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텍사스주 댈러스-포트워스 무역사절단 인천항 방문
2014년 인천신항 개장 대비한 네트워크 구축 차원의 의미 있는 만남

2014년 인천신항 개장을 통해 8천TEU급 이상 대형선대 유치를 추진중인 인천항에 미국 텍사스 주의 ‘댈러스-포트워스 무역 사절단’(Dallas, Fort Worth Metroplex Deligation)이 방문했습니다.

사절단을 이끌고 온 댈러스 어빙상공회의소는 미국의 첫 5성급 승인 상공회의소로, 마이크로소프트, 엑슨 모빌, AT&T, 킴벌리-클락, 제록스 같은 유수의 다국적기업들을 회원사로 거느리고 있습니다.

대롤 워커(Daryl Walkerㆍ제록스 부회장) 어빙 상의 회장 등 방문단은 17일 오후 3시 인천항만공사를 방문, 김춘선 사장으로부터 인천항 소개와 운영 현황, 개발계획에 대한 설명을 들었는데요.

김 사장은 인천항이 8천TEU급 이상 대형선박 접안을 위해 인천신항 건설을 진행 중에 있고, 2014년 신항 개장 이후 미주지역과도 직기항 항로 개설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댈러스-포트워스 사절단과의 만남이 인천항의 미래에 큰 의미를 갖는 자리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내륙지역인 댈러스-포츠워스 지역 내 수출입 기업들이 이용하는 항만은 어디인지, 기업유치를 추진하고 있는 인천항 항만배후부지에 미국 기업들을 유치하기 위해 준요한 지원책은 어떤 것이 있는지도 물었습니다.

이에 대해 대를 워커 어빙 상의 회장은 “댈러스는 물류유통 인프라와 글로벌 기업, 지원 정책 등이 미국에서도 가장 비교우위에 있는 지역”이라며 “인천항과 댈러스가 지속적으로 네트워크를 유지하며 우호적인 비즈니스 관계를 모색해 보자”고 화답했습니다.

IPA 관계자는 “오늘 만남이 바로 가시적인 성과를 낼 성격의 자리는 아니지만 어빙 상의가 미국 주요 기업들이 회원사로 소속돼 있어 네트워크를 잘 구축해 놓는다면 향후 인천항 물동량 증대 및 기업유치에 직간접적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워커 회장 등 방문단 일행은 이후 인천항 갑문과 내항 일대를 시찰한 뒤 돌아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