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도지역 변경-북항 항만배후단지 조성 활성화 기대
자연녹지지역준공업지역 변경으로 용적률 건폐율 상향돼

 
*인천항 계획평면도 고시 파일의 경우, 도면 중앙에 있는 자주색 부지가 용도지역이 변경 결정된 부지입니다.

인천항 북항 인근에 항만배후단지로 조성될 595,384규모(약18만 평) 부지(서구 원창동 437번지 일원ㆍ도면 참조)의 용도역이 자연녹지지역에서 준공업지역으로 변경됐습니다!

인천항만공사는 인천시가 최근(2일) 물류기능 및 제조업의 원활한 입지와 항만지원시설 유치 등을 위한
도시관리계획(용도지역) 결정(변경)」 을 알리고 지형도면을 고시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북항 항만배후단지는 북항 부두기능 지원과 고부가가치화물 창출을 위해 총 56만5천여로 조성된 부지인데요. 지난해 2월 지반개량 공사에 착공, 올 9월 준됐으며 정부(19.7%)와 IPA(80.3%)가 총 564억원을 투입해 조성했습니다.

이번 용도지역 변경으로 IPA는 배후단지 내 건축물의 용적률(80%→300%)과 건폐율(20%→50%)이 대폭 향상됨에 따라 입주사들의 사업 시행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아직 입주사가 결정되지 않은 잔여부지(138,211㎡)에 기업유치에도 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IPA 관계는 “북항 및 배후부지 일원 항만물류 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공업 및 업무·서비스 기능 제공의 전제조건이 성립된 만큼 기업 유치와 신규 물동량 확보에 다른 고용 및 부가가치 창출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한 몫을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IPA는 조만간 수출입 물류부지에 대한 입주대상기업 선정 공고를 내고 입주사 모집 절차에 들어갈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