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공식 블로그




인천남항 ICT 야드크레인 1기 추가 설치


인천컨테이너터미널(ICT)의 야드크레인(RTGC) 총 15기로 확충


○ 인천남항 인천컨테이너터미널(ICT*)은 부두 생산성 향상을 위해 야드크레인(RTGC**) 1기를 부두 장치장에 추가 설치하고 시운전에 들어갔다고 5일 밝혔다.

     

* 인천컨테이너터미널의 약자(ICT, Incheon Container Terminal)

** RTGC(Rubber Tired Gantry Crane)이란? 고무바퀴가 장착된 야드 크레인으로 컨테이너 야적장에서 컨테이너를 이동시키거나, 컨테이너 트레일러에 실을 때 사용


<사진설명 : 인천남항 ICT에 설치된 6단 6열의 RTGC 장비>


○ 이번에 신규 도입된 RTGC 장비는 6단 6열 작업이 가능한 야드 크레인으로서, ICT는 총 15개의 RTGC를 운용하는 컨테이너터미널로서의 위상을 갖추게 되었다.

     

 인천남항 ICT는 국내 최초의 항만분야 민자유치 외국인 투자기업*으로서 2004년 7월에 1단계와 2008년 3월에 2단계를 순차적으로 개장하였다. 개장 당시에는 최신 장비인 18열의 안벽 크레인(RMQC**) 5기 및 5단 6열과 6단 6열의 RTGC 각각 6기, 8기를 운영 중에 있었다.

     

* PSA인터내셔널, 현재 16개국에서 40개 이상의 컨테이너터미널을 운영하는 세계적인 항만운영사로서 한국에는 인천컨테이너터미널과 부산신항국제터미널, PSA현대부산신항만을 운영 중

** RMQC (Rail mounted Quay Crane)

     

 이번에 추가 설치한 RTGC 장비는 오는 2월 19일까지 시운전을 실시하고, 이후 컨테이너 처리에 본격적으로 투입될 예정으로 실제 운영에 들어가면 ICT의 생산성은 더욱 높아질 예정이다.

     

 ICT는 2005년부터 2016년까지 12년 동안 인천항에서 컨테이너를 가장 많이 처리한 부동의 1위 컨테이너터미널*이였으며, 2005년 약 33만TEU를 시작으로 2016년 약 69만TEU를 처리했다.

     

* 2017년에는 인천신항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SNCT)가 약 83만TEU를 처리

     

     

<참고> ICT 연간 물동량 처리 실적 (단위 : 만TEU)

 

구분

2005년

2006년

...

2015년

2016년

2017년

ICT ‘컨’ 물동량

33

38

...

66

69

75

인천항 ‘컨’ 물동량

115

138

...

238

268

305

 

○ 지난해에도 ICT는 약 75만TEU를 처리해 전년대비 8.8%의 큰 증가율을 보였으며, 꾸준한 물동량 증가세에 힘입어 인천항 역대 최대 ‘컨’물동량 305만TEU 달성에 많은 기여를 했다.

     

○ 인천항만공사 물류전략실 김종길 실장은 “지난달 인천신항 SNCT에 이어 인천남항 ICT에도 야드크레인이 추가 도입됨에 따라 야드 작업속도가 빨라져 생산성이 한층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컨테이너 전용부두가 있는 인천신항과 남항을 출입하는 선박과 화물차에 보다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인천항 물류서비스와 고객 만족도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