규고용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과거 인천-칭다오 간 추진되었던 RFS가 제도 미비, 물량 부족 등으로 중단되었던 사례를 반면교사 삼아 지속가능한 제도로 유지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들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