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직·간접 고용효과 16.7만명으로 인천지역 11.22% 차지…
고용유발 효과도 커
인하대 산업협력단 용역결과 인천지역 총 고용인구 148.8만 명 중
인천항이 16.7만 명으로 11.22% 차지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인천지역 해운항만물류산업이 고용창출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연구 용역을 수행한 결과 인천항 종사자(해운항만물류산업 관련)가 인천시 전체 고용인구의 11.22%를 차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 인하대학교 산업협력단(이하 협력단)에서 수행한 이번 연구결과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인천의 총 고용인구 148.8만명 중 인천항의 해운항만물류산업 종사자수가 16.7만명으로 인천항이 차지하는 고용 비중이 약 11.22%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 한국은행 지역산업연관표가 연구조사 시점보다 약 2년 이상 늦게 나와서 과거 2년전 한국은행 발표 자료를 활용하여 고용유발 효과 분석
○ 지난 2009년 유사한 연구(「인천항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에서는 인천 지역 총 고용인구 126.7만명 중 인천항 취업자수가 10.0만명(7.9%, ‘07년 기준)였으며, 2015년 연구에서는 인천 지역 총 고용인구 146.2만명 중 인천항 취업자수는 13.4만명(9.2%, '13년 기준)으로 인천항 취업자수와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상세내용 표1 참조>
(단위 : 명)
구분 | 2009년 연구 (’07년 기준) | 2015년 연구 (’13년 기준) | 2017년 연구 (’15년 기준) |
인천항 총 고용인구 | 1,267,987 | 1,462,989 | 1,488,000 |
인천항 취업자수 (해운항만물류산업 관련) | 100,171 | 134,595 | 167,000 |
비율 (%) | 7.9% | 9.2% | 11.2% |
과거 연구 대비 증가 | - | 34,424 (1.3%p 증) | 32,405 (2.0%p 증) |
○ 이번 연구에서는 핵심 항만물류산업에 대해 물동량별(컨테이너, 벌크), 배후단지 면적별, 야적장 면적별, 안벽길이별로 산업별 상세 보정계수를 적용해 취업유발효과의 정확도를 더 높였다.
○ 또한, 인천항 산업을 핵심산업과 파생산업으로 구분하여 각각이 미치는 고용유발 효과와 두 산업을 합쳐진 항만물류클러스터 산업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상세내용 표2 참조>
* 핵심산업 : 해상화물운송업, 해상여객운송업, 항만운영 및 하역업, 보관 및 창고업, 운수서비스업 등
* 파생산업 : 육상운송업, 항공운송업, 트레일러 및 컨테이너 제작업, 항공운수서비스업 등
○ 이번 연구를 통해 인천항 전체 물동량이 100만톤 증가하면 항만물류 클러스터산업과 그 파급효과로 1,873명의 총취업유발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각각의 산업이 갖는 총 취업유발효과는 <표3>과 같이 나타났다.
* 시설별 : 배후단지 10만㎡당 17,330명, 물류창고 10만㎡당 9,640명, 안벽 100m당 1,203명, 야적장 10만㎡당 7,132명
○ 해상화물운송업(물동량과의 연관성)에 국한하면 컨테이너 1만TEU당 3.5명, 벌크화물은 100만톤당 21명의 취업유발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 인천항만공사 남봉현 사장은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인천항이 인천지역 고용 창출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항만의 투자와 개발이 직접적인 고용으로 이어진다는 면이 확인됐다”면서, “항만 마케팅활동을 강화하고 배후단지 및 부두시설을 적기공급 하는 등 물동량 증가에 총력을 다해 타 항만에 비해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표1> 인천의 해운항만물류산업의 취업자수 연구결과 표
(단위 : 명)
연구 연도 | 조사 대상 연도 | 물동량 (백만톤) | 인천전체 취업자수 | 포괄적 물류산업 | ||||||
항만물류 클러스터 | 기타 물류산업 | 계 | 비중 | |||||||
핵심산업 | 파생산업 | 계 | 비중 | |||||||
2009 | 2007 | 138.14 | 1,267,987 | 38,587 | 21,515 | 60,106 | 4.7% | 40,065 | 100,171 | 7.9% |
2015 | 2013 | 146.10 | 1,462,989 | 49,238 | 29,928 | 99,166 | 6.8% | 35,429 | 134,595 | 9.2% |
2017 | 2015 | 157.62 | 1,488,000 | 19,665 | 103,585 | 123,250 | 8.28% | 43,750 | 167,000 | 11.22% |
* 한국은행 지역산업연관표가 연구조사 시점보다 약 2년 이상 늦게 나와 과거 2년 전의 한국은행 발표 자료를 활용하여 고용유발 효과 분석
<표2> 항만물류산업 분류체계 및 본연구의 분석 대상(해운항만물류클러스터)
포괄적항만물류산업 | ||
해운항만물류클러스터 | 기타물류산업 | |
핵심산업 | 파생산업 | |
·해상화물운송업 ·해상여객운송업 ·항만운영 및 하역업 ·보관 및 창고업 ·운수서비스업 ·항만시설건설업 | ·육상운송업(화물트레일러 등) ·항공운송업(화물) ·항공운수서비스업 ·육상운수서비스(화물주선업등) ·선박제조업 ·트레일러 및 컨테이너 제작업 | ·육상운송업(지하철, 시내외버스운송) ·항공운송업(일부) ·기타하역업 ·보관창고(내륙보관업등) |
<표3> 인천항의 단위별 취업유발효과
단위당 지표 | 취업유발효과(명) | 비고 |
전체물동량 (100만톤당) | 1,873 | 해운항만클러스터+파급* |
컨테이너물동량 (1만TEU당) | 3.5 | 해상화물운송업** |
벌크화물 물동량 (100만톤당) | 21.3 | 해상화물운송업 |
배후단지면적당 (10만㎡당) | 17,330 | 해운항만클러스터+파급 |
물류창고면적당 (10만㎡당) | 9,640 | 해운항만클러스터+파급 |
안벽길이당 (100m당) | 1,203 | 해운항만클러스터+파급 |
야적장면적당 (10만㎡당) | 7,132 | 해운항만클러스터+파급 |
* 해운항만물류클러스터+파급은 해운항만물류클러스터산업이 자체적으로 갖고 있는 취업유발효과에 해당 산업으로 인한 타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를 의미 (예를들면, 물류창고가 생기면서 주변에 음식점, 주유소, 미용실 등 타산업에 연관된 파급효과를 포함한 직간접 취업유발 효과)
** 해상화물운송업은 해운항만물류클러스터내에 해상화물운송업 자체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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