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물동량 감소추세 극복을 위한 인천항 범비상대책위원회 발족식 개최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인천항만공사 대회의실에서 인천항 컨테이너물동량 감소추세 극복을 위한 “인천항 범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상대책위) 발족식을 4월 26일에 개최하였다.


<인천항만공사는 컨테이너 물동량 감소추세 극복을 위한 인천항 범비상대책위원회를 개최했다>


○ 인천항만공사가 주관한 비상대책위는 2016년 이후 연간 10% 이상의 물동량 성장추세를 보이다가 올 3월에 들어서면서 전년 동월대비 5.6%(14천TEU)가 감소하고 4월 초순에도 5% 이내의 감소추세가 지속되면서 발 빠른 극복 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발족된 것이다.


○ 이날 참석한 선사·포워더 등 인천항 이용자와 하역사, 예·도선 등 항만 종사자, 그리고 관련 협회 등에서 임직원 30여명이 참석하였다.


○ 비상대책위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전형진 해운산업연구실장의 ‘세계 해운시장 동향 및 전망’과 인천항만공사 김종길 물류전략실장의 ‘인천항 물동량 최근 추세분석 및 물동량 증대방안’에 대한 발표를 들은 후에 물동량 증대와 관련하여 업계별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였다.


○ 특히 인천항을 중심으로 항만물류 현장의 다양한 물동량 증대 방안들이 논의되면서, 비상대책위는 향후 인천항 물동량의 증가를 위한 인천항만공사와 항만업·단체의 상호간 협력을 결의하였다.


○ 또한 인천항만공사는 인천신항과 북항 등의 항만배후단지 조기개발, 불합리한 물류환경에 대한 개선, 물동량 인센티브 프로그램 강화, 그리고 다각적인 마케팅 활동 등의 항만물류 촉진을 위한 전사적인 노력을 제시하였다.


○ 인천항발전협회 이귀복 회장은 “이렇게 비상대책위를 만들고 물동량 증가를 위한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를 만든 것은 고무적인 일”이라며, 해운·항만업계의 일치단결을 통한 위기극복과 실질적인 성과를 주문하였다.


○ 인천항만공사 남봉현 사장은 “이번 인천항 범비상대책위원회에서 제시해 주신 좋은 의견들을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관련 기관 및 업·단체와 잘 협업해서 추진하겠다”면서, “또한 인천항-인도 항로서비스 개설 추진 등 원양항로를 확충하고, 항로다변화를 통해 물동량 증가 추세를 회복시키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