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비정규직 근로자 5명 정규직 전환 최종 완료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안내직 및 선원직 파견‧용역 근로자 5명의 정규직 전환절차가 완료됨에 따라 정식 임용했다고 22일 밝혔다.


○ 이는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른 조치로, 공사는 지난해 노‧사 및 전문가협의체를 구성하여 파견‧용역 근로자를 대상으로 정규직 전환 협의 절차를 진행하였으며, 직접 고용방식을 통한 근로자 전환 방식을 확정하여 지난 1일 자로 5명의 정규직 임용을 모두 완료하였다.

 

○ 정규직으로 전환이 완료된 근로자는 파견‧용역 비정규직인 안내직 1명과 선원직 4명 등 총 5명이며, 특히 선원직의 경우 고령자 2명(선장 및 기관장)의 정년을 65세까지 연장하여 고용안정을 꾀했다. 


○ 더불어, 지역사회 마이스터고 졸업자 2명(항해사 및 기관사)을 정규직으로 전환‧채용하는 등 정부의 사회형평적 채용 확대를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에 적극 앞장섰다.


○ 전환대상 근로자(5명)의 근로조건에 대해서 동일가치노동-동일임금의 대원칙하에 직무분석과 전환대상자 인터뷰 등을 통해 기존 임금수준을 반영하여 결정하였으며, 직무의 경우 대국민 고객서비스 제고 등 정규직 전환 원칙에 부합되도록 고유업무로 특화하는 등 직종별 맞춤형 인사제도를 설계하였다.


○ 인천항만공사는 이번 정규직 전환을 통해 지난 2017년부터 추진해온 정부 가이드라인에 따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절차를 모두 마무리했다. 


○ 인천항만공사 박진우 인재개발팀장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라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정책 취지에 적극 부응한 결과 정규직 전환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며, “전환되는 비정규직 근로자분들이 공사에 잘 정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사, 보수 등 근로조건에 있어서 동일한 처우를 받을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를 지속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