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EIU 도시 미래 경쟁력 비교분석



‘인천’ 이라하면 많은 사람들이 인천항, 인천국제공항을 제일 먼저 떠올리실 겁니다. 이 두 곳은 교통과 물류의 중심지로, 경제 성장에 큰 원동력이 되어왔습니다. 그래서 EIU가 실시한 ‘핫스팟 2025 : 도시들의 미래 경쟁력 비교분석’에서 2025년 성장가능성이 세계 43위인 곳으로 뽑히게도 되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은 이렇게 평가될 수 있는 원동력에 인천항, 인천국제공항 외에 어떤 것이 또한 작용되었다고 생각하시나요? 바로! 인천경제자유구역입니다.


그래서 인천경제자유구역에 대해 쉽고! 자세하게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출처: 한국경제



인천경제자유구역은 영어로 IFEZ(Incheon Free Economic Zone)으로, 세제지원, 자유로운 경제활동, 질 높은 행정서비스 등을 보장해 외국인 투자자들의 자유로운 기업 활동과 경제 활동을 보장해주는 지역입니다. 또한, 서해안에 위치해 대외적으로나 대내적으로 물류, 교통, 인프라와 같은 입지조건이 잘 갖추어져 동북아 경제 중심실현 전략의 핵심지역으로서, 그리고 한국이 처한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추진되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인천경제자유구역은 송도지구, 영종지구, 청라지구 이 3곳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송도 지구


출처: 서울신문



송도 지구는 ‘첨단 지식 서비스 산업의 글로벌 거점’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세워진 구역입니다. 





위의 사진은 인천지하철 1호선인데요, 이곳에서 송도 지구의 주요 프로젝트를 쉽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인천경제자유구역은 국제 업무 단지 개발 사업, 지식 정보 산업단지, 바이오 단지 구축 등과 같은 프로젝트 등이 있습니다. 


또한, 송도지구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인천 신 항과 굉장히 연관성이 깊은데요, 바로 인천신항 물류 단지 개발과 아암물류단지 개발입니다. 이 모두는 항만 배후 단지 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인천항이 허브항만으로 도약하는데 큰 원동력을 제공해주기 때문입니다. 


2. 영종 지구


출처: 중앙일보



영종 지구는 ‘인천국제공항과 아름다운 해양 환경을 중심으로 한 관광레저 복합도시’라는 목표를 가지고 세워진 구역입니다. 그에 따라, 인천국제공항 배후의 복합도시인 영종하늘도시, 영종복합 리조트, 한국경제자유구역 최초로 국제 공모를 통해 ‘beyond hongkong’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세워지고 있는 국제자유도시인 미단시티 그리고 아시아최대규모의 운항훈련센터인 영종 aviation cluster 등의 프로젝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3. 청라국제도시


출처: 디지털타임스



청라국제도시는 ‘업무와 주거, 산업이 공존하는 신개념 비즈니스 타운’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세워진 구역입니다. 그에 따라, 로봇랜드, 도시첨단산업단지, 하나금융타운, 시티타워, 등을 구축하는 것 등의 프로젝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와 프로젝트 하에서 현재까지 45.2% 이상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고 29개의 외국인투자기업을 유치했습니다. 또한 이 3 지구를 비롯해 U-city라는 유비쿼터스 미래도시를 선도적으로 구현해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고, 생태도시를 구축해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친환경 모범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 같은 인천경제자유구역에 대해 많이 배우셨나요? 

더욱이 인천항 발전과도 관련 있는 인천경제자유구역에 대해 부담없이 배워갈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