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천 항만공사 기자단 특파룡 10기 김윤아입니다!
어느덧 선선한 가을이 지나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네룡~
환절기 건강 유의하시길 바라며 이번 기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저의 이번 기사의 주제는 물류의 혁신이라고도 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량 인데요,

그중 하나인 ‘트럭 플래튜닝’ (Truck platooning)을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트럭 플래 튜닝은 최근의 물류 트렌드라고 할 수 있는 물류자동화 시스템,
그 중 자율주행차량시스템의 한 분야입니다.

 

 

<출처:KOTRA 해외 비즈니스 포털>

 

위 사진과 같이 여러 대의 트럭이 묶여져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맨 앞 선두 트럭의 운전자가 운전을 시작하면 뒤의 여러 대의 트럭들은 운전자가 없이도,

1초 또는 15m 간격을 두고 자동적으로 따라가게 되는 시스템입니다.

차량의 앞뒤에 설치된 카메라와 GPS,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여러 대의 차량이

한 대의 차량과 같이 군집 이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GPS를 통해 실시간으로 트럭들의 움직임을 신속하게 파악하여,

선두 트럭이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후방 트럭에 현 주행상태 등을 제공하면

후방 트럭은 운전자 없이도 통신을 통해 가속과 감속 등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시행한다고 합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도로에서 주행 시에, 주행을 방해하는 도로 위의 위험물이 있거나

다른 트럭이 끼어드는 경우, 이를 자동적으로 센서가 감지를 하여 위험물을 피하고

자동적으로 트럭 간 사이를 넓히는 등의 보안장치까지 갖추어졌다고 합니다룡~

트럭 플래투닝은 그럼 왜 도입되었을까요?
우선 가장 큰 이유는 친환경, 물류비용 감축, 자동화의 물류 트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이 얽혀 있는 화물 운송 분야에서는 신속하고 빠른 서비스가 관건인데요,

운송의 시간 및 비용이 화물 운송 시장에서 민감한 사항으로 인식되게 되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국내의 화물 시장의 운송량 및 분담률에 있어서 공로부분이

가장 높은 부담률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화물 운송에 있어서 해운, 철도, 항공에 비해 공로부분의 비중이 약 8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수준인데요,
이 같은 높은 공로 비중 때문에 교통사고는 물론 환경문제까지 이어졌다고 합니다.

트럭 플래 튜닝의 도입을 통해 이 같은 문제들을 최소화시키고자 한 것이지룡~


그렇다면 트럭 플래투닝 도입으로 인한 효과는 무엇이 있을까요?
트럭플래투닝의 도입으로 인한 효과는 크게 저비용, 고효율, 저 배출로 볼 수 있습니다.

 

 

<출처:freepic>

 

첫 번째, 연료. 인건비 등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저비용 효과가 있습니다.
무선 네트워크와 최첨단 기계 시스템으로 움직이는 트럭은 아주 짧은 차량 간격으로

이동을 하게 되는데요. 후방 트럭은 주행 중 공기의 저항을 덜 받아

공기역학적으로 연료의 소비를 약 10% 정도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룡!
또한 트럭플래투닝 기술이 발전하고 점차 상용화 됨에 따라 후방 트럭의 운전자가

동승할 필요가 없어지면서 인건비 또한 감소하게 되는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두 번째, 연료 사용 효율 상승, 도로 용적량 최적화의 고효율 효과가 있습니다.
앞서 말 트럭 플래투닝을 통해 연료 절약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말씀드렸는데요,

연료 절약은 곧 연료 사용의 효율 상승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1초 내 간격으로 앞차를 따라가기 때문에 트럭의 길이와 트럭의 간격을 합친

총 길이를 감소시킴으로써 도로 용적량 또한 최적화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네룡!

세 번째, 이산화탄소 배출과 사고율을 최소화시키는 저배출 효과가 있습니다.
연료 절약은 곧 이산화탄소 배출량 또한 감소시키면서 저 배출의 효과를 이끌어냅니다.
또한 무선 네트워크와 최첨단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바로바로 주행 상황 등

정보를 교환할 수 있기 때문에 동시 제동이 가능해집니다.
신속한 대응을 통해 사고율 또한 최소화시킬 수 있는 것이지룡~

 

하지만 이 같은 트럭 플래투닝의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선두 트럭의 운전자가 부주의할 경우,

시스템의 갑작스러운 오류 시에 여러 대의 트럭으로 인해 큰 사고로 이어지는 등의

위험요소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또한  플래투닝 기술의 상용화 시에 후방 트럭의

무인 주행의 안전성을 검증하는 문제에 있어서도 아직 한계점이 보인다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룡.

트럭 플래투닝의 기술은 이미 국제적으로는 유럽 트럭 플래투닝 챌린지를 통해
이탈리아의 이베코(IVECO), 스웨덴 스카니아, 네덜란드 다프(DAF), 볼보, 독일의 만(MAN) 등

6개의 트럭 제조사들이 참가해 트럭 플래투닝 주행을 시도하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각 나라마다 다른 법률이나 제도, 보수적인 일부 운송업체  관계자들의 회의적인 반응

때문에 아직 상용화에는 한계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국토교통부 주도하에 2030년까지 3단계에 걸쳐 도로체계를 구현하고,

도로체계에 맞추어 플래투닝의 시스템에 필요한 통신 인프라와 도로교통 관리 및 개발 지원 등을

세부 추진한다는 방침이라고 하네룡!

 

 

<출처:freepic>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아주 빠르게 발전하고 성장하고 있는 물류!
그중 자율주행차량인 트럭플래투닝을 통해 도로 운송의 새 역사를 기대해 볼 수 있지 않을까룡?~

트럭 플래투닝 기술의 상용화를 통해 편안함 뿐만 아니라 안전성까지 겸비된다면

미래엔 여러 대의 트럭들이 도로 위를 자유롭게 주행하는 모습을 기대해 볼 수 있겠네룡!

앞으로의 트럭 플래투닝 기대해 주시길 바라면서 기사를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