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제1국제여객터미널 부지개발 사업설명회 개최


시행사, 시공사, 금융기관 등 잠재적 투자자 대상 사업소개 및 추진계획 공유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8일 오후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에서 개발사업 시행사, 시공사, 금융기관 등 잠재적 투자자를 대상으로 제1국제여객터미널 부지개발을 위한 사업설명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제1국제여객터미널 부지개발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 IPA는 제1국제여객터미널이 新국제여객터미널로 통합․이전이 결정됨에 따라 2016년 ‘인천항 제1․2국제여객터미널 활용방안 수립용역’에 착수하여 이해관계자 및 전문가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해안특화상가 및 주거․상업시설 등을 포함하는 복합개발로 개발방향을 도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IPA는 이 활용방안을 실현할 수 있는 민간사업자를 공모하여 해당 부지 및 건물을 매각할 계획을 가지고 사업설명회를 개최했으며, 제1국제여객터미널 부지현황, 개발방향, 도입기능 및 규모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잠재적 투자자 의견청취가 이뤄졌다.

     

 이번 사업설명회 개최를 통해 다수의 잠재투자자들에게 동 사업에 대한 홍보 및 참여를 독려하는 동시에 사업시행사 입장에서 우려될 수 있는 문제점을 발굴함으로써 개선방안을 검토하여 연내 사업시행자 선정에 나설 계획이다.

     

○ 인천항만공사 윤상영 미래사업팀장은 “금번 사업설명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바탕으로 치밀한 매각전략을 수립하여 사업시행자 공모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新국제여객터미널로 통합․이전시 발생할 수 있는 제1국제여객터미널 일대의 공동화 현상을 방지함과 동시에 지역사회 활성화를 위해 노력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