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27일 금요일, 인천항만공사 5층 대강당(상상마당)에서 인천항만공사 대학생 기자단 오프라인 간담회가 열렸습니다. 먼저 첫 번째 미션이었던 UCC 동영상을 함께 시청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항만조, 물류조, 해운조 각각의 특색이 잘 드러나 있어서 재밌게 봤는데요. 영화 <도둑들>, 뮤직비디오 <전화번호>, 광고 <Giga-Fi>를 패러디를 했는데 대학생만의 톡톡 튀는 감성이 녹아있더라고룡~!


7기 대학생 기자단이 만든 UCC는 4월 중에 여러분들에게 페이스북과 블로그를 통하여 공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때까지 기다려주시고 많이 봐주셨으면 좋겠어룡~~ 

이벤트를 개최하여 기프트콘 당첨 행사도 있을 예정이니 많은 투표 미리 부탁드리겠습니다!








제가 속한 항만조의 인천항 도둑들 영화 패러디 영상인데룡~! 

오늘은 특별히 이 그림 화면만 선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나머지 영상은 추후에 공개할 시 영상 시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대학생기자단 7기의 패러디 미션 영상을 시청한 다음으로 ‘뉴미디어 기사 작성 요령 및 홍보 전략’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교육 강사님은 ‘힙합엘이’, ‘음악취향Y', '트웬티스 타임라인’의 김정원 에디터(Melo)님으로 수많은 경험을 통하여 얻은 자신만의 TIP을 알려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Part 1. 글, 잘 쓰고 싶지?>, <Part 2. 인터뷰, 대화하듯 하고 싶지?>, <Part 3. 좋은 글을 쓰기 위한 7가지 팁> 순으로 교육이 진행되었는데요!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고 갈까룡~?






김정원 에디터 교육에 모두 집중하는 특파룡들의 모습입니다!


Part 1. 글 잘 쓰고 싶지?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현실성 있는 아이디어를 많이 떠올려라.

글의 골격을 잡아라.

팩트는 다다익선(多多益善).

우리의 소원은 (양식) 통일.

문장은 짧은 게 좋다.

강박으로 스스로를 데스킹하자.(팩트 체크, 비문 점검, 양식 통일, 저작권 침해 방지)


Part 2. 인터뷰, 대화하듯 하고 싶지?

그는 나의 고객이다. 최대한 정중하자.(전화>메시지, 대면>서면, 개인>공식)

ㅇㅇㅇ 마스터가 돼라.

대화는 흐름이다. 놓치지 말라.(질문지를 읽어서도, 프리스타일로만 해서도 X)

녹취, 그 지독한 두 글자.


Part 3. 좋은 글을 위한 7가지 팁

1. 친절해라

2. 감상 아닌 큐레이팅

3. 타깃을 명확하게

4. 블루오션을 찾아라

5. 레드오션은 최고로

6. 넘버링의 힘

7. 다르게 보기


이제껏 기사를 쓰면서 과연 잘 하고 있는 건지 어려울 때가 있었는데 쉬우면서도 재미있게! 다소 딱딱하고 어려운 점들을 친근하게! 다가가며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아 좋았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는 그간 김정원 에디터가 실제 힙합 뮤지션 인터뷰를 진행하였던 경험담을 이야기해주셨습니다. 개코, 박재범, 타블로, 더블 K 등 각종 흑인음악 뮤지션 인터뷰를 30건 이상 진행했다니 신기하고 대단했습니다! 저도 인천항 관련 기업에 종사하고 있는 명인을 인터뷰 진행 시 유용한  TIP과 노하우를 알 수 있었던 뜻 깊은 교육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수많은 매체를 통해서 참고하기보다도 글을 잘 쓰는 에디터가 있는 매체를 선별하여 자주 읽어보는 것이 기사를 작성하는데 있어 큰 도움이 된다고 느꼈습니다.





교육이 끝나고 버스를 타고 점심 식사 장소롤 이동하였습니다!





메뉴는 특파룡들이 좋아하는 돈가스! 송도 돈까스 클럽’에서 맛있게 점심식사를 했습니다.






식사를 마치고 난 후 특파룡들은 인천 신항으로 발걸음을 옮겼는데룡~!





신항 도착 후에 교육이 바로 이어졌습니다!

선광 홍진석 부장님께서 특파룡들에게 친절하고 열정적으로 인천 신항에 대해 설명주시고 있는 모습이네룡~!


마지막 코스로 신항 투어를 했습니다! 아직 개방하지 않은 곳인데 인천항만공사 대학생 기자단이기 때문에 특별히 허락해주셔서 들어갈 수 있었다는 점! 특파룡으로서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파룡은 아직 아무것도 없이 텅 비어있는 항구가 다소 신기하기도 했어룡~! 


인천 신항은 수도권 및 대중국 물동량 증가를 대비하여 컨테이너 부두를 개발하고 환황해권 국제물류 거점 항만으로 도약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하는데룡!


접안 능력이 최대 12천 TEU급이고 항로수심이 16m라고 합니다!


그런데 혹시 여러분~! ‘TEU’라는 용어가 다소 생소하지는 않나룡~? 

TEU는 Twenty-foot Equivalent Unit의 약자로 20피트 길이의 컨테이너 크기를 부르는 단위입니다. 

인천 신항은 바다의 날인 5월 31일에 개항하기로 잠정적으로 계획 중이라고 합니다.


아침 9시 반부터 15시까지 진행된 오프라인 간담회는 기사작성 교육부터 곧 개장될 인천 신항 투어를 끝으로 간담회를 마무리 지었는데룡~! 발대식 이후로 오랜만에 기자단 동료들을 만날 수 있어서 반갑고 좋았습니다! 기사작성법도 배우고 신항 투어도 했던 알찬 간담회였습니다. 이런 좋은 기회를 마련해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앞으로도 인천항과 인천항만공사를 더 잘 알릴 수 있는 인천항만공사의 알림이 기자 역할을 톡톡히 해나겠습니다!

인천항만공사 대학생 기자단 특파룡 7기 파이팅!


여러분들께 앞으로 보다 유익하고 좋은 소식 제공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룡~!

감사합니다.