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하면 가장 먼저 뭐가 떠오르세요?

아무래도 정성스레 준비한 친구생일선물이나 부모님에게 드리는 선물들이 떠오르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포장이 물류에도 있다면 믿으시겠어요?


1. 포장이란?

물류에서 말하는 포장은 Package와 Packaging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Package란 포장된 그 상태를 말하는 것이고 Packaging은 포장된 상태로 되기까지의 행위를 포함하는 용어입니다. 한자로는 包(보자기 따위로 물건을 싸다), 裝(꾸미다, 화장을 하다) 이라는 의미를 가진 한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포장은 기능적인 측면뿐 아니라 아름다움, 배려를 포함한 개념이라고 설명드릴 수 있겠습니다.




 

출처:구글



2. 포장의 기능

포장의 정의에서 살펴보았듯이 물류에서의 포장은 단순히 물건을 담는 것 이상의 가치를 지니기 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포장이 가지고 있는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내용물의 담음성

내용물을 효과적으로 담을 수 있는 기능을 한다. 


(2)내용물의 보호/보전성

내용물을 변질/파손/습기/변조 및 도난으로부터 보호․ 방지한다.


(3)취급의 편리성

포장은 최종소비자에게 도달하기까지 제품 취급을 용이하게하고 물류/유통과정에서 수송, 보관, 판매, 소비까지의 취급과정을 편리하게 한다.


(4)판매의 촉진성

내용물을 차별화시켜 상품이미지를 상승시키고 소비자로 하여금 구매충동을 일으킨다. 또한 포장이 내용물의 정보를 구매자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5)상품성/정보성

생산자/내용물의 정보를 전달표시한다.


(6)유통합리성과 경제성 

상품 및 유통 비용, 즉 물류비를 절감시킨다.



 

출처:구글



3. 포장의 종류

그럼 이러한 포장에는 어떠한 종류가 있을까요?

포장은 분류와 종류는 어떻게 정의하고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나눌 수 있습니다. 이에 한국산업표준(KS)에서 분류하는 방식에 따라 분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낱포장(Item packaging)

물품 개개의 포장을 말하며 물품의 상품가치를 높이거나 무품 개개를 보호하기 위하여 적합한 재료나 용기로 포장하는 방법 및 상태



출처:구글


(2) 속포장(Inner packaging)

포장된 화물의 내부의 포장을 말하며 수분, 습기, 충격 등을 방지하기 위해 물품을 포장하는 것



출처:구글


(3) 겉포장(Outer Packaging)

화물 외부의 포장을 말하며 물품을 상자, 포대, 나무통 등의 용기에 넣거나 용기를 사용하지 않고 그대로 묶어서 화물을 표시하는 방법 및 포장한 상태를 말함


출처:구글


이처럼 포장은 이처럼 낱포장, 속포장, 겉포장 3종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출처:구글



인천항만공사도 이러한 포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북항배후단지’ 에 가공·조립·분류·수리·

포장·상표부착·판매·정보통신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물류 및 제조업체의 입주신청을 받고 있는데요. 이러한 인천항은 꾸준한 투자와 물류산업유치를 통해 복합물류항만으로의 발전이 더욱 가속화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물류포장의 정의와 기능 그리고 포장의 분류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기사를 통해 포장이 단순히 물건을 담고 보관하는 용도가 아니라 소비자에게는 만족을 이끌어 내고 공급자는 물류비절감과 판매증대를 통해 이윤을 창출하는 물류의 중요한 과정임을 다시 한번 인식하는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직 포장에 대해 할 말이 많지만 오늘은 여기까지 살펴보는 걸로 하고 다음 달에는 물류포장의 재료와 포장기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