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천항만공사 기자단 특파룡 1, ‘인대전조입니다. 유난히 추웠던 겨울이 지나가고 어느새 3월의 봄이 시작되었습니다. 3월을 맞이하며 저희 인대전조도 따스한 봄기운과 함께 새로운 주제를 받았는데요? 이번에 저희가 여러분께 소개해드리려는 주제는 바로, ‘물에 빠진 바다 음식이라는 주제입니다! 이번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저희는 인천의 맛집이 모여 있는 곳 중 하나인 인하대 후문을 돌아다녔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저희가 직접 먹었던 물에 빠진 바다 음식들과 그 효능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하대 후문에서 저희 인대전조가 첫 번째로 찾아간 곳은 바로, 순두부를 전문으로 하는 식당이었어요. 여기서 잠깐! ‘해물에 대해 소개를 하겠다면서 갑자기 웬 순두부?!’라고 생각하지는 않으셨나요? 사실 순두부는 다양한 재료들과 잘 어울리는 음식이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해물과의 조합은 사람들이 많이 찾을 만큼 순두부와 최고의 궁합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궁합이 좋은 순두부와 해물을 저희 인대전조가 그냥 지나칠 수는 없겠죠?

 

가게에 들어서니 평일 저녁인데도 순두부를 찾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었어요. 저희 조는 이곳에서 해물 순두부오징어 순두부를 주문하였는데요? 주문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저희가 주문하였던 음식들이 나오기 시작하였습니다.



주꾸미, 조개, 새우 등 다양한 해산물이 곁들여진 해물 순두부와 오징어가 가득히 담긴 오징어 순두부의 모습을 보기만 해도 침샘이 자극되었는데요. 순두부와 해산물을 함께 떠서 입안에 넣자마자 왜 사람들이 순두부와 해물이 최고의 궁합이라고 말하는지 바로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저희가 먹었던 음식 중 오징어는 산성이라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알칼리성 식품인 두부와 식품학적으로 궁합이 매우 잘 맞는다고 하는데요? 맛은 물론,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오징어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01년 이후 국내에서 소비되는 수산물 중 2위를 차지할 만큼,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는 오징어는 우선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할 수 있어요. 오징어는 100g87kcal라는 낮은 열량은 물론,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이 육류보다 60배 가까이 많다고 하는데요? 타우린의 성분 덕분에 오징어는 체지방 분해는 물론, 간 기능 강화, 피로 해소에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또한, 오징어에는 불포화지방산과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어 두뇌 발달과 뇌 질환 발병을 막아주는 효능과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예방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다고 알려졌어요. 그뿐만 아니라 오징어의 먹물은 항균, 항암 작용을 도와준다고 하니 정말 오징어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버릴 게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해물 순두부를 든든하게 먹고 저희 인대전조가 두 번째로 방문한 곳은 칼국수 집이었습니다!



칼국수와 해물하면 바로 떠오르는 게 있으실 텐데요, 바로 바지락 칼국수입니다! 바지락 칼국수는 해감을 한 바지락으로 육수를 내고, 그 육수에 마늘, 양파, 애호박, 파 등 다양한 재료들을 넣어 간을 한 후 면을 넣고 삶아주면 완성됩니다. 칼국수는 간단해보이지만 정성이 들어가지 않고서는 맛을 쉽게 낼 수 없는 음식이며, 갑자기 날씨가 추워진 지금, 환절기에 먹기 가장 적기인 음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식당에 도착하니 다양한 밑반찬들이 나왔는데요, 이 가게의 특징 중에 하나는 반찬을 직접 만든다는 점과 보리밥이 서비스로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저희가 시킨 바지락 칼국수가 나왔습니다.



상당히 많은 양의 바지락이 들어있었는데요, 바지락은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어패류 중에서도 세 번째로 많은 생산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각종 국이나 찌개류에 많이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바지락에는 철분과 더불어 조혈작용을 하는 B12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성분들과 더불어 코발트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상처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메티오닌이라는 성분을 지니고 있는데, 이 성분은 단백질이 잘 합성되도록 도와줘 근육생성에 도움을 줘 비만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또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주고, 이 효과를 통해 동맥경화 또한 예방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일상에서 지친 사람들의 피로를 회복시켜줄 수 있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성분을 갖추고 있는 바지락 칼국수, 가격도 상당히 저렴하니 시간 나실 때 꼭 드셔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저희 인대전조는 바지락 칼국수 외에도 들깨 칼국수, 칼만둣국도 시켰는데요, 자칫하면 혼자 외롭게 먹었을 수 있는 주말 점심을 조원들과 함께 먹을 수 있었습니다!

 

인대전조가 마지막으로 방문한 곳은 인하대 후문에서 가장 유명한 횟집인데요. 그렇다면 회를 먹으러 간 것일까요? ! 그렇지 않습니다. 이곳에는 다양한 생선으로 요리된 탕 메뉴들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저희는 우럭매운탕을 시켰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각종 회를 먹은 후 밋밋해질 수 있는 회 맛에 강한 자극과 얼큰함을 보태기 위해 매운탕을 주문합니다. 이러한 매운탕은 민어, 조기, 대구, 동태 등의 다양한 민물생선을 넣고 고추장, 고추, 그리고 깻잎 등으로 국을 우려냅니다. 그렇다면 저희가 먹은 우럭매운탕에 대해서 특별히 더 알아보겠습니다!



매운탕이 아주 맛있어 보이죠? 주인 아주머니께서 정성스레 파, 깻잎, 숙주 등을 고루 넣어주셔서 무척 감사했습니다. 그 중 단연 우럭이 독보적이었는데요.



우럭은 조피볼락의 다른 이름이며, 광어와 함께 횟감으로 자주 사용되는 민물생선입니다. 우럭 또한 많은 효능을 가진 식품인데요, 우럭에는 참 많은 영양소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함황아미노산과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는 덕분에 간 기능과 피로회복에 정말 좋습니다. 그리고 비타민A가 풍부하여 눈의 건강을 도와줄 수 있다고 하네요! 평소 시력이 좋지 않은 친구들에게 우럭을 권유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또한 철분과 칼슘도 풍부하기 때문에 성장기에 접어든 어린 학생들에게 최고의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우럭은 가격이 싼 편이기 때문에 두루 쉽게 접할 수 있는 생선이니 여러분께서도 꼭 한번 찾아가서 드셔보길 바랍니다.



배부르게 깔끔히 비운 인대전조 친구들! 계란찜, 튀김, 과일샐러드 등 많은 반찬 덕분에도 아주 풍족한 식사였습니다.

 

지금까지 물에 빠진 바다 음식을 여러 개 소개하였는데, 어떠셨나요? 저희가 기사를 쓰면서도 다시 입에 군침이 돌던데 여러분들께서는 더더욱 입맛을 다시고 계실지 모르겠네요! 인천은 소래포구, 월미도와 같은 다양한 어시장이 형성되어 있고 곳곳마다 풍부한 해산물을 자랑합니다. 이번 기사를 통해 어떤 해산물이 각자에게 필요한 지 확인해보시고 해산물 먹거리를 테마로 삼아 인천을 둘러보시는 것도 참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저희 인대전조는 다음 기사 때 찾아뵙겠습니다.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