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의 전자상거래 클러스터 

평택대학교 무역물류학과 백종실 교수

  오늘날 소비자들은 소매점에 들러 물건을 구매하기보다는 온라인으로 주문하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커지는 등 공급 사슬, 물류센터의 역할, 그리고 고객 주문처리 과정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전자상거래 확대로 물류센터의 크로스도킹 기능 확대, 생산자로부터 직접 배송, 고객에게 직접 배송 등 물류센터가 처리해야 할 고객 주문처리 과정 경로도 다양해지고 있다. 전자상거래에서 고객의 주문을 정확히 이행하기 위한 물류 처리 과정은 수많은 상품의 재고를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개별 상품을 포장하여 신속하게 이음새 없이 라스트 마일(last mile) 배송을 수행하는 것으로 전문적이고 섬세한 관리가 필요하다. 해외로 발송한 제품의 재고관리와 현지 고객의 문전까지 제품을 배송하는 라스트 마일 배송을 국내에서 직접 컨트롤할 수 없고, 외국 3PL을 이용해야 하므로 어려움이 따른다. 

  2015년 말 한·중 FTA가 발효되었고, 향후 한·중 간 관세장벽이 낮아지며 전자상거래를 비롯한 무역이 한층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과 중국의 젊은 소비자(하이타오(海淘)족)들을 중심으로 핸드폰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전자제품, 의류, 신발, 생필품 등 다양한 소비재를 온라인으로 구매하기 때문에 중국 내 온라인 오프라인 연계서비스(Online to Offline : O2O) 시장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주요 거점 도시에 O2O 센터를 개설하여 자국의 물류산업 발달을 촉진함과 동시에 해외 수입품과 국내 제품을 경쟁시켜 자국 제조업을 발전시키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고, 전자상거래 물동량이 증가하는 추세를 고려했을 때 해운과 항만이 글로벌 공급 사슬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할 시점이다. 그러나 전자상거래에 특화된 공급 사슬과 해상운송 체계가 제대로 구축되지 않아 대부분의 전자상거래 화물이 항공운송과 특별수송을 이용하고 있다. 특히 한·중 및 한·일 간 전자상거래 시 카페리선을 이용하면 충분한 경제성을 활용할 수 있는데, 기대만큼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2016년 8월 물류기능을 중심으로 한 물류 O2O 사업 등 산업 간 융복합을 지원하고, 도심 물류 인프라 확충을 위한 도시 첨단 물류 단지를 시범 단지로 선정(6개소) 하며, 대중국 신선 물류 수출 등을 지원하기 위해 2018년까지 액화천연가스(LNG) 냉열을 이용한 콜드체인 클러스터도 인천 신항에 구축할 예정이다.

  인천항만공사는 2016년 3월 카페리선과 컨테이너선을 활용한 전자상거래 물동량을 확대하기 위하여 전자상거래 워킹그룹을 구성하였다. 워킹그룹은 인천항을 한·중 전자상거래 교역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실무협의체로서 전자상거래 물동량을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인터넷과 SNS를 통한 소량 화물의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한 전자상거래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인천항을 전자상거래 클러스터로 육성하기 위해 전자상거래 구역 지정, 아암물류 2단지에 전자상거래 물류센터 조성 등 사업을 적극 추진 중이다.

  현재 한·중 전자상거래 시 항공운송이나 특별수송을 이용하는 것보다 카페리선을 이용하는 것이 비용상 유리하나 한·중간 사드 문제 등 정치적인 견해 차이 등에 기인한 중국의 비관세 장벽 때문에 카페리선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활동이 활성화되고 있지 못하다. 아울러 중국의 전자상거래 업체나 배송업체도 자국 시장에서의 우월적 지위를 활용하고자 하므로 한국 기업이 주도적으로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추진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인천항이 전자상거래 클러스터를 구축하려면 인천 신항 배후 단지를 조속히 조성하고,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하여 다양한 부가가치 물류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항만 전자상거래를 선도하도록 추진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인천항 항만배후 단지에 대규모 유통센터나 쇼핑시설과 전시장을 건설하여 크루즈 관광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중소 전자상거래 업체들도 입점시켜 O2O 시장이 발전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정부, 지자체, 관련 단체와 업체가 인천항 전자상거래 클러스터를 구축하기 위하여 지속해서 협력하여 중국의 비관세장벽을 없애 전자상거래 품목을 대폭 확대하도록 노력하고, 당일 카페리선 운항을 추진하며, 신속한 중국에서의 통관 능력 확보를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